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소식

  • HOME
  • 사이버홍보
  • KISTI 소식

KISTI, 슈퍼컴퓨팅 기반의 국산 엔지니어링 SW 육성 본격화

최영진    1,805    2017-04-28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은 슈퍼컴퓨팅 기반의 국산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육성을 본격화 하겠다고 밝혔다.

*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는 가상의 공간에서 제품을 설계하고 실험하여, 성능을 사전에 검증 및 예측하는 기술집약적 소프트웨어로, 제품 개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기술이다.


KISTI는 국가 제조경쟁력 강화를 위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이하 SW) 기반구축 사업”을 2016년 7월부터 수행하고 있다.


국내 제조업체 제품개발 시 주로 활용되는 고가의 외산 엔지니어링 SW를 대체할 국산 엔지니어링 SW 개발을 지원하고, 엔지니어링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여 ‘5개 분야에서 글로벌 Top 5 수준의 엔지니어링 SW 5개 육성’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 KISTI는 국내 엔지니어링 SW 관련 기업들의 SW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국산 SW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레퍼런스를 구축하며, 다양한 엔지니어링 SW 관련 인프라를 제공한다.


국산 엔지니어링 SW는 우수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대표적인 활용사례가 부족하고 인지도가 낮아 국내 제조 기업들이 도입을 주저하고 있다. 이에 제조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국산 엔지니어링 SW로 분석한 후, 실험으로 검증하고 외산 SW의 결과와 비교하여 총 8종의 국산 SW에 대한 기술수준을 검증하기 위한 레퍼런스 구축을 추진하였다.


또한, 국내 엔지니어링 SW 개발기업의 지속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물성DB구축, 국내외 기술/시장 분석 등 공통인프라를 제공한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여 5종의 SW를 슈퍼컴퓨팅 자원과 함께 서비스하고 있다.


KISTI는 현재 7개 국내 엔지니어링 SW 개발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중 2종의 국산 엔지니어링 SW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2건의 특허출원과 6건의 소프트웨어 등록과 함께 국내외 판로개척을 통한 SW 신규 판매와 관련 기술용역 수주 등 14건, 5억 원의 사업화 성과를 거두었다.


ㅇ 향후 2년간 9종의 엔지니어링 SW 개발 지원 및 13건의 레퍼런스 구축을 추가적으로 진행하고, 국내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다.


□ 본 사업을 통한 국내 엔지니어링 SW 기업의 기술역량과 글로벌 경쟁력은 고가의 외산 엔지니어링 SW를 대체할 것이다. 이는 국내 제조기업의 엔지니어링 SW 활용확대로 이어지고, 제조기업의 제품 개발 비용 및 시간의 절감이 바로 국가 제조경쟁력으로 이어질 것이다.


□ KISTI의 한선화 원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엔지니어링 SW는 향후 우리나라의 제조혁신을 견인하여, 최종적으로 미래 제조업 생태계 조성과 글로벌 제조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엔지니어링 기술진흥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콘텐츠담당자    대외협력실: 고은정,이미진,최영진 042-869-0966
본원 (우)34141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45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전화번호 042) 869-1004,1234   팩스 042) 869-0969
분원 (우)02456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66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전화번호 02) 3299-6114   팩스 02) 3299-6244
Back to Top

행복사회 실현을 위한 R&D파트너, KISTI

갤러리 제21회 2017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