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 Market Insight 제279호
: 혈당조절 건강기능성식품
인구 고령화와 식습관 변화로 인한 당뇨병 환자 수 증가와 혈당조절 건기식
[Key Finding]
1. 혈당조절 건강기능성식품은 국내에서 인정한 내수 중심의 시장으로서, 일반 식품에 비해 진입장벽이 높으며 당뇨병 질환자를 수요자로서 수요층이 두터운 반면 시장 규모가 그리 크지 않아 신규 시장참여자의 위협이 높지 않은 시장이다.
2. 혈당조절 건기식의 국내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163억 원에서 2022년에는 464억 원까지 성장하여 연평균 23.3%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3. 2023년 현재까지 혈당조절 건기식 원료로 고시형 11종, 개별인정형 18종이 인정받았으며, 시장 규모에서는 고시형이 2022년 기준 423억 원, 개별인정형이 40억 원으로 고시형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4. 비록 시장성장률은 높지만, 시장 규모가 크지 않은 원인 중의 하나로 강력한 경쟁제품(대체품)인 당뇨병 치료제가 다수 존재하고 치료약물의 비용도 높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다.
5. 당뇨병 환자 수가 많은 주변국가로의 진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으며, 혈당조절 건기식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제약업체를 중심으로 혈당조절 유효성분을 활용한 의약품인 당뇨병 치료제나 비만치료제로의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 등 적극적인 방안도 대안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