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ISSUE BRIEF 제19호: 연구자 중심의 과학기술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 전략

최나은 8,333 2020-03-27
연구자 중심의 과학기술 데이터 생태계 활성화 전략
- 과학기술 정보유통에서 마이데이터까지 -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데이터 경제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과학기술분야에서는 연구자 간 연구데이터 공유·개방을 위한 오픈사이언스 운동, 개인정보의 학술 가치에 대한 재인식 그리고 개인화된 정보 서비스에 대한 수요 등의 새로운 R&D 패러다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과학기술 정보 서비스 체계의 변화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개인이 자기정보를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 즉 ‘내 데이터를 모아 활용한다’는 마이데이터(MyData) 사업이 경제사회 발전의 신성장동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본 이슈브리프에서는 데이터경제 시대 공급자 중심의 과학기술 정보유통이 생산자와 이용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데이터 생태계로 진화·발전하는 현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국내 데이터 3법과 마이데이터 관련 국내·외 최신 동향을 고찰하여 이용자 중심의 과학기술 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선행 과제와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정책연구센터
  • 담당자곽영
  • 연락처042-869-162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