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ISSUE BRIEF 제26호 :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 현황과 이슈

최나은 19,588 2020-10-23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 현황과 이슈
- 과학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극심한 경기침체의 극복과 경제의 구조적 대전환을 위하여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였다. 한국판 뉴딜 계획의 중점 과제로 추진되는 ‘데이터댐’은 공공과 민간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분야별 생성 데이터를 수집·가공하여 재구성한 데이터를 확충·연계하는 계획으로, 5G·AI 기반 융합 新산업 창출을 위한 데이터 인프라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데이터댐을 구축하는 과정은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결합시켜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데이터댐 과제 수행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을 통해 데이터 구축·공유·확산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번 이슈브리프에서는 데이터댐의 핵심인 AI와 기계학습 데이터에 대해 알아보고, 국ㆍ내외에서 공개된 기계학습 데이터의 유형별 구축 현황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KISTI에서 추진하고 있는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사업’의 배경과 추진 내용 등을 포함하여 기계학습 데이터의 활용 및 기대 효과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그리고 끝으로 정부가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 정책적 추진하는 디지털 뉴딜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을 살펴본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정책연구센터
  • 담당자곽영
  • 연락처042-869-162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