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ISSUE BRIEF 제31호 : 지역균형 뉴딜의 성공을 위한 지역 R&D 혁신 지원 체제

최나은 24,436 2021-03-26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세계경제는 완전히 새로운 환경에 직면하였다. 대외무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세계무역환경변화에 긴밀하게 대응하여, 비교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국가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R&D투자는 최근 들어 더욱 큰 폭으로 확대되고 있다. 현 정부는 ‘혁신적 포용성장’이라는 개념으로 체계화된 경제성장 전략 추진으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주도성장을 중점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 시책에 발맞추어,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지역조직은 기관의 연구역량과 사업성과를 지역소재 중소중견기업의 성장 지원을 통하여 정부의 지역주도성장 정책의 실현을 실천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국내현실을 바탕으로 한 지역 R&D 혁신 지원체제 구축에 대한 국내외 정책 동향과 지역 R&D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균형 뉴딜의 성공을 위한 지역 R&D혁신 주체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고, 코로나19로 인해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서의 지역 R&D 혁신을 위해 데이터 기반 지역 R&D 혁신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정책연구센터
  • 담당자곽영
  • 연락처042-869-162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