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인도 델리 공과대학교와 빅데이터 핵심기술 공동연구 관련 업무협약 체결

박한철 2014-08-04 View. 15,511

첨부파일(1)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8월 4일 KISTI 대전 본원에서 인도 델리 공과대학교(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Delhi, IITD) 상호협력연구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 인도 델리 공과대학교는 인도 정부에서 과학기술 분야의 발전을 위해 특별법을 지정해 설립한 7개의 공학 연구소 중의 하나로, 명실상부히 인도 과학기술의 선두에 있는 대학이다. 그 중 컴퓨터공학과의 다양한 연구소에서 인공지능, 기계학습, 데이터 베이스, 임베디드 시스템, 분산 시스템, 컴퓨터 비전, 네트워크 등 빅데이터 및 컴퓨터 전반을 아우르는 심도 깊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KISTI 소프트웨어연구센터(센터장 성원경)는 인도 델리 공과대학교 책임자 및 실무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를 바탕으로 양측은 빅데이터 연구에 관한 공동연구와 인적교류를 통한 중장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협력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빅데이터 연구를 위한 기계 학습, 데이터 마이닝, 정보 추출, 자연어 처리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국제 공동연구 추진 ▲연구인력의 교환 방문 ▲학술연구 정보자료의 교환 ▲공동 세미나 개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협약 이전에 이미 KISTI 소프트웨어연구센터와 인도 델리 공과대학교는 정보 추출 관련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공동연구가 성공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양측은 보다 발전된 협력관계로 나아가고자 업무협약을 추진하게 되었다.

 

성원경 KISTI 소프트웨어연구센터장은 “인도 델리 공과대학교는 인도 과학기술 분야의 핵심 대학인 만큼 이번 협약을 통해 정보추출 분야뿐만 아니라 앞으로 빅데이터 기술 전반을 아우르는 공동연구를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KISTI는 올해 프랑스의 주요 연구기관과도 공동연구를 추진한 바 있으며, 빅데이터 기술 연구에 관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