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학기술정보 활용도 높이는 NDSL 오픈 서비스(NOS) 개편

박한철 2014-10-30 View. 13,811

국내 최대 개방형 과학기술 학술정보서비스인 NDSL 오픈 서비스(이하 NOS)가 한층 진화된 서비스를 갖추고 새롭게 이용자들을 찾아간다. NOS는 개방형 오픈 서비스로, KISTI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과학기술정보 통합검색서비스인 NDSL에 직접 접속하지 않고도 1억 건이 넘는 방대한 정보들을 다른 기관의 사이트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1028, “개방·공개·활용이라는 정부 3.0’ 기조에 발맞춰 새롭게 개선한 NOS를 오픈한다. 이번 개선 작업은 더 개방하고, 더 활용도를 높여, 더 많은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오픈 서비스를 목표로 추진됐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전거데이터와 링크드 오픈데이터, 매시업 서비스가 추가된다.

 

KISTI는 지난 5년 간 구축한 과학기술 저자 전거데이터’ 27만 건을 NOSOpenAPI를 통해 개방한다. 저자 전거데이터가 있으면 동명이인이나 이명동인을 쉽게 구별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유독 같은 이름이 많은 우리나라의 경우, 동일 분야 내에서도 동명이인이 많아 그동안 어려움이 많았으나, 저자 전거데이터가 국내 연구자 거의 대부분을 포괄하여 연구에 편리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링크드 오픈데이터(Linked Open Data, 이하 LOD) 베타서비스(http://lod.ndsl.kr)도 새롭게 시작한다. LOD는 여러 웹상에 존재하는 데이터들을 연계해 거대한 DB와 같이 묶은 것으로, 과학기술 학술논문, 저자, 기관, 전거데이터를 하나로 모은 LOD를 서비스하게 된다. 이를 이용하면 그동안 논문과 저자, 기관 등에 관한 정보를 따로따로 수집해야했던 불편에서 벗어나 훨씬 효율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용자들이 보다 쉽게 매시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매시업(Mash-up)은 웹서비스 기관(업체)들이 OpenAPI로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혼합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는 작업으로, NOSOpenAPI 활용가이드, NDSL OpenAPI를 활용한 매시업 대표사례, 웹에서 간단히 OpenAPI 기능을 테스트해 볼 수 있는 샘플테스트 등을 제공해 매시업 활성화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KISTI“NDSL OpenAPI를 활용한 앱개발 아이디어 공모전도 개최한다. NOS를 통해 오픈되는 정보를 활용해 매시업 작업에 도전하는 이번 공모전은 오는 117일까지이며, 대상을 포함한 총 5명에게 상금을 수여한다.(NDSL 공지사항 참고)

 

김혜선 KISTI NDSL서비스실장은 개선된 NOS를 통해 연구자들에게 과학기술정보를 더 많이 개방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한편, 오픈된 정보를 이용해 누구나 손쉽게 새로운 서비스(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연구자들이 과학기술정보 활용도를 높여 더 뛰어난 연구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