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엘스비어와 과학논문 빅데이터 분석 추진

박한철 2014-11-10 View. 14,079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이 글로벌 학술출판사인 엘스비어(Elsevier, 회장 지영석)와 함께 과학논문 빅데이터 분석에 나선다. KISTI와 엘스비어 양측은 116() KISTI 대전 본원에서 과학논문 분석 기술 개발 및 활용 촉진에 관한 공동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양측은 엘스비어의 학술지 전자원문을 활용한 데이터 마이닝색인분석 기술 개발 NDSL을 통한 엘스비어의 전자원문 개별 구매(Pay-per-View) 서비스 제공 한국 연구자들의 연구활동 촉진 및 연구성과 글로벌 확산 촉진 방안 제공 글로벌 학술 출판 기술 공유 등에 대해 협력하게 된다.

 

KISTI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세계 유수의 과학학술지 2,500 여 종에 수록된 논문의 텍스트는 물론 표, 이미지, 영상 등의 연구 데이터를 제공받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분석해 연구자들에게 내용 검색 및 데이터 간의 상호연관성이 담긴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존 서비스의 경우 연구자들이 연구 논문을 검색해 읽는 단계였다면, 향후 분석된 데이터를 새로운 정보로 활용하는 수준으로 발전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엘스비어가 보유한 학술논문의 전자원문을 KISTINDSL에 등록하여, 연구자 및 일반 국민들이 전자원문을 쉽게 검색하는 동시에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엘스비어가 자신들의 학술 출판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내용이 협력 방안에 포함되어 국내 학계의 학술 출판의 발전에도 기여할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KISTI는 엘스비어의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현재 서비스 중인 국내 학술정보 제공 및 출판지원 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한선화 KISTI 원장은 이번 협력이 학술연구정보 텍스트 및 데이터 마이닝 활성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또한 국내 연구자들의 학술논문 이용 혜택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