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2016 국가슈퍼컴퓨팅 청소년 캠프 4박 5일간 열려

강동기 2016-08-03 View. 15,260



청소년들이 직접 슈퍼컴퓨터 제작구동 원리를 익히며 과학자의 꿈을 키운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UNIST(총장 정무영)가 함께 81일부터 85일까지 45일간 ‘2016 국가 슈퍼컴퓨팅 청소년 캠프’(이하 청소년 캠프)를 진행한다.


이번 청소년 캠프에 참가하는 전국 23개 고등학교 24개팀(팀당 학생 3명 및 지도교사로 구성)은 슈퍼컴퓨터의 구축부터 활용까지 전 과정을 체험한다.

o 참가 학생들은 베오울프형 슈퍼컴퓨터*에 대한 교육을 받고 팀별로 슈퍼컴퓨터의 원리로 구동하는 병렬형 컴퓨터를 직접 제작한다.

*베오울프형 슈퍼컴퓨터: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고다드 우주비행센터(GSFC)1994년 슈퍼컴퓨터베오울프를 구축했다. 별도의 슈퍼컴퓨터 하드웨어 개발 없이 기성컴퓨터를 클러스터 형태로 연결해 만들었으며, 오늘날 슈퍼컴퓨터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리눅스(Linux) 기반의 슈퍼컴퓨터의 시초이다. 이번 청소년 캠프에서도 슈퍼컴퓨터 하드웨어가 아닌 리눅스 기반의 기성 개인용 컴퓨터(PC) 여러 대를 병렬로 연결해 병렬컴퓨터를 제작한다.

o 이어 슈퍼컴퓨터에서 실제로 구동 가능한 병렬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팀별 과제도 해결한다.


주최 측은 체험 교육과 함께 다양한 전문가 특강도 마련해 슈퍼컴퓨터의 주요 활용 분야를 소개하며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도 갖는다.

o 고영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가 슈퍼컴퓨터와 의학’, 강궁원 KISTI 책임연구원 및 한국중력파연구협력단 대변인이 슈퍼컴퓨터와 우주’, 조성배 연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가 인공지능과 인류’, 김성엽 UNIST 슈퍼컴퓨팅센터장이 세상 속 슈퍼컴퓨터를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