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4월 과학의 달, 과학기술 연구자들의 관심 정보는?

최영진 2017-04-18 View. 14,966

NDSL 인기검색어 자세한 내용은 본문 참조

버섯

과학

스트레스

화학

인삼

마스크팩

아로니마

마늘

여드름

발효

핵연료

천식

조현병

클라우드

iot

로봇

구기자

홍삼

자몽

오미자

태양광

공기청정기

반도체

건강기능식품

나노

자동차

연료전지

커피

data

빅데이터

프로바이오틱스

VR

인공지능

아토피

미세먼지

카페인

줄기세포

핵의학

지진

치매

미생물

원자력

당뇨

드론

식용곤충

딥러닝

당귀

딥러닝

바이오

운동치료

녹용

미생물

프로폴리스

열교환기

방사선

물리치료

뇌졸중

곤충

천공장

논문

게임

한반도

식초

조청

탈모

항비만

우울증

노화

4월 과학의 달, 우리나라 과학 분야의 연구자들은 어떤 정보에 관심이 많을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은 과학기술 연구자들의 관심 정보에 대한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KISTI는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로써 NDSL(National Digital Science Library, www.ndsl.kr)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NDSL은 산학연 연구자들에게 과학기술정보를 제고하여 국가 과학기술 혁신에 기여하고자 개발된 과학기술정보 서비스 플랫폼으로 논문, 특허, 보고서, 동향, 저널/프로시딩 등 1억건 이상의 콘텐츠에 대한 검색 및 콘텐츠 유형별 전문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NDSL 이용통계 분석결과에 따르면, 연구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하여 2017년 1월 1일부터 4월 현재까지 약 1천 3백만건의 검색을 실행하였다. NDSL에서 찾아본 검색어를 살펴보면 최근 연구자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이슈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ㅇ 1위는 ‘인공지능’으로 알파고 쇼크 이후 꾸준히 관심을 끌고 있으며,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인공지능과 함께 4위 ‘드론’, 5위 ‘빅데이터’를 연구자들이 많이 검색한 단어이다.


ㅇ 2위 ‘원자력’, 3위 ‘미세먼지’, 10위 ‘지진’ 등 사회이슈에 대한 연구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NDSL 검색어에 따른 최근 연구자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이슈 표
순위 인기검색어 순위 인기검색어
1 인공지능 6 자몽
2 원자력 7 자동차
3 미세먼지 8 핵의학
4 드론 9 나노
5 빅데이터 10 지진


ㅇ NDSL에서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논문, 보고서, 특허, 동향 형태의 연관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워드 클라우드를 통하여 꼬리물기 검색을 할 수도 있다.


또한, NDSL에서는 사회현안 관련 과학기술 이슈를 선정하여 ‘이슈&NDSL' 서비스를 통해 국내 과학자들에게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ㅇ 2017년 ‘이슈&NDSL'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는 ’MIT 10대 혁신기술 2017‘이다. 다음으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미래 유망기술’, 'NDSL 원문보기 Top 10' 등이 인기가 많았다.


□ KISTI 김완종 정보서비스실장은 “국내 과학기술 연구자들에게 좋은 정보를 편리하게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정보 서비스 환경에 맞추어 선도적인 서비스를 위한 노력중”이라고 말하고, “앞으로도 NDSL 이용 분석을 통해 연구자들의 관심정보를 지속적으로 찾아낼 뿐 아니라 맞춤형 미래 정보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