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데이터 기반 도시문제해결 나선다.

최영진 2018-07-31 View. 12,480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과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 이하 인천시)26일 인천광역시청에서 도시 내 시민생활안전과 관련된 문제해결 및 정보공유 생태계 조성을 목적으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KISTI는 지자체 수요를 반영하여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난 3데이터 기반 국민생활안전문제 해결 솔루션’ 4종의 개발에 착수하였다.


  ㅇ 국민생활문제 중 풍수해(침수), 감염병, 지진, 및 교통 문제 해결을 목표로 인천시,관련분야 산··연과의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솔루션은 최종적으로 2020년 완성 및 실증을 목표로 하며, 슈퍼컴퓨팅과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실시간 예측 및 분석 정보를 생산하여 3차원 가상 도시 공간에서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KISTI의 데이터, 슈퍼컴퓨팅 인프라, 인공지능 분석기술과 인천광역시의 지역데이터의 융합으로 지역의 주요 문제를 예방하고, 경제·사회적 비용을 저감하여 도시경쟁력 강화 및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 KISTI는 인천광역시의 다양한 도시 특화 지역정보를 제공받아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역량을 발휘하여 만들어낸 실시간 분석·예측정보를 인천시가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ㅇ 인천시는 현재 시민체감형 스마트GIS인천 (http://imap.incheon.go.kr/)’을 구축하여 다양한 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시민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안전 위원회 및 도시 재생 위원회를 구성하여 민관 협치 활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  KISTI 최희윤 원장은 “KISTI의 슈퍼컴퓨팅 및 인공지능 기반 기술 역량과 인천시의 지역특화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도시 내 다양한 현안 문제의 해결이 가능하다.”라며, “수요자 중심의 실증 연구의 성공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데이터 기반의 도시문제해결 생태계 조성 환경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데이터 기반의 도시문제해결을 위한 인천광영시-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업무협약식/2018.7.26.[목] 11:00 / 인천광역시,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