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국립생태원,‘생태과학분야 연구데이터 관리체계 구축’협력

최영진 2018-11-30 View. 47,928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과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26() 서천 국립생태원에서 생태과학분야 연구인력 능력 개발 및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업무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국립생태원의 생태과학분야 연구데이터 생태계 구축 수요를 KISTI의 연구데이터 관련 가이드라인 및 시스템(표준연구데이터관리시스템)을 활용해 해결하고, 유기적인 연구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생태과학기술개발에 관란 공동연구와 공동세미나 등 다각적인 교류 협력 활동을 전개해 갈 계획이다.


   o 주요 협약 내용으로는 생태과학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및 상호 교류 연구데이터 관리체계 수립을 위한 공동 연구 및 상호교류 학술자료, 출판물 및 지식정보 등의 상호 교류 등이며, 기타 상호 합의한 협력사업 및 공동 발전 방안이 있을 경우 상호 협의하여 추진하게 된다.

   o 연구데이터의 중요성과 가치가 제고되고, 국가 차원에서 연구데이터의 생산량과 활용의 중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KISTI가 보유한 연구데이터 및 컴퓨팅 인프라를 활용해 생태과학분야의 연구 성과 관리 및 창출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립생태원 박용목 원장은 번 업무협약은 연구데이터 활용 관련 공동 연구 및 기술교류 등을 통해 연구영역을 확장함으로써 역량을 강화시키는 기반이 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국립생태원과의 협력으로 생태과학분야의 연구데이터 생태계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데이터 생태계 기반으로 생태과학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성과가 창출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KISTI 김재수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장은 27() 국립생태원 국제 심포지엄에서 국가 연구데이터의 중요성과 국가 정책을 발표한다.

  o KISTI는 국가 연구데이터 공유·활용 전략을 지원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출연연 연구데이터 빅데이터화 추진 외에도 타 부처 산하 연구기관의 연구데이터 관리 및 공유 구축을 위해 협력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국립생태원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NIE-KISTI 연구협력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식 / 일시: 2018.11.26 월 , 장소: 국립생태원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