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연구데이터 플랫폼 시범서비스 개시

최영진 2018-12-19 View. 48,168

한국과학기술정보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17일 서울 엘타워에서 연구데이터 플랫폼 시범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발표하였다. 연구데이터 플랫폼 시범서비스는 각 기관(출연연, 대학 등)에서 생산한 데이터를 등록·관리하고, 검색 및 다운로드, 커뮤니티 지원, 연구데이터 분석환경 지원 기능을 제공한다.


KISTI가 운영하고 있는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와 연계하여 연구데이터가 유발된 과제와의 관계를 알 수 있고, 디지털 콘텐츠 식별자(DOI, Digital Object Identifier)를 부여하여 데이터의 식별 및 활용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KISTIDOI센터와 연계되었다. 또한 국내 데이터전문센터인 KISTIGSDC, 한국정보화진흥원의 AI hub,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연구데이터를 메타데이터 수준에서 연계를 완료하였다.


또한, 유럽 최대의 연구데이터 플랫폼인 OpenAIRE 연계되었으며, 2019년에는 호주의 ANDS와 연계 협력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데이터 연계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5년 여 동안 KISTI는 부처와 함께 R&D 과정에서 생산되는 연구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연구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국가 빅데이터 공유활용을 위한 거버넌스 체제 구축을 준비해 왔다. 정부출연연구원 25개 기관과 국책과제를 많이 수행하는 20여 개 주요대학들을 방문하여 데이터 보유 및 관리 현황을 조사하고 연구자들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작년 과기정통부에서 연구데이터 공유활용 체제 구축 TF를 구성운영하며 시작되었다.


과기정통부 정병선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연구현장에서 생산되는 분야별 데이터가 사장되지 않고 체계적으로 관리 및 운영될 수 있도록 국가차원에서 연구데이터의 플랫폼구축과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수립이 중요하다그 일환으로 KISTI 연구데이터플랫폼의 시범서비스를 통해 R&D 관계자들뿐만 아니라 연구데이터가 필요한 분들의 다양한 의견과 요구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반영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KISTI는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을 통하여 연구데이터가 더욱 공유·개방되고, 산학연뿐만 아니라, 기업과 시민과학자들까지도 연구데이터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국가 R&D 생산성 제고와 연구 산업 육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연구데이터플랫폼 시범서비스 URL : http://rdp.kisti.re.kr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있습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