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사이버인프라 국제 연구협력 회의’열어

이해준 2019-04-24 View. 13,949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22일부터 3일간 휘닉스 제주 섭지코지(제주도 서귀포시, 구 휘닉스아일랜드)에서 4회 사이버인프라 국제 연구협력 회의(CENTRA 4 Meeting)’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CENTRA(Collaborations to Enable Transnational Cyberinfrastructure Applications)는 세계 각국의 연구소들과 대학들의 국제협력체로써, 다국적 사이버인프라를 구축하여 재난 관리나 환경 모델링 등 다양한 초국가적 과학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ENTRA는 미국연구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NSF)의 지원을 받아 지난 2016년 설립된 이래로 매년 한 차례씩 정기

회의를 개최하여 미국 , 일본, 대만, 한국 등 10여 개국의 연구자들이 참가하는 협업 연구와 정보교환의 장을 제공한다.

 

   이번 정기 회의는 국제 연구 교류 강화를 위해 36회 환태평양 지역 그리드응용연구학회(PRAGMA) 정기 워크숍과 장소를

함께하여 진행된다 .

 

  이번 회의에서는 KISTI뿐만 아니라 서울대, 건국대 등 국내 5개 연구 기관이 참석하여 10개국 40여개 기관과 교류하며,

 이를 통해 국내 과학자들이 사물인터넷 , 엣지클라우드, 환경감시, 데이터사이언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 공동연구 및 협력을 진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사이버인프라스트럭처의 활용을 위하여 이미 KISTI2018년부터 과학기술 및 공공분야의 국내 무선 사물인터넷 활성화를 위하여 저전력 장거리 통신기술 기반의 사이언스로라(ScienceLoRa)’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과의 연구협력을 통해 2018년에는 국가환경방사선자동감시망(IERNet)의 대전지역 6개 지역에 사이언스로라를 적용하여 구축함으로써 국가 중요 데이터의 안정성 및 보안성을 향상시켜 국민의 안전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오고 있다.

 

  아울러 2019년도에는 사이언스로라 적용지역을 20개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과의 양 기관간 연구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을 20192사분기 목표로 준비 중에 있다.


  석우진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은 사이언스로라 프로젝트와 국제 연구협력 커뮤니티인 CENTRA와의 연구 협력을 통해 국내 연구자들이 해외 연구기관들과 기술 및 데이터, 테스트베드를 공유하며 국제 연구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라며 “KISTI는 슈퍼컴퓨팅과 글로벌 초고속 연구망 등 국가 과학기술 정보 인프라의 중심기관으로서, 앞으로 CENTRA 커뮤니티와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연구 인프라 공유를 통한 국가 과학기술계의 국제 연구협력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라고 말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