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인공지능으로 기업 미래기술전략 예측 모형 개발

최나은 2019-11-27 View. 16,812

KISTI, 인공지능으로 기업 미래기술전략 예측 모형 개발

- 전세계적 미래기술전략은 ICT·의료 융합기술에 치중 -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KISTI DATA INSIGHT

제 10호

딥러닝 기반 글로벌 특허기술 장기전략 예측 / 이재민, 고병열, 윤장혁 / mirian.kisti.re.kr

KISTI, DATA, INSIGHT - Traning inputs Number of IPC Number of citation Number of Claim.... - Traning output Patent maintained age - Learning Deep learning - Tranined model - Inference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더욱 가속화되는 기술개발 경쟁은 경쟁기업의 미래기술전략에 대한 보다 면밀한 진단을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 우리에게 성큼 다가온 인공지능은 특허로 보는 기술트렌드 분석연구의 지형을 바꿔놓았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 미래기술분석센터와 건국대 윤장혁 교수팀은 미국특허의 주요 지표와 특허유지기간과의 관계를 인공지능으로 학습해 특허의 장기유지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했다. 기업이 특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모든 특허의 권리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비즈니스 가치가 높은 특허를 선별하여 20년까지 특허권을 유지하게 된다.


KISTI2019년 최신특허 16만여 건에 대하여 이러한 인공지능 예측모형을 적용했고, 장기유지될 확률값이 높은 특허 16,776건을 선별했다. , 이를 통해 기업이 20년간 유지할 확률이 높은 특허를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기업의 장기전략특허로 정의한다. 결과적으로, 이 모형을 통해 개별 기업이 어떤 기술분야에 장기전략을 집중하고 있는지 예측이 가능하다.


분야별로 보면, 전세계적으로 다수 장기전략특허가 ICT·의료융합기술분야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구체적으로 로봇의료시스템’, ‘정밀진단/이미징’, ‘의료통신시스템’, ‘고기능의료소재/기기’, ‘휴먼컴퓨터인터페이스와 관련한 기술에 장기전략특허가 집중됐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참조

  • 로봇의료 : 로봇척추시스템(Robotic spine system), 로봇외과수술(robotic surgery), 체내혈관 삽관시술, 장내 진단 캡슐, MEMS기반 외과수술기기(surgical instruments including MEMS).
  • 정밀진단/이미징: 개인용 웨어러블 진단도구(의료, 바이오신호 수집을 위한 웨어러블 시스템), 캐디터활용이미징기술(catheter with imaging assembly), 고기능내시경(multi-viewing, endoscopic surgical blade, multi-sensor endoscope),
  • 의료 통신: 원격 건강모니터링 시스템, 분산형 의료통신시스템(distributed health care communication system), 통합센서네트워크(integrated sensor network)
  • 고기능소재/기기: 유연혈관캐디터(flexible vascular catheter), 조직봉합재료(tissue stapler 등) / VR활용의료시스템(virtual reality medical application system) 등

기업별로 보면 좀 더 특화되고 다양한 장기기술전략이 예측된다. 가장 많은 장기전략특허를 보유한 기업은 IBM이며, 그 뒤를 애플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따르고 있다. 이들 4개 기업은 무선통신네트워크화상통신분야에 공통적으로 장기전략특허를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예측됐다.


세부적으로 차별화된 특성을 보면, IBM데이터 저장기술헬스케어분야, 애플은무선충전기술’,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바일용 카메라등 스마트기기분야, 구글은 스마트홈’, ‘물리정보(위치, 깊이, 관성정보 등) 센싱기술등 증강현실이나 자율주행 활용기술,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는증강현실 & 웨어러블 기기분야에 집중하는 차별화된 장기비즈니스 전략을 취하고 있다.


KISTI 이재민 책임연구원은 이러한 분석모형을 적용하면, 국가적 장기대응 방향을 예측하거나, 경쟁기업의 장기기술전략을 예측하고 분석하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KISTI 고병열 미래기술분석센터장은 “KISTI는 국가 R&D와 기업전략을 지원하는 빅데이터 기반 미래기술센싱체제를 운용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 R&D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올리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본 연구결과는 빅데이터 기반 과학기술산업 이슈 분석채널인 KISTI DATA INSIGHT ( http://mirian.kisti.re.kr/insight/insight.jsp )에 전문이 수록됐으며, 자유로운 열람이 가능하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