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정식 서비스 개시

최나은 2019-12-16 View. 46,816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정식 서비스 개시

- 국내외 연구데이터 누구나 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어 -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오픈식

일시: 2019.12.16(월) 14:00~15:30

장소: 서울 양재 엘타워 5층 매리골드홀

주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오픈식 대한 시간, 구분, 내용 비고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lspan="2">시간 구분 내용 비고
13:30~14:00 30' 등록 ·침기지 등록 및 로비 시연회 진행
14:00~14:05 5' 인사말 ·인사말 KISTI 김재수 본부장
14:05~14:50 45' 발표 ·연구데이터플랫폼 및 IDR소개, 추진경과
·향후 추진계획 소개
·시연
KISTI
연구데이터공유센터
이상환
14:50~15:20 30' 질의응답 ·참가자 질의응답 전체
15:20~15:30 10' 폐회 ·폐회 및 기념 촬영 사회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ISTI, 원장 최희윤)1216일 서울 엘타워에서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오픈식 행사를 진행한다. KISTIR&D 과정에서 생산되는 연구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연구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을 개발하고 정식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본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은 각 기관(출연연, 대학 등)에서 생산한 데이터의 등록, 관리, 검색, 다운로드, 커뮤니티 지원, 연구데이터 분석환경 지원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기관 및 시스템과의 연계에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인 NTIS와 연계하여 연구데이터를 유발한 과제를 알 수 있고, 연구데이터에 DOI(Digital Object Identifier)를 부여하여 데이터의 영구적인 식별이 가능하고 데이터의 활용과 인용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내 연구자에게 다양한 연구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외 연구데이터를 연계하여 제공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는 KISTIGSDC, 한국정보화진흥원의 AI hub,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연구데이터를 연계하였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과 연계할 예정이다. 해외의 경우는 유럽 최대의 연구데이터 플랫폼인 OpenAIRE(Open access infrastructure for research in Europe), 호주의 ARDC(Australian Research Data Commons)와 연계하였고, 일본의 NII(National Institute of Informatics)와 연계 진행 중이다.


연구자가 클라우드 환경에서 연구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AI(Artificial Intelligence) 분석 환경도 지원하고 있다.

KISTI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 김재수 본부장은 국가 R&D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개방적인 데이터 혁신 플랫폼의 중요성을 언급하였고,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이 그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여 국가 R&D 혁신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