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내외 한인연구자 연구협력 활성화 위해 코센 브릿지 포럼 개최

손영주 2021-12-06 View. 12,843

국내외 한인연구자 연구협력 활성화 위해 코센 브릿지 포럼 개최

- KISTI, 재외한인과학자 초청 포럼 통한 국내외 연구자 네트워킹 자리 마련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의 KOSEN*(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 이하 코센)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12월 6일부터 14일까지 ‘2021 코센 브릿지 포럼’을 개최한다.

* KOSEN(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 www.kosen21.org)은 전 세계 한인 과학기술자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네트워크 서비스(70여개국 16만여명 회원, 2021년 현재)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KISTI에서 운영하는 사업이다.


코로나19 상황 고려와 전 세계 코센 회원들의 자유로운 참여를 위해 전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진행된다.


이번 포럼은 특별히 국내 연구자들과 재외한인과학자들을 연결하여 공동연구, 연구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로, 해외 현지 연사를 실시간으로 연결하여 세미나를 듣고 협력방안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갖는다.


미주(미국, 캐나다), 유럽(독일, 프랑스), 그리고 아시아(일본) 지역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23명의 한인과학자들이 기계, 생명, 전자, 재료, 컴퓨터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내용을 소개하고 함께 협력 포인트를 찾을 예정이다.


KISTI는 “2021 코센 브릿지 포럼”을 통해 해외우수과학자 발굴과 국내외 연구교류 활성화를 위한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해외 연구자와 국내 연구개발 기관 담당자들의 네트워킹을 통해 한국연구재단의 Brain Pool*을 비롯한 국제협력 사업 매칭과 공동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 Brain Pool은 해외우수과학자의 국내 연구개발현장 유치를 지원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사업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충원 과장의 축하메세지를 시작으로 뇌, 신경, 생명, 면역, 재료, 기계, 전기, 전자, 컴퓨터, 건축, 재료, 화공 분야의 세션이 12월 6일부터 7일간에 걸쳐 진행되며 프로그램 및 등록 방법은 코센 홈페이지(kosen21.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센 연구책임자인 KISTI 융합서비스센터 윤정선 책임연구원은 “재외한인과학자를 국제협력 파트너로 활용한다면 보다 원활한 협력을 기대할 수 있다. 코센 브릿지 포럼이 물꼬가 되어 국내외 한인 연구자간 공동연구가, 국제협력이 더욱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