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경상북도, 데이터 기반 혁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

손영주 2022-01-19 View. 21,620

KISTI-경상북도, 데이터 기반 혁신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데이터 기반 행정혁신 및 지역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 지원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김재수)과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는 경상북도 안동에 위치한 경상북도청에서 데이터 기반 행정서비스 혁신과 지역기업 R&D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KISTI는 경상북도와 2003년부터 경상북도 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협력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최근에는 기업의 연구개발 전 주기 지원 및 경북 물산업 선도기업과 함께하는 물산업 지식연구회 등 협력 분야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번 협약은 경상북도가 보유한 지역 데이터를 활용하여 행정, 교육 경제 영역에서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KISTI가 보유한 D.N.A.(Data, Network, AI) 인프라 및 전문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자 추진되었다.


우선 KISTI와 경상북도는 데이터 기반 행정 서비스 혁신과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지역전략산업 현황분석체계 구축 ▲지역현안 발굴 및 해결 ▲지역균형뉴딜사업 공동 대응 ▲경상북도 보유 데이터와 연계된 마이데이터 서비스 발굴 등의 분야에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KISTI는 경상북도 공무원을 위한 빅데이터 교육과정을 별도로 개설하여 620명이 수료하였으며, 올해에는 20여 명의 핵심 인력을 대상으로 별도의 빅데이터 심화 교육과정을 개설할 계획이다.


또한 KISTI 대구경북지원은 경상북도 중소벤처기업의 R&D 역량강화를 위해 기존의 정보지원, R&D기획지원 뿐만 아니라 기업의 연구개발 전 주기에 걸친 디지털 전환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경상북도 이철우 도지사는 “지역기업의 디지털 전환 지원, 데이터 기반의 지역전략산업 육성 등 행정, 경제, 산업 영역의 데이터 혁신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고,


KISTI 김재수 원장은 “디지털 전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요즘, 산업계를 비롯한 전 분야에 디지털 혁신, 데이터 중심의 혁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급격한 환경 변화의 속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며, KISTI의 기업지원 핵심 전략인 DX-ASTI 전략을 중심으로 지역 기업의 혁신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KISTI 김재수 원장은 안동시에 위치하고 있는 대표적인 농자재 전문기업이자 KISTI 패밀리기업인 ㈜광진기업(대표 이동시, 안동상공회의소 회장)을 방문하여 기업의 애로사항에 대한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졌으며,   특히 ㈜광진기업의 유해조수 자동 포획장치 개발과 관련하여 유해조수 인식율 향상을 위한 AI 기술 지원 등 기업의 디지털 혁신제품 개발을 적극 지원할 것임을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KISTI 김재수 원장 및 경상북도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해 김은선 데이터분석본부장, 이동원 대구경북지원장, 안부영 과학데이터교육센터장(이상 KISTI) 그리고 황명석 경상북도 기획조정실장, 이영석 일자리경제실장, 이정우 빅데이터담당관, 윤희란 중소벤처기업과장(이상 경상북도) 등이 참석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