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국립보건연과 보건의료연구데이터 활용 협력체계 구축

손영주 2022-02-17 View. 15,084

KISTI, 국립보건연과 보건의료연구데이터 활용 협력체계 구축

- 보건의료분야 빅데이터 활용 촉진 위한 협력의향서(LOI) 체결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17일(목)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과 협력의향서(LOI)를 체결하고 보건의료분야 빅데이터 활용 촉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KISTI는 국가슈퍼컴퓨팅센터로서 국가 차원의 초고성능컴퓨팅 공동활용 체계 구축을 통해 과학기술 공공·산업 분야 초고성능컴퓨팅 활용 증진과 과학기술 R&D 혁신에 기여하기 위한 국가 슈퍼컴퓨팅 인프라를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국립보건연구원은 미래의료연구부를 통해 미래의료 실현을 통한 국가 보건의료 수준향상 및 신산업 창출을 추진하고 있다.


정밀의료 실현을 위한 핵심 자원으로 대규모 보건의료 바이오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최대의 고성능 슈퍼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KISTI는 본 협약을 통해 슈퍼컴퓨터 기반 대규모 데이터 분석환경을 국내 연구자들에게 제공하여 「국가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시범사업」을 포함한 국립보건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유전체, 임상 정보 등 보건의료분야의 대규모·대용량 바이오 빅데이터의 임상적·과학적 활용을 촉진하고자 한다.


본 협약의 주요 내용은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의료 분야 연구데이터의 공유‧분양 및 공동 활용 연구 ▲양 기관 정보분석실 지원, 데이터 분석 및 활용‧관리, 개인정보보호 계획 수립 ▲양 기관 시스템 연계 및 활용에 관한 협력 등으로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보건의료 연구분야 상호협력체계를 확립함으로써 국가보건의료연구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슈퍼컴퓨터를 기반으로 초거대 연구 데이터를 고속으로 처리하는 등 연구개발(R&D)의 전문화·고도화를 통해 수요자 중심의 쉽고 편리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규모 보건의료연구데이터 수집 및 분석에 필요한 시간과 기회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양 기관은 슈퍼컴퓨팅 기반 연구분석 플랫폼 개발 및 공유 등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KISTI 국가슈퍼컴퓨팅본부 이식 본부장은 “국립보건연구원 미래의료연구부와의 협력을 통해 KSITI가 보유한 슈퍼컴퓨터가 보건의료 분야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에 더욱 활발하게 이용됨으로써 국내 정밀 의료분야의 다양한 연구와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