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양자암호통신망 표준 기반 양자 키 관리 기술 이전

최나은 2022-07-12 View. 19,280

KISTI, 양자암호통신망 표준 기반 양자 키 관리 기술 이전

- 양자암호통신 서비스 본격화할 KISTI 개발 기술 민간에 확산 -


KISTI-(주)드림시큐리티 기술이전 협약식 사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712일 암호 및 인증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 드림시큐리티(대표 범진규, 문진일) 양자 키 관리 방법 및 양자 키 관리 장치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ISTI가 개발한 해당 기술은 최근 국내 특허로 출원이 완료됐으며 기술이전은 이번이 첫 사례다.

 

본 기술은 파생키 기반 양자 암호키의 독자적인 관리 기법을 통해 한정된 양자 암호키 자원으로도 원활한 키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는 장점을 지닌다.

 

또한 본 기술은 양자 암호키 보유량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시 유지되도록 하여 양자키분배(QKD) 기반의 양자암호통신 서비스에서 양자 암호키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장애를 방지할 수 있다.

 

KISTI 조부승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은 양자암호통신은 미래 정보산업 발전의 패러다임을 바꿀 차세대 보안 기술로 포스트 퀀텀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보안 기술이라고 전했으며, KISTI 이원혁 양자&차세대연구망팀장은 본 기술은 양자암호통신망 표준 기반의 양자 암호키 수집관리제공의 기본 인터페이스 기능을 제공하며, 양자암호통신 서비스를 본격화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양자암호통신 솔루션 전문기업인 드림시큐리티의 김대식 암호기술연구센터장은 드림시큐리티는 주요 기관 및 통신사에서 보안성과 운용능력이 검증된 양자 암호키 관리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기술 고도화 및 최적화 활동의 일환으로 KISTI로부터 이전받은 기술의 장점을 키 관리 제품(Magic QKMI)에 적용하여 활용할 예정이라며, “양자내성암호(PQC) 분야의 연구개발에서도 KISTI와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