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DATA INSIGHT 제55호 : 논문 분석을 통한 고급 과학기술인력 수급분석 방법론 연구

박여은 258 2026-01-16
권호: 제 55호
저자: 유형선, 정예림, 김동규

• 과학기술인력은 국가 과학기술경쟁력의 핵심 요소이며, 세계 각국 정부에서는 우수 과학기술인력을 양성·유치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합리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과학기술인력의 수요와 공급 현황을 객관적이고 시의성 있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관련 부처와 기관에서는 인구, 교육, 취업, 과학기술, 경제,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통계조사를 이용하는 과학기술인력 수급 분석 체계를 갖추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방법과 다르게 논문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급 과학기술인력의 수요와 공급을 분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OpenAlex 데이터를 이용하여 연도-기관-저자-논문-주제를 식별자 단위로 연결하였다. 그리고 Scopus 급 논문의 저자 수를 기반으로 고급 과학기술인력의 공급과 수요, 그리고 수급 차를 추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을 이용하여, 국가별, 기관유형별, 연구주제별 고급 과학기술인력의 수급 시계열 동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전세계와 우리나라의 상위 공급기관과 수요기관을 식별하고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직접적인 조사에 비해 정확도는 떨어질 수 있지만, OpenAlex와 같은 무료 논문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면 비교적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보다 세부적인 연구 주제별 분석이 가능하며, 동등한 기준으로 국가별, 분야별, 시기별 비교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분석 결과, 글로벌 고급 과학기술인력의 수요와 공급에서 미국과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컸다. 특히 중국은 2000년대 들어 수요와 공급이 가파르게 성장하며 현재는 미국을 앞지른 상황이고, 그것이 중국의 과학기술경쟁력 제고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는 수요와 공급 모든 측면에서 전 세계 11위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 단순히 논문이 성과물로 산출되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직업을 가졌는지만을 기준으로 볼 때 전세계적으로 고급 과학기술인력은 공급이 수요를 크게 웃돌고 있다. 전세계 수급 비율은 46% 수준으로, 전세계 대학에서 국제저널 논문을 주저자로서 게재하고 졸업한 역대 연구인력 중 일부인 46%만 졸업 후에도 국제 저널에 논문을 쓰는 업무를 한 것으로 추정된다.

• 우리나라의 수급 비율은 33% 수준으로 전세계 평균에 비해 다소 낮은 편이며 시간이 갈수록 점점 감소하고 있다. 이것은 먼저, 우리나라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음에도 계속해서 연구를 통해 논문을 성과로 도출할 수 있는 직업을 갖기 쉽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그만큼 산업계 등 다른 영역에서 고급 과학기술인력을 활용하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연구기관에서 연구인력들이 실제로 수행하는 업의 본질이 학술 연구뿐만 아니라 연구 외적인 부분의 비중이 크다는 것을 시사하기도 한다. 국가 과학기술경쟁력은 결국 고급 과학기술인력에서 비롯되므로 고급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일관된 정책 수립 및 실행이 필요하다. 특히 증가하는 고급 과학기술인력에 대한 공급에 걸맞게 양질의 학술 연구 수요를 늘리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박여은,윤세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