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총 게시글 526 RSS
  • 262020. 11
    No. 526 View. 33

    미래를 움직일 유망기술 한눈에 본다! 새글이 등록되었습니다

    미래를 움직일 유망기술 한눈에 본다! - KISTI, 2020 미래유망기술세미나 개최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26일(목) 『Bridge to Future, 데이터로 만나는 미래유망기술』을 주제로“2020 미래유망기술세미나”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06년 시작해 올해로 15회째를 맞은 미래유망기술세미나는 미래를 좌우할 핵심 유망기술을 발굴하고, 어떻게 하면 그 기술들을 확보하여 성공적으로 사업화할 수 있는지 깊이 있게 논의하며 과학기술의 진보를 견인해 왔다.   이번 세미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과학기술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선도형 미래 유망기술과 유망 사업화 아이템을 제시함으로써, 국가 디지털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고 중소기업의 신사업 기회 탐색과 새로운 기업가치 창출 전략 모색을 위해 초점을 맞췄다. 구글 미키김 전무, 성균관대 김범준 교수, 경희대 이경전 교수 등 국내 석학 및 전문가의 특강도 마련되었다.  ▶ 구글 미키김 전무는 “실리콘밸리의 일하는 문화”라는 주제를 통해 실리콘밸리의 일하는 문화를 생생한 사례와 이를 한국의 기업 문화와도 비교하며 창조적이고 우수한 인재들이 왜 실리콘밸리를 찾는지 설명한다. ▶ 성균관대학교 김범준 교수는 “통계물리학과 데이터로 바라보는 세상”을 주제로 곳곳에서 생성되고 수집되는 데이터와 통계물리학의 방법이 세상을 이해하는 데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한다. ▶ 경희대학교 이경전 교수는 “당신의 미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요?”라는 주제로 인공지능 비즈니스 모델의 최근 동향을 소개하면서, 성공 요소를 찾아보며, 미래의 유망 비즈니스 모델 및 탐색을 위한 경영학적 방법론을 소개한다. 또한, 지능형 첨단 정보·데이터 분석기술을 토대로 준비한 “딥러닝으로 예측한 미래 고성장 과학기술 100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정부 R&D 투자 분야 및 전략”, “포스트 코로나 대응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유망 사업화 아이템” 등이 함께 소개된다.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이재홍 원장 진행으로 “디지털뉴딜시대, 데이터와 함께하는 미래 혁신 전략”을 주제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기업의 혁신을 이끌어낼 미래 혁신 데이터는 무엇이며, 이를 활용한 정보 분석을 통해 기업의 미래 혁신을 어떻게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전문가들의 심도 있는 의견을 제시하는 패널토론도 함께 진행된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지금까지 경제적, 사회·문화적 장벽에 가로막혀 도입되지 못했던 혁신적 기술들을 일상에 과감히 도입하게 만든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 뉴노멀 시대에 개최되는 미래유망기술세미나가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미래 사회를 조망하고, 합리적 이성과 과학적 접근으로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자리가 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 252020. 11
    No. 525 View. 15

    KISTI, 여성‧아동폭력방지 유공 포상 장관표창 수상

    KISTI, 여성‧아동폭력방지 유공 포상 장관표창 수상 - 아동‧여성의 인권보호와 권익증진에 이바지한 공로 인정 - < KISTI 윤리경영실 이종설 실장이 「2020년 제1회 여성폭력 추방주간 기념행사」에 온라인으로 참여하여 참가자들과 함께 피켓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25일(수) 여성가족부 주최 「2020년 제1회 여성폭력 추방주간 기념행사」에서 과학기술계 출연(연)으로는 유일하게 여성‧아동폭력방지 유공 포상(폭력예방 교육분야) 대상자로 선정되어 ‘정부포상(장관표창)’을 수상한다. 여성가족부가 주최하는 「2020년 제1회 여성폭력 추방주간 기념행사」 및 유공자 포상은 국가 전체적으로 2020년 아동‧여성폭력 예방교육 우수기관 및 예방교육 확산 및 지원에 기여한 유공자를 선정하여 폭력예방교육에 대한 인식 개선, 관련 사업 활성화 및 관계자 사기 진작을 위해 마련됐다. KISTI는 최희윤 원장 취임 후 기관 핵심경영 철학으로‘윤리경영’을 선언한 이후, 과학기술계 출연(연) 특성상 직원들의 교육 참여율 강화 및 성평등한 조직문화 공감대 형성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관 특성을 반영한 폭력예방교육 이수율 및 효율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였으며, 「KISTI 반부패청렴 10대 캠페인」으로 ‘성희롱‧성폭력없는, KISTI’캠페인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아동‧여성의 인권보호와 권익증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계 출연(연)중에서 유일하게‘폭력예방교육 우수기관’으로 추천되어 대상자로 선정됐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앞으로도 KISTI는 기관 핵심경영 철학인 ‘윤리경영’방침에 따라 전 직원 신뢰를 기반으로 한 젠더 혁신으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건강한 KISTI 만들기’를 추진하고, 4대 폭력 예방 및 관련 교육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여성가족부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2020 여성폭력 추방주간을 맞이하여 ‘사라지는 성폭력, 살아나는 인권존중’을 주제로 기념식 및 시상식, 정책토론회가 개최되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대응 단계에 따라 각종 수상과 피켓 세리머니 등의 참여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 242020. 11
    No. 524 View. 52

    KISTI, 아시아-북미-유럽 간 autoGOLE 국제 연구망 서비스 체계 구축

    KISTI, 아시아-북미-유럽 간 autoGOLE 국제 연구망 서비스 체계 구축 - 글로벌 ScienceDMZ 간 연동 기술 최초 시연 - < autoGOLE-SENSE 데모 구성도 > 한국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의 KREONET(국가과학기술연구망)은 글로벌 빅데이터 고속전송 체계(ScienceDMZ) 구축의 일환으로 아시아-북미-유럽 간 autoGOLE 기반의 고성능 네트워크 자원을 자동으로 연계·할당하는 네트워킹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고 24일 밝혔다. KISTI가 운영하는 홍콩-대전-시애틀·시카고 구간의 100기가급 글로벌과학기술협업연구망(GLORIAD)에 고성능 네트워크 자원을 동적으로 할당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autoGOLE 기술을 통해 북미 및 유럽 네트워크 자원 할당 시스템과 연동함으로써 자동화된 글로벌 네트워킹 서비스 체계를 전 세계 연구망과의 협력을 통해 완성하였다. 전 세계 연구망이 참여하는 글로벌 연구망 컨소시엄(이하 GNA-G) 산하 autoGOLE 워킹그룹의 활동으로 추진되었으며, 11월 9일부터 19일까지 미국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된 '슈퍼컴퓨팅 컨퍼런스 2020(SC 2020)'에서 KISTI(한국), ESnet(미국), UCSD(미국), SURFnet(네덜란드), CERN(스위스) 등이 참여하여 NRE (Network Research Exhibition) 데모로 공동으로 시연되었다. < 글로벌과학기술협업연구망(GLORIAD) > 이미 힉스입자를 발견한 유럽최대입자물리연구소(CERN)의 강입자가속기에서 발생한 고에너지물리 빅데이터, 세계 최초로 블랙홀 이미지를 이미지화한 전 세계 전파망원경에서 관측한 천문우주 빅데이터는 물론 바이오분야 게놈데이터 등 대용량 빅데이터의 고속 전송이 필요한 연구 분야에 활용될 예정이다. GNA-G 의장단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 조부승 책임연구원은 “글로벌 고성능 네트워크 자원 자동 할당 서비스 체계는 제4세대 과학이라 불리는 데이터 집약형 거대과학 분야의 대용량 과학 데이터에 대한 초고속 전송을 목적으로 하며, 특히 국내 연구자가 전 세계에서 발생한 과학 빅데이터를 빠른 시간 안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 232020. 11
    No. 523 View. 74

    한국 계산과학플랫폼 활용 위해 세계 양자역학자들이 모이다!

    한국 계산과학플랫폼 활용 위해 세계 양자역학자들이 모이다! - KISTI, EDISON 플랫폼 활용 국제 양자역학 SW 워크숍(NHISS-2020) 개최  - < EDISON 플랫폼 워크플로우 및 시뮬레이션 수행 모습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첨단사이언스·교육허브개발사업(EDISON*)으로 개발한 계산과학 플랫폼을 양자역학 분야에 활용하기 위해 「EDISON 플랫폼 활용 국제 양자역학 SW 워크숍(이하 NHISS-2020**)」을 2020년 11월 23일(월)부터 26일(목)까지 제주도 부영호텔에서 오프라인과 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 웨비나를 통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 EDISON: EDucation-research Integration through Simulation on the Open platform and the Net ** NHISS-2020: New Horizons In Scientific Software 2020 KISTI와 경북대학교가 공동주최하는 NHISS-2020은 전 세계 12개국 180여명이 참여하고 약 30여명의 양자역학, 계산과학 분야 세계적인 석학들의 발표로 진행하며, EDISON 플랫폼을 기반으로 계산과학 SW의 개발·활용에 혁신적인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 마련된다. 지난 2019년 KISTI와 경북대학교 화학과 최철호 교수는 양자역학 분야 과학자들을 위해 EDISON 플랫폼을 기반으로 오픈소스 계산과학 SW(GAMESS) 활용을 위한 연구 커뮤니티 사이트 운영을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EDISON 플랫폼이 웹기반 계산과학 SW 모듈화 플랫폼으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관련하여 국·내외 양자역학 SW 연구개발자들이 EDISON 플랫폼의 활용방안을 커뮤니티 차원에서 논의하기 위해 본 워크숍을 개최한다. NHISS-2020에서는 양자역학 분야 최신 과학기술 개발 현황소개를 비롯하여 계산과학 SW 활용을 통한 첨단 과학기술 연구의 가속화, KISTI 개발 플랫폼의 향후 활용 확대 등 국제적 협력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KISTI 계산과학플랫폼센터 이종숙 센터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EDISON 플랫폼이 계산과학 SW 개발·활용·유통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최신 계산과학 SW 및 데이터 분석 SW를 수용·확보함으로써 대한민국을 계산과학의 메카로 매김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코로나 19로 인해 부득이하게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하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세계적인 석학들의 연구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EDISON 플랫폼 및 탑재된 계산과학 SW 활용이 계산과학 연구혁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182020. 11
    No. 522 View. 179

    한-미 ScienceDMZ 기반 컴퓨팅자원 공유체계 구축

    한-미 ScienceDMZ 기반 컴퓨팅자원 공유체계 구축 - 한-미 간 인공지능 연구 경계를 허물어 - < 한-미 간 컴퓨팅 자원 공유 체계 구축 개념도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의 KREONET(한국과학기술연구망)은 빅데이터 고속전송 체계(ScienceDMZ)를 기반으로 한-미 인공지능 연구 플랫폼 간 컴퓨팅 자원을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 체계를 구축했다고 18일 밝혔다. 한-미 간 컴퓨팅 자원의 공유를 통해 KISTI에서 개발 중인 R&E Together 플랫폼*과 미국의 PRP(Pacific Research Platform)**를 통해 미국 전역에서 개발 중인 AI 연구 환경 제공 플랫폼 간에 컴퓨팅 자원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또한 한국과 미국 간 AI 연구 협업을 지원하여 보다 쉽고 빠르게 공동 연구 수행이 가능해 졌다. * R&E Together 플랫폼 : ‘대용량 과학기술 연구데이터 전송모델(ScienceDMZ)’을 각 출연(연)에 적용하여 기존 네트워크 성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출연(연)이 개별 보유한 분산된 GPU 자원을 연동하여 인공지능 계산용 컴퓨팅 자원을 출연(연)이 공동 활용 할 수 있도록 연구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 참여중인 출연연연구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의학연구원, 생명공학연구원, 화학연구원, 국가핵융합연구소, 에너지기술연구원, 지질연구원, 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항공우주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 ** PRP(Pacific Research Platform) 플랫폼 : PRP(Pacific Research Platform) 플랫폼은 미국의 서부 지역의 빅데이터 고속도로 체계를 중심으로 컨테이너(Container) 기반의 쿠버네티스(Kubernetes) 기술을 이용하여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응용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 플랫폼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첨단인터넷연구센터(iCAIR)와의 협업을 통해 쿠버네티스(Kubernetes)*를 이용한 컨테이너** 기반의 컴퓨팅 자원 공유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특히 고에너지물리, 항공우주, 핵융합 등과 같은 대용량 데이터 송수신 및 인공지능 연구가 필요한 거대과학의 국제 협업에서 큰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 쿠버네티스(Kubernetes): 쿠버네티스는 컨테이너화 된 가상 시스템들을 자동화된 기능들을 이용하여 관리하고 높은 확장성을 갖는 구글에서 개발된 오픈소스로서 최근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컨테이너(Container): 컨테이너 기술은 서버 가상화에 사용되는 기술로써, 기존에 VM(Virtual Machine)으로 사용되던 기술보다 시스템에 발생되는 로드가 적어 가볍고 빨라 최근 많은 기업 또는 연구소에서 많이 사용되는 기술이다. 이번 한-미의 연구 플랫폼 간 연계를 통한 컴퓨팅 자원의 공동 활용 기술은 미국 현지시각으로 오는 19일까지 열리는 '슈퍼컴퓨팅 컨퍼런스 2020(SC 2020)'에서 시연되고 있다.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 김기현 연구원은 "공동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및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여 한-미 간 인공지능 연구 플랫폼의 연계를 통해 대륙 간 인공지능 연구 협업을 활성화하며, 인공지능 연구 분야의 국가 경쟁력 향상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172020. 11
    No. 521 View. 209

    KISTI-KEIT, 이용자 중심지능형 서비스 실현을 위한 MOU 체결

    KISTI-KEIT, 이용자 중심지능형 서비스 실현을 위한 MOU 체결 - NTIS R&D 정보 교류 등 상호 데이터 연계 업무협약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원장 정양호, 이하 KEIT)과 지난 16일 KISTI 대전본원에서 상호 데이터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가과학기술 지식정보 분야 대표 기관인 KISTI와 산업기술 R&D 대표 전담기관 KEIT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이용자에게 필요한 과학기술 지식정보 서비스를 산업기술정보와 연계하여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이번 MOU의 목표다. KISTI는 인공지능과 데이터 처리 기술을 도입한 지능형 서비스 개발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KEIT는 산업기술 R&D의 디지털 전환과 최고 수준의 스마트 R&D 기획평가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중장기 정보화 전략을 수립 중이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의 3대 프로젝트 중 하나로 ‘디지털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 KISTI와 KEIT의 업무협약은 대한민국 디지털 혁신을 위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것이며, 특히 국가R&D 지원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연관정보를 활용함으로써 국가R&D 성과의 활용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체결식에는 양 기관 원장 및 KISTI 국가과학기술데이터본부의 NTIS(National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센터, KEIT 디지털혁신단 소속 실무진이 참석해 긴밀한 협력을 도모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에 대해 “대표전문기관 등에서 관리하는 실시간 연구 현장 데이터와 연계하여 국가R&D 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이라며 “이용자와 소통하는 지능형 과학기술 지식정보 서비스를 구축해 한국 디지털 뉴딜 정책의 성과를 창출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 122020. 11
    No. 520 View. 581

    세계 한인 과학자의 현지 경험을 담은 박사 후 연구(포닥) 지침서 발간

    세계 한인 과학자의 현지 경험을 담은 박사 후 연구(포닥) 지침서 발간 - KISTI, 「슬기로운 포닥생활, KOSEN이 알려주는 해외 포닥생활 A to Z」 발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의 KOSEN(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 이하 코센)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해외 박사 후 연구원(Post-doctoral researcher, 이하 포닥) 지침서인 「슬기로운 포닥생활, KOSEN*이 알려주는 해외 포닥생활 A to Z」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 KOSEN(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 www.kosen21.org)은 전 세계 한인 과학기술자들을 하나로 연결하는 네트워크 서비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가 지원하고 KISTI에서 운영하는 사업이다. 「슬기로운 포닥생활, KOSEN이 알려주는 해외 포닥생활 A to Z」는 현재 해외에서 포닥 과정 중이거나 포닥 경험이 있는 한인과학자들이 현지에서 체득한 살아있는 정보를 담은 해외 포닥 지침서로, 해외 포닥 경험자들의 생생한 정보를 취합한 책은 「슬기로운 포닥생활」이 국내 최초이다. 보다 많은 독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전자책으로 출판되었으며 코센 홈페이지(www.kosen21.org)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그동안 포닥은 국가 과학기술의 미래를 이끌 신진연구자로 또 창의성과 연구생산성이 가장 높은 인력자원으로 중요성을 인정받아왔지만, 이들이 포닥생활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침서는 미비했다. 이 책에는 한인 과학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느낀 ▲해외 포닥의 장점 ▲연구분야 및 진로 결정 시 고려할 점 ▲연구실(랩) 결정 시 고려할 점 ▲포닥 합격을 위한 꿀팁 ▲국가별 포닥의 특징과 추천 학교 ▲포닥생활 슬기롭게 하는 비법 ▲해외 포닥생활 중 가장 행복했던 때 ▲포닥이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포닥을 마치고, Job apply 준비하기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세계 각국의 우수한 과학기술 지원정책과 해외 포닥 중 느낀 국제공동연구의 필요성과 효율적인 추진방법도 다루고 있어 우리나라에서 정책 수립에 활용할 만한 내용도 풍부하다. 코센 연구책임자인 KISTI 융합서비스센터 윤정선 책임연구원은 “전 세계의 한인과학기술자들이 코센 회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더 널리 알리고, 코센 네트워크를 통해 얻어진 가치 있는 정보들을 바탕으로 코센이 사람과 지식 중심의 공유 플랫폼으로서 전 세계 한인 과학기술자들의 협력 과 폭넓은 연구 활동을 지원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102020. 11
    No. 519 View. 819

    KISTI, KREONET Workshop 2020 개최

    KISTI, KREONET Workshop 2020 개최 - KREONET 비전 및 이용사례 공유를 위한 온라인 비대면 개최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5일과 6일 양일 간 KREONET Workshop 2020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KREONET Workshop 2020은 온라인 비대면으로 개최하였으며, 코로나 19 예방을 대비한 생활 속 거리두기를 적극 실천하면서도 교류의 장을 지속한다는 취지이다. KREONET은 1988년 국가 5대 기간전산망 중 하나인 연구전산망사업으로 시작된 국가과학기술연구망으로서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가 운영하고 있다. KREONET은 고성능, 고품질의 연구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정부출연연구원, 정부·공공기관, 대학교, 학·협회 등 200여개 기관과 국내 슈퍼컴퓨터 이용자들에게 국가 연구개발의 혁신적인 융합형 사이버연구환경 제공을 목표로 한다. KREONET Workshop 2020은 인류 최초 블랙홀 관측에 대한 KREONET의 기여 및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ScienceDMZ 기술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약 200여 KREONET 활용기관 및 이용자·연구자를 대상으로 하는 워크숍이다. www.kreonet.net webinar.kafe.or.kr KREONET KREONET WORKSHOP 2020 Science Super Highway, Connecting to Data 11월 5일(목) ~ 6일(금) / 2일간 KISTI 본원 대강당 및 비대면(webinar.kafe.or.kr) 국가과학기술연구망에서는 KREONET WORKSHOP 2020을 오는 11월 5일(목)부터 11월 6일(금)까지 KISTI 본원 대강당 및 Webinar.kafe.or.kr으로 개최합니다. 행사프로그램 KREONET WORKSHOP 2020에 대한 날짜, 시간, 세션명, 세부내용, 이름, 소속기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짜 시간 세션명 시간 세부내용 이름 소속기관 11/05 오전 (목) ~09:00 등록 및 준비 09:00~09:10 오프닝 및 개회사 09:00~09:10 사회자 09:10~10:40 차세대연구망(양자암호통신) 사회 및 좌장 : 이원혁 09:10~09:40 KREONET 양자암호기반망 구축 추진 경과 이원혁 한국기술정보연구원 09:40~10:10 양자암호통신 인프라 구축 표준기술 동향 박춘걸 KT 10:10~10:40 양자정보통신 국내연구동향 이만희 한남대학교 10:40~11:00 Break Time 11:00~12:00 KREONET 유선 네트워크 기술 사회 및 좌장 : 김동균 11:00~11:30 오픈 네트워킹 기술의 상용화 현황 및 NG-SDN 기술 동향 이건 SKT 11:30~12:00 P4 테스트베드 및 핵심기술 소개 백상헌 고려대학교 12:00~13:00 중식 11/05 오후 (목) 13:00~14:00 KREONET 무선 네트워크 기술 사회 및 좌장 : 문정훈 13:00~13:30 엣지 loT 기반의 무선 연구망 김기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13:30~14:00 무선사설망을 위한 프라이빗 5G 기술 문정모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4:00~14:20 Break Time 14:20~16:50 Plenary Session 사회 및 좌장 : 문정훈 14:20~14:30 원장님 환영사 14:30~14:40 감사패 시상 14:40~15:30 우주를 보는 가장 강력한 눈 : 초장기선 전파간섭계 (KREONET을 활용한 한국우주전파관측망(KVN)의 국제협력 정태현 한국천문연구원 15:30~16:20 빅데이터 슈퍼하이웨이 석우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16:20~16:30 Break Time 16:30~18:00 KREONET 활용사례 사회 및 좌장 : 노민기 16:30~17:00 ScienceDMZ 개념을 적용한 KSTAR 첨단 네트워크 활용 사례 박진섭 국가핵융합연구소 17:00~17:30 첨단네트워크를 활용한 태양우주물리(Heliophysics)연구 최성환 한국천문연구원 17:30~18:00 KREONET 을 활용한 인간 암유전체 빅데이터 분석 주영석 한국과학기술원 11/06 오전 (금) ~09:00 등록 및 준비 09:00~10:00 KREONET 인프라 및 실무협의회 사회및 좌장 : 김승해 09:00~09:30 KREONET 현황 및 백본 고도화 추진 계획 김승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09:30~10:00 IEEE 802.1X를 바탕으로 한 망분리 유영근 한국화학연구원 10:00~10:20 Break Time 10:20~11:50 KREONET R&D Together 사회 및 좌장 : 문정훈 10:20~10:50 한국화학연구원의 인공지능 기반 연구 플랫폼 현황 신정호 한국화학연구원 10:50~11:20 KREONET을 활용한 도시침수 데이터 처리 및 분석화 효용성 이승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11:20~11:50 KREONET의 R&E Together 프로젝트 현황과 미래 문정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11:50~12:00 폐회사 11:50~12:00 사회자 폐회사 등록안내 : KREONET 홈페이지(https://www.kreonet.net/notifications/post/event_ing) 참가대상 : 국가과학기술연구망 회원기관, 캠퍼스 네트워크 운영자/ 이용자, 응용연구자 및 개발자 등 산·학·연 관계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주최 :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주관 : KREONET 국가과학기술연구망 행사문의 : 국가과학기술연구망 사무국 권우창(042-869-0705,helpdesk@kreonet.net) 공지상항 : 본 행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사전등록 하신분들만 참석이 가능합니다. 이번 워크숍은 양자암호기반 차세대연구망(QKNe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과 접목된 연구망 관련 내용 발표와 함께 연구망 최신 네트워크 R&D 기술 및 사례, 개발, 활용성과 등을 공유함으로써 연구망 이용자 및 연구자 간 협력을 도모하고, 또한 KREONET 비전 공유의 장으로 활용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KREONET Workshop 2020은 KISTI에서 제공하는 KISTI Webinar 플랫폼을 이용하여 발표자 및 참여자들에게 원활한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KISTI Webinar 플랫폼은 연구기관의 온라인 연구협력 지원을 위해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에서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개발한 원격화상회의서비스로서 코로나19 확산 방지 목적의 비대면 연구협업 활용에 사용하고 있으며, 고성능의 KREONET을 기반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앞으로도 출연(연) 및 KREONET 이용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 석우진 센터장은 “코로나19로 인하여 이번 워크숍을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하게 되었지만, KREONET 연구성과와 기술들에 대해서 국내외 연구자 및 이용기관과 공유를 할 수 있었다. 이번 KREONET Workshop 2020을 통하여 빅데이터 슈퍼하이웨이가 출연(연) 전체에 확장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042020. 11
    No. 518 View. 1018

    KISTI, 제5회 과학기술정보 포럼 개최

    KISTI, 제5회 과학기술정보 포럼 개최 - 슈퍼컴퓨팅을 이용, 코로나 등 감염병에 대한 신속한 대응역량 강화 방안 모색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원장 최희윤)은 4일 온라인으로 『제5회 과학기술정보 포럼』을 개최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대응을 위한 슈퍼컴퓨팅’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 웨비나(https://webniar.kafe.or.kr)로 진행됐으며 KISTI 공식 유튜브 채널인 ‘KISTI TV(https://youtu.be/4s4Thi9sTeM)’를 통해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되었다. KISTI 국가슈퍼컴퓨팅본부 황순욱 본부장이 발제자로 나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구조와 감염 기작 연구, 감염병 확산 모델 연구, 치료제와 백신 개발 등에 슈퍼컴퓨터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소개했다. 또한 미 백악관 주도로 결성된 ‘COVID-19 HPC Consortium’과 범 유럽차원의 슈퍼컴퓨터 공동활용체제인 PRACE(Partnership for Advanced Computing in Europe)의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살펴보고, 코로나19 관련 연구에 슈퍼컴퓨터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과 연구 협업체제 구축을 제시했다. 발제에 이어 패널 토론에서는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안문석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박진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초원천정책국 원천기술과장 △김선원 한국연구재단 국책연구본부 차세대바이오단장 △석차옥 서울대학교 화학부 교수 △오경석 SK바이오팜 디지털헬스케어TF 수석연구원 △채종학 한국화학연구원 정보융합신약연구센터 수석연구원 △한동수 KAIST 전산학부 교수 △황순욱 KISTI 국가슈퍼컴퓨팅본부장 등 각계 전문가가 패널로 참석하여 코로나19 대응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슈퍼컴퓨팅 활용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미국 남가주 대학(USC)의 이하윤 교수와 리하이 대학(Lehigh University)의 임원필 교수도 랜선을 통해 토의에 참석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초대사에서 “코로나 전에도 사스, 메르스. 신종 플루 등 다양한 종류의 바이러스가 인류를 공격해 왔고, 앞으로도 새로운 바이러스는 계속 출현할 것”이라며 “바이러스 감염 기작과 확산 연구, 치료제와 백신 개발 등을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슈퍼컴퓨터의 활용을 더욱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 “KISTI는 산학연 협력 체계를 공고히 구축하여 슈퍼컴퓨터를 기반으로 전염병 신속 대응을 위한 계산과학, 인공지능 연구 등의 학제 간 융합 연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고 하였다.
  • 022020. 11
    No. 517 View. 1083

    NDSL이 ScienceON과 통합되어 한층 새로워집니다

    NDSL이 ScienceON과 통합되어 한층 새로워집니다 - NDSL 보유 국내외 논문, 특허, 보고서 등 1억 건 이상 학술정보와 KISTI 지식인프라 연계 - - 모바일 및 마이온 웨비나 서비스 제공으로 비대면 연구환경 지원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이 지난 10여 년간 산학연 이용자들이 즐겨 찾았던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이하 NDSL)를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서비스 ScienceON과 통합한다고 2일 밝혔다. NDSL은 과학기술 연구자들에게 고품질 과학기술정보를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 서비스 플랫폼으로, 그간 산학연 관계자 약 14만 명에게 논문‧특허‧보고서‧동향‧연구기관 등 약 1억 건 이상의 콘텐츠 전문 검색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KISTI는 올해 초 ScienceON을 개편하면서 서비스 우선순위가 높은 논문 약 7,000만 건을 비롯해, 동향 정보를 우선적으로 통합하였으며, 이번에는 비SCI 논문, 특허, 보고서, 연구자‧연구기관 정보까지 통합하여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NDSL의 30여 가지 기능과 서비스를 이용자 수요에 따라 분류하여 함께 제공한다. 이용자들은 NDSL에서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와 함께 국가R&D정보, 연구데이터, 정보분석 서비스 및 고성능 연구인프라를 ScienceON 내에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MyON을 통해 과학기술 지식인프라를 개인에 맞게 재구성하여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까지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그리고 코로나 19로 과학기술 연구자들의 비대면 연구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온라인 세미나 도구인 웨비나를 연계 제공하여 비대면 의사소통과 연구활동을 지원한다. 한편, KISTI는 그동안 웹서비스로만 제공하던 ScienceON의 주요 서비스를 모바일 환경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번 NDSL과의 통합과 함께 모바일 웹 버전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ScienceON 모바일 서비스는 이용자가 모바일 환경에서도 손쉽게 과학기술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이용자들이 자주 쓰는 메뉴를 중심으로 개발됐다. 이로써 웹사이트뿐 아니라 모바일 환경에서도 과학기술정보 검색은 물론 논문, 특허, 보고서, 동향, SNS, 공지사항 조회 등 ScienceON에서 제공하는 많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KISTI 융합서비스센터 최희석 센터장은 “학술정보 통합검색 중심의 NDSL을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ScienceON으로 통합하여 종합적 연구환경으로 도약하고 있다. NDSL의 방대한 학술정보와 ScienceON의 지식인프라 기능을 연계함으로써 정보검색에서부터 연구지원서비스 활용에 이르기까지 연구자의 연구 생산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손영주
  • 연락처042-869-099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