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ISSUE BRIEF 제41호 : 중소기업 디지털 전환(DX) 지원전략

정도범 9,546 2022-04-21
권호 41
저자 강현무, 서성호, 이동원
디지털 전환(DX)은 디지털 기술로 중소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면서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자체를 전환하고 동시에 조직, 기업 문화, 풍토도 개혁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한다. DX의 핵심기술로는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및 분석, 모빌리티/소셜 미디어, 블록체인, AI, IoT, 사이버 보안을 들 수 있다. 중소기업 DX의 시장규모는 2021년 180,949백만 달러에서 무려 3배 가깝게 증가해 2026년 480,304백만 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KISTI의 산학연정협의체(ASTI)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ASTI의 디지털 전환(DX-ASTI)’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KISTI가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컨텐츠, 시스템 AI 모듈, 전문가 풀 등을 플랫폼에서 서비스하는 아웃바운드(Out-bound) 전략과 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플랫폼에 직접 탑재해 문제를 해결하는 인바운드(In-bound) 전략의 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소기업 DX의 성공을 위해 DX 프레임에 기반한 중소기업 DX 전환 활동을 확인하고, 디지털 컨텐츠와 분석 툴, 전문가 풀을 서비스하는 DX 통합 플랫폼 구축 지원을 강조하며, 중소기업 DX의 시장 성장에 따른 신규 사업기회에 대해 고찰하였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정책연구센터
  • 담당자곽영
  • 연락처042-869-162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