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ISSUE BRIEF 제23호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서비스

최나은 518 2020-07-24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서비스
- 디지털 기반 Ontact 환경으로의 전환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COVID-19)의 여파로 비대면 문화가 일상생활 곳곳에 확산되고 있다. 우리의 익숙한 일상이 디지털 환경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삶의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국가 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대면 문화(언택트) 확산과 더불어 온라인 활동 문화(온택트)가 보편화되는 뉴노멀 시대에 접어들었다. 국내외 주요 기업들은 뉴모멀 시대에서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환경 개발·보급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한편 과학기술 분야에서도 연구환경의 디지털 전환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인공지능 기반으로 진행되는 이러한 변화는 빅데이터, 클라우드로 이어지는 혁신기술에 힘입어 과학기술 지식인프라를 더욱 통합적으로 연계·활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코로나19 글로벌 위기 극복 과정에서 보았듯이 전 세계가 연구자원을 자유롭게 공유·활용하고 협업을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연구환경이 더욱 중요해졌다. 본고에서는 코로나19가 가져온 변화와 국내외 코로나19의 대응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과학기술 연구환경의 디지털 전환은 어떻게 변화해가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그리고 디지털 연구환경 전환에 필요한 핵심 요소가 무엇인지 고찰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서비스의 나아갈 방향과 과제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이상민
  • 연락처042-869-0561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