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기술기회/경쟁정보 분석솔루션(TOD/COMPAS) 공개

박한철 2014-12-05 View. 11,212



기업에게 신제품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경쟁기술의 현황을 분석할 수 있는 기술기회/경쟁정보 분석솔루션(TOD/COMPAS)이 공개됐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 기술정보분석센터는 12월 3일 수요일 오후 2시 코엑스 컨퍼런스룸 402호에서 ‘기술기회/경쟁정보 분석솔루션 공개세미나’를 개최하고 TOD와 COMPAS를 공개했다.

기업의 보유제품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회제품 영역을 탐색하고, 관심기업현황도 분석할 수 있는 기술기회탐색시스템 TOD(Technology Opportunity Discovery) 베타서비스와 글로벌 경쟁기술의 활동상황을 분석할 수 있는 경쟁정보분석시스템 COMPAS(Competitive Analysis Service) 1.0버전이다.


TOD와 COMPAS 서비스는 신사업 기회를 탐색하고, 경쟁기술 및 경쟁기업 정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원하는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자 및 기술혁신형 기업을 지원 대상으로 한다.


TOD는 기업이 보유한 제품과 기술을 근거로 새로운 제품과 기술 기회를 탐색하는 시스템이다. TOD는 크게 세 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자가 보유중인 제품 및 기술과 관련 있는 기회제품을 추천해주는 ‘보유제품기반 기회제품 탐색서비스’, 기업 간 제품별 경쟁현황을 비교·분석하여 기회제품을 추천해주는 ‘경쟁기업 벤치마킹서비스’, 제품의 기능 및 기술을 탐색하여 적용 가능한 분야 및 기회제품을 추천해주는 ‘제품-기술 관계 분석서비스’ 등으로 구성된다.
 
KISTI의 이재민 선임연구원은 “TOD는 상표 및 특허데이터에 최적화된 빅데이터 처리기술과 기술경영이론을 적용”했다며 “세계 최초로 구현한 제품-기술-기업 관계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신사업 기회를 탐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TOD는 다양한 종류의 특허분석모델 포트폴리오를 탑재해 자동화된 기능을 보유했다. 또한 TOD는 웹기반으로 수행, 직관적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사용자 접근이 용이하도록 설계됐다.


COMPAS는 다양한 분석모델을 활용하여 R&D기획과 수행과정에서 필수적인 기술경쟁현황의 상시적인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웹기반 솔루션이다. 지난해 베타버전(2013년 9월12일) 공개에 이어 올해 1.0버전을 공개했다. 기존에 서비스됐던 핵심 경쟁자 탐색, 핵심 경쟁자 프로파일, 유사특허 탐색, 무역역조 탐색, 인용트리 탐색 모듈에 이어 핵심특허 탐색, 주목 특허기술 탐색, 테크트리, 기술경로 탐색 등의 분석모듈이 새롭게 공개된다.


COMPAS는 미국특허청의 미국 등록 특허, 유럽특허청의 PATSTAT DB, 무역 정보 및 논문 정보를 분석 대상으로 하고, 주기적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데이터를 담고 있다. 또한 COMPAS는 TOD와 마찬가지로 사용자 친화형 시스템으로 데이터, 분석결과, 보고서를 온라인으로 모두 제공하는 원사이트(one-site) 솔루션이다. 베타버전 오픈 후 200여 개 기관의 사용자가 3천 건 이상의 분석을 수행하는 등 COMPAS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COMPAS 개발을 주관한 이혁재 KISTI 책임연구원은 “1.0버전의 COMPAS는 기존의 경쟁정보분석 프로세스를 자동화/개인화함으로써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 인력 측면에서 경제적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며, “기술·시장 기회발굴과 경쟁 환경 분석에 대한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여줌으로써 R&D기회와 위협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ISTI는 향후 TOD와 COMPAS를 통합 인텔리전스 시스템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첨부파일(1)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이미진,최영진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