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TIS 기술·노하우 코스타리카 과학기술정보서비스로 꽃피우다

최영진 2018-08-03 View. 12,866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이 개발을 이끈 코스타리카 과학기술정보서비스(이하 SINCYT*)가 현지 시각으로 81일부터 시범 운영된다.


    ㅇ 이번 사업은 KISTI2013년부터 추진해 온 과학기술정보관리 분야의 국제협력사업해외 진출이라는 결실을 맺은 첫 번째 사례,

    ㅇ KISTI가 개발하는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 기술과 노하우가 코스타리카국가과학기술 정보관리 혁신견인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더욱 뜻깊다.

    ㅇ 또한, 국내 중소기업에 우수한 기술을 전수하여 함께 사업화에 참여함으로써 국가연구개발사업 성과의 선순환을 만들고,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기회마련과 기술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SINCYT : Servicio de Informacion Nacional de Ciencias Y Tecnologico

     * NTIS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National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 사업, 과제, 인력, 연구시설·장비, 성과 등 정부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서 서비스하는 지식포털 (www.ntis.go.kr)


KISTI는 지난 32(현지 일자), 코스타리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MICITT*)와 투자확약서(LOC, Letter of Commitment)를 체결하고, SINCYT 사업화를 본격화하였다.


     ㅇ 코스타리카 국가R&D과제 및 인력정보를 초기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합검색, 과제 공고 및 평가, 인력정보 검색 등 일부 기능을 우선적으로 구현 하였으며, 초기 데이터를 보완해 시스템 완성도를 높였다.

     * MICITT(Ministry of Science, Technology and Telecommunications : 과학기술통신부)


코스타리카 MICITT81일 시범 서비스 오픈 행사를 열고 SINCYT 사업 진행 상황을 설명한다.


     ㅇ 코스타리카 대통령, MICITT ·차관, 관련부처, 산학연 등 약 200 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에는,

     ㅇ KISTI 최희윤 원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은주 과장, KISTI NTIS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NTIS 기반의 SINCYT 개발 과정을 설명하고,

     ㅇ 이번 시범 서비스를 매개로 한 양국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여, 본 사업과 연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ㅇ 코스타리카 MICITT는 시범 서비스를 거친 뒤 20191월부터 MICITT의 주요 사업에 SINCYT를 활용한다는 계획 아래 사업 규모 검토하고 있다.


한편, 코스타리카는 과학기술 및 ICT기술 혁신에 국가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 해마다 국가과학기술정보 활용 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며,


    ㅇ 이번 사업을 계기로 각 부처에 흩어져 있는 과학기술정보를 수집 공동 활용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과학기술 투자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연구 생산성 향상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이번 사업은 국가과학기술정보 관리 체계 구축 노하우를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여러 수요 국가들에게 좋은 예시가 될 이라고 밝히며, 이번 “NTIS를 비롯해 KISTI가 보유한 여러 노하우를 널리 전파해 국제협력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micitt MINISTERIO DE CIENCIA, TECNOLOGIA Y TELECOMUNICACIONES 사진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