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다가올 남북 교류협력시대의 중소기업 유망 아이템은?

최영진 2018-11-26 View. 404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22~23일 양일간 의정부 아일랜드캐슬호텔에서 남북교류협력시대 유망협업 아이템과 준비라는 주제로 ‘2018 ASTI* 리더스 포럼을 개최한다. 전국 약 100여명의 중소기업 CEO CTO 들이 참석하는 전국규모 행사이다.

    *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 Asscociation of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 참고자료


‘2018 ASTI 리더스 포럼에서는 남북교류협력시대를 대비하여 중소기업의 준비와 남북협력 유망아이템을 제시하고 토론한다. 2일차는 중소기업교류와 협력을 주제로 ‘ASTI Day’ 개최한다. ASTI 회원기업의 핵심기술 공개를 통해 기업 간 교류와 협업을 위한 만남의 장이 이루어진다.


남북한 ICT 교류협력 경험이 풍부한 핸디소프트 이상산 부회장이 북한 ICT 교류협력 경험과 제안을 발표한다. 남북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중소기업 주요 관심사인, 남북한 ICT 엔지니어와의 협업, 북한 ICT 엔지니어들의 기술 경쟁력, 남북 경제 협력의 적시 등에 대하여 경험자 측면에서 사례중심의 내용으로 중소기업인에게 어필할 것이다.


대북비즈니스지원센터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삼정KPMG 조진희 이사가 새로운 시장, 북한을 말하다는 주제로 새로운 시장과 기회로서 북한의 비즈니스 진출 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패널토의는 남북교류협력시대의 유망협업분야를 주제로 5명의 패널과 경헙과 실제 사례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조진희(삼정KPMG 이사), 윤승현(전 연변대 교수), 정한기(매리 대표), 홍순직(한반도미래연구원 박사), 이종근(드림이스트 대표)구성된 패널은 과거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생생한 사례를 통해 새로운 남북교류의 해법과 유망 아이템들을 얘기할 것이다.


KISTI 김상우 중소기업지원센터 수도권지원장은이번 ASTI 리더스 포럼은 함께 성장하는 ASTI(ASTI-Together)가 되기 위한 일환으로 참여 기업의 핵심기술, 지식, 특허, 아이템 그리고 경험 등 잠재된 내용을 사전에 수집발굴하여 기술정보 개요집(핸드북)을 발간하고, 관련 세부내용이나 자료는 포스트로 전시하며 개별 발표시간을 배정하여 보다 자세한 설명을 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관심 있는 주제별 분과토론을 선택하여 참석하게 하고 궁금증 해소와 의견 제시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향후, ASTI 전체회원(11,363)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지식콘텐츠화 하여 ASTI-Net(www.astinet.kr), ASTI-App을 통해 실시간 이용하게 하고 기술이전, 기술교류, 협업, 지식기부 등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다. ASTI 지식 생태계의 핵심동력원으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2018 제 3차 ASTI 리더스 포럼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이미진,최영진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