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최희윤 원장, 건강한 학술생태계 강조

최영진 2019-01-28 View. 5,425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최희윤 원장은 25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 한국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KCSE, 회장 김형순, 이하 과편협) 총회 및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서 오픈사이언스로 향하는 건강한 학술생태계를 강조했다.


  ‘오픈사이언스 시대의 학술 생태계: 주요 이슈와 대응전략을 주제로 한 이번 연설에서 최 원장은 국내 과학 편집인들에게 최근 학술활동에서 발생되고 있거나 예측되는 여러 이슈에 대해서 설명했다.

 

  대표적으로 작년에 제기된 허위 학술지 문제의 근본 원인을 성과주의와 상업주의로 인한 학술생태계의 변질로 진단했다. 최 원장은 해결책으로 학술정보안전센터를 신설하여 대응하고, 장기적으로 오픈사이언스로 향하는 건전한 학술생태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과편협 총회 및 컨퍼런스는 매년 1월에 개최되며, 학술지 편집과 관련한 다양한 학술 활동을 펼친다. 이번 행사에서는 오픈사이언스와 허위 학술지 문제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어졌다.


  과편협은 2011KISTI의 학술지 국제화 사업을 통해서 조직된 협의회로 국내 4백 명 이상의 학술지 편집인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 학술지의 수준 제고에 힘쓰고 있다.

 

  KISTI는 코리아사이언스(KoreaScience, www.koreascience.or.kr)라는 국내 학술지 국제 유통 사업을 통해 국내 학술지의 국제적 인지도를 높였고, 과편협은 교육세미나를 통해서 국내 학술지 편집인들의 역량 강화에 기여하여 왔다.


  KISTI와 과편협은 건전한 학술생태계 구축이라는 공동의 목표로 다시 한 번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과편협은 이번 총회에서 그 동안 과편협의 사업에 큰 기여를 한 KISTI 최희윤 원장에게 감사폐를 수여했다.

한국과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 총회 및 컨퍼런스에서 발표하는 최희윤원장 사진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이미진,이해준
  • 연락처042-869-067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