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2개의 아시아 태평양 최대 인터넷 컨퍼런스 성황리 마쳐

이해준 2019-02-28 View. 1,874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대전 대덕컨벤션센터에서 18일부터 28일까지 10일간 아시아태평양지역 최대 규모 연구망 컨퍼런스인 제47Asia Pacific Advanced Network(이하 APAN)2019 ·태지역 인터넷 운영·기술 정상회의(Asia Pacific Regional Internet Conference on Operational Technologies, 이하 APRICOT 2019)를 국내외 전문가 1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리에 개최하였다.

 

  아태지역 최대 규모의 APRICOT 인터넷 컨퍼런스는 2000년 서울에서 개최된 이후 19년 만에 국내에서는 두 번째로 대전에서 개최되었다. 그뿐 아니라 아태지역 최대 규모의 연구망 컨퍼런스인 APAN과 동시에 개최된 것은 국내 최초이다.

 

  APRICOT2019는 전 세계 64개국에서 참여한 차세대 인터넷, 5G,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정보보안 등 유무선 인터넷 분야의 아·태지역 최대 컨퍼런스이다. 특히 금년에는 넷플릭스, 아마존, 페이스북 등 세계 유수의 인터넷 기반 세계적인 기업들이 참여하여 서비스 기반이 되는 인터넷에 대한 첨단 운영 기술 교류하였다,

 

   함께 개최된 APAN47은 미국, 유럽, 일본, 호주, 싱가포르 등 25개국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아시아 지역을 대표하는 연구망 컨퍼런스로써, 과학데이터전용망기술(ScienceDMZ), SDN(Software Define Network)등 미래 인터넷을 선도하는 연구망 기술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KISTI는 이번 행사를 통해 미국, 유럽, 일본, 싱가포르 등의 참석자들과 함께 미래 네트워킹 기술의 공동협력을 추진하였으며, 특히 미국 에너지성 국가연구망(ESnet, Energy Science Network)과 함께 기존 네트워크의 속도에서 2~10배 빠른 한-미간의 과학데이터전용망모델 중심의 페타급 과학 빅데이터 전송을 구현하는 글로벌 빅데이터 하이웨이 구축에 협력하기로 하였다.

 

  또한 , 행사기간 동안 참여한 해외 전문가들 대상으로 ETRI, KAIST 기관투어를 진행하여 국내 다양한 연구기관들의 연구 성과를 소개하고 글로벌 협력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인터넷 기술의 보급을 위한 캠퍼스 네트워크 설계 및 운영, 네트워크 관리 및 모니터링, IPv6 구축, 네트워크 보안 등에 대한 교육과 함께 페이스북이 후원하는 해커톤 이 개최되는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두 개의 아태지역 최대 컨퍼런스의 동시 개최와 성공적인 마무리는 아태지역에서 IT 기술을 선도하는 리더로서의 한국의 역할을 다한 것이고, IT 강국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 기회가 되었다.” 라고 하면서 이번 기회를 통해 전 세계 간 국경의 경계 없이 다양한 과학기술 빅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는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류지윤,이해준
  • 연락처042-869-067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