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자체개발 지능형 R&D 에디슨(EDISON) 플랫폼!

최나은 2019-07-22 View. 1,929

 KISTI, 자체개발 지능형 R&D 에디슨(EDISON) 플랫폼!

- 미국에 이어 유럽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활용키로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지난주 715일에서 18일까지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개최된 2019 *EKC(재유럽한인과학자 학술회의)에 참가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부) 지원으로 KISTI가 자체 개발한 에디슨(EDISON)플랫폼을 미국 등 아태지역에 이어 유럽까지 확산하기 위해 플랫폼 소개 및 데모를 선보여 많은 관심을 받았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원광연)와 출연연이 공동주관하는 R&D 매치 메이킹 세션에서는 KIST 유럽사무소, 지자연, 기계연 그리고 KISTI가 참여하여 글로벌 공동연구 성과와 협력분야를 발표했다. KISTI가 발표한 에디슨(EDISON)플랫폼은 계산과학공학 7개 분야의 연구성과를 AI 등 첨단 IT 기술과 융합하여 사이버 환경에서 교육 및 연구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웹기반 시뮬레이션 및 데이터 기반 지능형 연구 환경 구축이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이다.


에디슨 플랫폼은 이공계 시뮬레이션 SW 자체 개발·활용·확산을 통한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다양한 분야의 융합형 고급인력 양성 및 국내 시뮬레이션 SW 실용화 기반 마련을 위해 2011년부터 과기부의 지원으로 개발된 국내에서는 유일한 플랫폼으로 슈퍼컴퓨터를 포함한 다양한 자원에 활용 가능한 웹기반 서비스 시스템이다.


EDISON 플랫폼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7개 전문분야 50개 이상의 국내 대학 연구팀에서 개발한 약 1,200여종의 계산과학공학 시뮬레이션 SW 및 콘텐츠가 탑재된 지능형 사이버 교육·연구 환경으로 연간 1만 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꾸준히 활용하고 있다.


EDISON 플랫폼의 기술력은 2013년 국내 최초로 IDC가 선정한 HPC 기반 혁신상 등 여러 번의 국내외 수상을 통해 인정받고 있다. 특히, 미국 NSF의 지원으로 2002년부터 활동 중인 PRAGMA 커뮤니티의 국제공동연구 기반플랫폼으로 201810월에 선정되었고, 20195월부터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는 국내기술이 미 NSF 지원의 PRAGMA 국제공동연구 플랫폼으로 선정된 첫 번째 사례로 국내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 및 커뮤니티 확산을 위한 해외거점을 확보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KISTI 계산과학플랫폼센터 이종숙 센터장은 금번 EKC 2019에 참가하여 과기부의 지원으로 KISTI가 자체 개발한 에디슨 플랫폼을 유럽지역 재외한인과학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에 감사하고, 유럽지역의 많은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활용의사를 표명하였고, 관련해서 추후 긴밀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를 계기로 에디슨 플랫폼이 유럽의 여러 나라 재외한인과학자들 통해 유럽지역 대학 및 연구기관의 연구자에게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이해준,최나은
  • 연락처042-869-067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