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과학기술 한계 극복의 길을 여는 양자컴퓨터

최나은 2019-08-01 View. 1,310

과학기술 한계 극복의 길을 여는 양자컴퓨터

- 양자컴퓨터 R&D 현황과 정책 리포트 발간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양자컴퓨터 연구개발에 대한 국가차원의 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양자컴퓨터의 개념과 국내외 최신의 정책 및 기술동향을 소개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한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했다.

* KISTI 이슈브리프 : KISTI는 국가과학기술정보 분야 대표 연구기관으로서, 최근의 국가·사회 이슈에 대해 폭넓은 조사와 정보/데이터 기반 분석 기법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과 시사점, 대응 방안을 제공하고자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함

KISTI 이슈브리프 보기 : https://www.kisti.re.kr/promote/post/issuebrief


양자컴퓨터는 기존의 디지털 컴퓨터를 뛰어넘는 성능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현대 사회의 다양한 난제들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 주요 선진국은 양자컴퓨터의 엄청난 기능과 영향력을 의식해 해당 분야 주도권을 확보하고자 막대한 연구개발 예산을 투자하고 국가적 차원의 양자컴퓨팅 연구개발 육성 정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우리나라는 주요국에 비해 양자컴퓨팅 분야가 조금 뒤쳐져 있으나, 우리나라 과학기술 핵심인력이 집둥되어 있는 출연(연)이 중심이 되어 새로운 과학기술의 도구인 양자컴퓨터에 대한 연구개발을 주도한다면 기술 격차를 현격히 줄일 수 있을 것이다면서, "이번 KISTI 이슈브리프 제11호를 통해 양자컴퓨터 육성의 의미와 중요성을 국내 연구자 및 정책 입안자들이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시사점을 얻음으로써 양자컴퓨터 육성에 대한 과학기술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이해준,최나은
  • 연락처042-869-0676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