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KAIST, 학·연 공동연구센터 개소

손영주 2020-06-17 View. 963

KISTI-KAIST, 학·연 공동연구센터 개소

- 출연(연)과 학계 공동연구센터 최초 구축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과 KAIST(한국과학기술원, 총장 신성철)는 6월 16일(화) KAIST에서 학·연 공동연구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이는 양 기관이 지난 2월 맺은 업무협약(MOU)에 대한 후속 조치로서, 출연(연)과 학계가 공동으로 연구센터를 구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 기관은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교류를 체계화하여 상호 발전적인 협력체계로 육성하기 위해 공동연구센터 구축에 뜻을 모으게 됐다. 공동연구센터는 양 기관의 R&R(역할 및 임무)을 기반으로 과학기술혁신 R&D 의제 및 우수 연구성과 도출의 근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 기관은 슈퍼컴퓨팅, 빅데이터, AI 등을 활용하여 글로벌 난제 해결을 위한 연구협력 체계를 구축할 예정으로, △슈퍼컴퓨팅 활용 대규모 유전자 네트워크 모델링 △위성로켓의 해석에 필요한 엑사스케일 난류연소 시뮬레이션 등의 거대 계산을 공동으로 우선 추진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하반기 워킹그룹 구성을 통한 선행연구 추진 및 신규분야 발굴 △기관별 필요성이 인정된 과제 등을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이번 학·연 공동연구센터 구축은 출연(연)과 학계가 처음으로 함께 뜻을 모은 사례”라며, “KISTI와 KAIST가 보유하고 있는 슈퍼컴퓨터, 과학기술 데이터, 지능형 분석 플랫폼 등 과학기술 인프라와 우수한 연구 역량의 융합은 국가 과학기술 및 산업기술 분야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손영주
  • 연락처042-869-099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