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노멀 시대의 과학기술 데이터 기반 R&D 전략

손영주 2020-08-25 View. 450

뉴노멀 시대의 과학기술 데이터 기반 R&D 전략

- 새로운 가치 창출과 선도형 R&D 전환을 위한 기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다가오는 뉴노멀 시대에 대응하여 과학기술 데이터의 분석 및 활용 방향과 이를 바탕으로 R&D 전략을 제시한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하였다.

  * KISTI 이슈브리프 : KISTI는 국가과학기술정보 분야 대표 연구기관으로서, 최근의 국가·사회 이슈에 대해 폭넓은 조사와 정보/데이터 기반 분석 기법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과 시사점, 대응 방안을 제공하고자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함(https://www.kisti.re.kr/promote/post/issuebrief)


2019년 12월, 중국에서 처음 발생한 코로나19는 높은 전파력으로 인해 전 세계로 확산되었고,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비대면 경제를 확산시키고 있다.

  ㅇ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이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2020년 8월 23일 현재 전국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다시 격상되는 등 종식 시점도 매우 불확실한 상황이다.

  ㅇ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는 사람과 직접 연결되거나 접촉하지 않는 비대면 경제의 확산을 초래하였으며, 온라인 교육, 재택근무 등이 수용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ㅇ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사회가 크게 변화함에 따라, 과학기술의 역할이 강조되고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이 부각되는 티핑 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와 AI가 적극적으로 활용되었고, 코로나19 이후 뉴노멀 시대에서도 데이터 분석과 활용 기반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 방식이 중요해질 것이다.

  ㅇ 데이터·AI는 코로나19의 확산을 예측하고, 사전 유입 차단, 감염 여부의 신속한 진단 등에 활용되고 있다.

  ㅇ 우리나라도 과학기술과 임상·행정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을 통해 매우 효과적인 방역 체계를 구축하였다.

  ㅇ 데이터 기반의 접근 방식은 국가 방역의 신뢰성과 효과성을 제고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고, 뉴노멀 시대에서의 환경 변화에 대한 예측과 대응 방안 마련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다.


뉴노멀 시대에 대비하여 세계 주요국은 데이터와 AI 등을 활용한 과학기술의 역할을 강조하며,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ㅇ 미국, 영국, 중국, 일본 등은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를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 있으며, 인프라 구축, 데이터 공유·활용, 다학제적 공동 연구 등을 통한 혁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ㅇ 우리나라도 감염병 대응 및 미래 성장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며,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기 위해 데이터 댐 구축 등 디지털 뉴딜을 추진하고 있다.

  ㅇ 향후 국가들 간의 디지털 경쟁력은 다양한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크게 좌우될 것이다.


디지털 경제, 데이터 경제가 강조되는 뉴노멀 시대에서 과학기술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ㅇ 데이터 분석은 과학기술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단순한 상황 분석에서 미래 예측과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해야 한다.

  ㅇ 각종 사회현안 해결 등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과학기술 분야를 포함해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융합해야 하고, 데이터 가치 창출 과정에 참여하는 주체들 간에 유기적으로 연계·협력해야 한다.

  ㅇ 이를 위해 국민의 인식 전환,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 등을 통해 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과학기술 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 및 선도형 R&D로의 전환을 위한 선제적인 정책 및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ㅇ 공공 부문은 과학기술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여 미래 예측과 의사결정 지원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등 사회현안에 대해서도 신속한 대응이 요구된다.

  ㅇ 데이터 분석과 활용의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데이터의 원활한 공유·활용을 위해 데이터 3법의 후속조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ㅇ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기술과 시장 수요, 경제·사회적 변화를 통합적으로 분석·예측하여 선도형 R&D로 전환할 수 있는 정책 및 전략을 수립해나가야 할 것이다.


KISTI 최희윤 원장은“뉴노멀 시대에 사회 전반에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증거기반 접근 방식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며, KISTI는 과학기술 등의 데이터를 자유롭게 공유·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고 데이터 기반 선도형 R&D로의 전환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손영주
  • 연락처042-869-099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