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출연(연)의 지난 1년간 노력

손영주 2020-09-28 View. 891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출연(연)의 지난 1년간 노력

- 새로운 가치 창출과 선도형 R&D 전환을 위한 기회 -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국가와 국민을 위한 데이터 생태계 중심 기관

KISTI ISSUE BRIEF

KISTI ISSUE BRIEF는 국가 과학기술 정보분야 대표기관인 KISTI가 최근의 과학기술 정보 고나련 현안 이슈를 발굴, 분석하여 시사점 및 해결 방안 을 제시하고자 발간합니다.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제 25호 2020.09.28 소재,부품, 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난 1년간 출연(연)의 노력

-NST 발간 출연(연) 성과보고서를 중심으로-

목차

  • CH01. 소재,부품, 장비 산업 경재력 강화 대책 - 소재, 부품, 장비산업의 위기 - 출연(연) 주요 대응 전략
  • CH02. 출연(연) 주요 지원 내용 - 소재, 부품, 장비 관련R&D관련; - 중소, 중견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
  • CH3. 출연(연) 지원성과 - 출연(연) 대표 R&D 성과 우수사례 - 출연(연) 대표 성과 - 출연(연)의 향후 R&D 및 기업지원 계획
  • CH04. 정책적 제언 - 소재, 부품, 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

요약

2019년 7월, 일본이 대한민국을 상대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에 필수 소재의 수출을 규제하면서 국내 핵심 산업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었다. '제조업의 허리', '산업 속의 또 다른 산업'이라고도 불리는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은 제조업 경쟁력과 직결되고, 대체로 장기간의 기술개발 시간과 지속적인 투자가 요구되기 때문에 소수의 기술 강국들이 시장을 독점하며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분야이다. 우리나라는 중국, 일본, 미국 등 주요 국가들을 중심으로 한 소재, 부품, 장비 산업 의존도가 높아 기술 자립과 공급망 다변화를 통한 해법 마련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소재, 부품, 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라는 시급하고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하 연구회)와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은 지난 1년간 국내 관련 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와 공급 안정성을 확보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여 왔다. 연구회는 지난 1년간 출연(연)의 노력과 성과를 담은 '소재, 부품, 장비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난 1년간 출연(연)의 성과보고서 마부위침'을 발갆ㅆ다. 출연(연)의 노력 및 기술자립의 성과를 조명, 공유하고, 향후 체계적인 단기, 중장기 계획 수립과 전략적 정책 제언을 통해 국내 소재, 부품, 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https://www.Kisti.re.kr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이사장 원광연, 이하 NST)는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소관 정부출연연구기관(이하 출연(연))의 노력을 담은 성과보고서, ‘마부위침*(磨斧爲針)’을 발간하였다.

   * 마부위침 : 도끼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는 뜻으로,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끊임없이 노력하면 반드시 이룰 수 있음을 이르는 말

   ※ 성과보고서는 NST 홈페이지(www.nst.re.kr/nst/pr/01_04.jsp)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지난 2019년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 규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난 1년간 출연(연)의 노력과 성과를 정리하여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하였다.

  * KISTI 이슈브리프 : KISTI는 국가과학기술정보 분야 대표 연구기관으로서, 최근의 국가·사회 이슈에 대해 폭넓은 조사와 정보/데이터 기반 분석 기법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지식과 시사점, 대응 방안을 제공하고자 “KISTI 이슈브리프”를 발간함 (https://www.kisti.re.kr/promote/post/issuebrief)


이번 이슈브리프는 2019년 8월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국내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기술경쟁력과 공급 안정성 확보를 위한 출연(연)의 노력을 살펴보고, 향후 기술경쟁력 확보 방안을 모색한다.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출연(연)의 대응 및 성과, 출연(연)의 구체적인 지원 내용과 향후 추진 계획, 대표 우수사례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 출연(연)은 일본 수출 규제 이후 R&D 총 677건, 특허 출원·등록 1,250건, 기술이전 292건, 중소‧중견기업지원 7,562건 등의 성과를 창출했으며, 지속적인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 활동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정책적 제언을 공유했다.

  ○ 또한, 출연(연)의 소재‧부품‧장비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의 결과물인 29건의 대표성과(연구성과 20건, 기업지원성과 9건)와 그 중 우수사례로 선정된 7건을 소개했다.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NST와 출연(연)은 그동안의 노력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R&D와 기업지원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NST 원광연 이사장은 “지난 1년간 우리는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왔다”며 “출연(연)은 앞으로도 기술경쟁력을 키우고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우리 기업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기술자립을 이루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KISTI 최희윤 원장은“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출연(연)의 단결된 노력의 결실이 성취된 것을 참으로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관련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손영주
  • 연락처042-869-099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