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AI 개발 앞당기는 원천기술 연구에 앞장

손영주 2020-10-08 View. 301

KISTI, AI 개발 앞당기는 원천기술 연구에 앞장

- 자체 개발 AI 요소 기술 및 KAIST와 협업 진행상황 공유를 위한 Project MINSKY 2020 워크숍 개최 -


 Project MINSKY 2020 워크숍 사진1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최희윤, 이하 KISTI)은 10월 8일 인공지능 관련 내·외부 전문가들과 “Project MINSKY* 워크숍”(이하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COVID-19 확산 예방을 위해 일정에 포함된 인원만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KISTI가 운영하는 Webinar**를 통해 온라인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MINSKY : Machine Intelligence oN KISTI’s Supercomputing & Knowledge TechnologY의 약자로, KISTI의 강점인 슈퍼컴퓨팅 기술과 지식정보 기술에 기반한 AI 연구임을 의미하며, AI 개척자이자 AI 지식정보 표현 체계인 Frame 이론을 제안한 Dr. Marvin Lee Minsky의 이름을 따른 것임.

** 온라인 수업 및 세미나에 최적화된 무료 화상회의 서비스. https://webinar.kafe.or.kr


Project MINSKY 2020 워크숍 사진2

< “포스트 딥러닝 시대를 위한 뉴럴심볼릭 AI”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하고 있는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임희석 교수 >


본 워크숍은 연구단의 연구성과에 대한 소개와 HPC·데이터·AI를 활용한 KISTI-KAIST 협력 연구성과 공유를 목표로 한다.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임희석 교수가 “포스트 딥러닝 시대를 위한 뉴럴심볼릭 AI(Neurosymbolic AI for Post Learning Era)”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했다. 강연을 통해 인공지능 분야의 최근 활발한 연구 주제들뿐만 아니라 딥러닝 기반 접근법의 제한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연구단의 연구결과물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다. 자동적이고 지능적인 AI 개발에서 사람이 반복적으로 개입해야 하는 기계학습과정을 최소화하기 위한 딥러닝 모델 경량화 기술과 학습데이터 자동 선별 기술을 발표했으며, 마지막으로 특허와 국내외 저명한 학술대회 및 학술지로 발표된 실적들을 소개하였다.


KISTI-KAIST의 협력 연구성과 발표에서는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조광현 교수의 슈퍼컴퓨팅을 활용한 생체분자 동역학 네트워크 분석 기술,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신동혁 교수의 고정밀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연소불안정성 예측 기법, KAIST 전산학부 윤성의 교수의 학습 데이터 자동 생성 기술에 대해 소개하였다.


워크숍에서는 위의 전체적인 발표와 함께 KISTI, KAIST, 고려대, 오라클 등의 산학연 AI 전문가들이 토론의 시간을 가졌으며, 전 세계 및 선진국 사례와 함께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는 AI 기술 개발 및 각 기관의 역할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였다.


KISTI 최희윤 원장은 “산학연 연구자, 교수, 개발자가 분야의 장벽을 넘어 데이터에 의한 융합, 통합을 이루어 내는 데에 AI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KISTI는 이번 워크숍 개최를 통해 과학기술정보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의 AI 기반 연구 활성화를 지원하고, KISTI에서 개발되는 AI 요소 기술이 국가와 국민을 위한 AI 개발 생태계 구축에 밑바탕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손영주
  • 연락처042-869-099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