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빅데이터 활용 통한 가치창출·데이터경제 활성화 선도 인정

손영주 2021-09-16 View. 8,065

KISTI, 빅데이터 활용 통한 가치창출·데이터경제 활성화 선도 인정

- KMAPS로 코리아빅데이터어워드 공공분야 부문 우수기관 선정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이 지능형 산업‧시장분석시스템 KMAPS*로‘제8회 코리아빅데이터어워드(Korea Bigdata Award 2021)’시상식에서 공공분야 부문 우수기관(매일경제신문사 사장상)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 KISTI Market Analysis and Prediction System. http://kmaps.kisti.re.kr/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코리아빅데이터어워드는 빅데이터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과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한 지자체, 공기관, 우수기업, 경영자 등에게 표창하는 상이다. 이번 시상식에서 KISTI의 빅데이터 기반 원클릭(One Click) 산업‧시장분석시스템인 KMAPS는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가치창출과 데이터경제 활성화 기여에 대한 우수한 평가를 받아 매일경제신문사 사장상을 수상했다.


KMAPS은 객관적이고 신뢰성이 높은 공공데이터(통계청, 관세청 등)와 KISTI에서 다년간 연구하여 구축한 독자적인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산·학·연·관의 기술기획에 요구되는 산업‧시장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간단한 검색만으로 시장규모 추정 및 예측, 전후방 산업구조, 시장경쟁현황, 지역별 산업통계 등의 분석 결과를 원클릭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각 분석모듈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자동분석하고 분석문장을 자동으로 생성한 자동분석보고서(KMAPS SELF REPORT)도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다. 


이번 수상을 통해 KMAPS는 다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구축한 산업‧시장분석 데이터 및 시스템의 품질과 우수성을 또 한 번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음으로써 공신력을 더욱 높이는 계기가 됐다.


KISTI 김재수 원장은“데이터기반의 의사결정이 바로 미래경쟁력의 핵심이며, KMAPS는 단순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솔루션이 가능한 고품질 산업‧시장분석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기술사업화 유관기관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정보획득 능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의 합리적 의사결정에 객관적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품질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데이터 경제를 선도하는 기관으로 더욱 도약하기 위해 애자일하고 유연한 혁신을 강조하였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자손영주
  • 연락처042-869-0997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