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ScienceON 활용사례집 발간

박성욱 2024-03-04 View. 10,884

KISTI, ScienceON 활용사례집 발간

- 일상에서 가까운 과학, 이용자 이야기로 한발 더 다가가 -

- 과학 크리에이터, 공무원, 대학생, 연구자 등 목적별 활용 내용 담아내 -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ScienceON*이 이용자 우수 활용 사례를 담은‘2021~2023 ScienceON 활용사례집’(이하, 활용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ScienceON(https://scienceon.kisti.re.kr)은 국내외 논문, 특허, 국가R&D 보고서 등의 과학기술정보와 연구데이터, 정보분석 서비스 및 연구인프라를 연계·융합하여 한 곳에서 제공하는 개방형 협업 연구 환경 플랫폼이다.


  ⭘ 활용사례집은 연구, 교육, 학업, 공모전, 콘텐츠 제작 등의 목적으로 ScienceON 서비스를 활용했던 21년부터 23년까지의 11편의 사례들로 구성되어 있다.

  ⭘ 또한, 평소 SciecneON을 자주 이용하는 과학 크리에이터, 공무원, 대학생, 교수나 연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해 실제 경험을 이야기로 풀어내어, ScienceON 서비스 이용 방법을 쉽고 다채롭게 제시하고 있다.


□ 활용사례집은 ScienceON이 추구하는 오픈사이언스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다른 이용자들의 사례에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갈 수 있는 기반이 되고자 마련됐다. 

  ⭘ 또한 수록된 사례를 통해 다양한 활용 상황, 목적별·단계별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노하우를 사연으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ScienceON을 처음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는 친절한 서비스 이용 가이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미 ScienceON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에게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추가 활용 방안을 얻어갈 기회가 되어 연구나 업무 성과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KISTI 김재수 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ScienceON 활용사례집으로 연구자 및 정책 담당자를 포함해 청소년, 대학생 등 국민 모두에게 우리 일상에서 가까운 과학기술정보를 제공하는 데 한발 더 나아가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 한편, ScienceON 활용사례집은 ScienceON 홈페이지 홍보 자료실(https://scienceon.kisti.re.kr/por/pubs/pubList.do)을 통해 누구나 편리하게 PDF로 내려받을 수 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