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대전시 임산부 이동지원서비스‘무브메이트’구축

박성욱 2024-04-09 View. 3,502

KISTI, 대전시 임산부 이동지원서비스‘무브메이트’구축

-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사회 현안 해결에 앞장서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대전시,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하나카드 등과 협력하여 대전시 거주 임산부들의 편리한 이동을 지원하는 마이데이터 기반의 ‘대전시 임산부 이동지원 서비스, 무브메이트’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무브메이트 서비스는 대전시에 거주하는 임산부들의 교통 접근성 강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기존에는 대전교통공사,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를 통해 임산부, 노약자, 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하여 지정된 교통수단을 이용하면 월 단위로 일정 규모의 교통 바우처지원금을 제공하는 '사랑나눔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나 운용 대수가 210대로 한정되어 있어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대전시는 바우처택시의 증차를 추진하는 한편, KISTI와 함께 태스크포스팀(TF)을 구성하여 임산부들이 대전시 내에서 운행 중인 택시를 이용하면서도 교통 바우처 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무브메이트 서비스를 개발했다.


무브메이트 서비스 이용에는 개인 데이터가 필요하며, 여러 기관에 산재된 데이터들을 이용자의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통해 서비스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 KISTI 마이데이터 플랫폼으로 전송되고, 전송된 데이터는 무브메이트를 통해서 처리된다. 


무브메이트를 통해 임산부는 예약 없이 택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정산 과정도 간편해져 ‘콜 Free, 대기 Zero’가 가능해진다. 무브메이트 서비스 구축으로 대전광역시 임산부들의 이동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브메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에 임산부로 등록이 되어야 하며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와 지역화폐(대전사랑카드)가 있어야 한다. 무브메이트의 이용은 임산부가 택시 탑승 후 승차 인증, 목적지 도착 후 지역화폐로 결제 그리고 하차 인증을 하면 된다. 


KISTI 마이데이터 플랫폼은 ‘공공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안들을 마이데이터로 활용해서 해결하자’라는 목표로 구축되었으며, 이번 무브메이트 서비스를 시작으로 앞으로 다양한 공공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들을 구축할 계획도 갖고 있다. 특히 사랑나눔콜과 같은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른 지자체들에서도 무브메이트를 확산 및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공공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 개발 문의처 : 강남규 마이데이터애자일팀장 042-869-1741)


 KISTI 김재수 원장은 “사회적 약자를 도와주는 무브메이트 서비스가 KISTI 마이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첫 번째 사례인 것이 매우 뜻깊다.”라며, “마이데이터 전(全) 분야 확산이라는 국가 마이데이터 혁신 전략에 발맞추어 KISTI가 공공분야 마이데이터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