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국내 최초 Core Trust Seal 국제 인증 획득

박성욱 2024-04-09 View. 3,411

KISTI, 국내 최초 Core Trust Seal 국제 인증 획득 

- 국가연구데이터 체계적 관리 및 생태계 구축 기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연구데이터 리포지터리의 신뢰성을 인증하는 Core Trust Seal(이하 CTS)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 CTS 인증은 2017년에 국제과학위원회(International Science Council) 산하의 세계 데이터 시스템(WDS; World Data System)의 정규 회원 기관과 DSA(Data Seal of Approval)가 공동으로 발급하는 인증으로서 “신뢰할 수 있는 연구데이터 리포지터리”임을 보장한다.


□ CTS 인증은 연구데이터의 체계적 관리 정책 및 시스템에 대한 신뢰성을 평가하는 인증으로, 전 세계  107개의 연구데이터 리포지터리(re3data* 기준 약 3,000개 이상, *연구데이터 리포지터리 검색 사이트)만 인증을 획득하였다. CTS 인증은 리포지터리 운영 기관의 안정성, 임무 적합성, 기술적, 조직적 인프라 운영 적합성, 연구데이터의 보존, 품질, 접근, 라이센스, 검색, 식별, 재인용, 평가 등 연구데이터 리포지터리로서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들을 16개 항목에서 살펴보며, 각 항목별로 기준이 충족되어야 획득할 수 있는 인증이다. 


□ 한편, 이번에 CTS 인증을 획득한 KISTI의 DataON은 연구데이터의 수집, 저장, 검색, 분석 및 활용 등의 데이터 기반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이다. DataON은 2020년 1월부터 서비스를 게시하여, 국내외 기관에 연구데이터 리포지터리 배포 및 연계함으로써 현재 약 192만 개의 연구데이터셋을 확보하여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DataON은 연구데이터를 보존하기 어려운 개인 연구자, 과제 종료 사업단, 데이터 저널 투고 연구자 등이 연구데이터를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국가연구데이터 관리 및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입법 추진에 따라, DataON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KISTI 김재수 원장은“국내 최초로 CTS 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KISTI가 국가연구데이터 관리 체계 구축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연구데이터 관리를 위한 인프라 마련과 생태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KISTI는 DataON을 통해 향후 출연(연), 대학교, 정부 산하 연구소 등에 연구데이터 관리 노하우를 공유 및 확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