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과학기술 데이터 정책지‘S&T DATA’발간

박성욱 2024-04-09 View. 3,592

KISTI, 과학기술 데이터 정책지‘S&T DATA’발간

- ‘산업 데이터 패권 경쟁’ 주제로 『S&T DATA』 제5호 발간  -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지난 3월 31일 과학 기술 데이터 전문 정책지 『S&T DATA』 제5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S&T DATA』는 주제(Key theme)별 사회경제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변화와 혁신의 트렌드를 분석한 Special Issue, 데이터 기술 정책에 대한 산업계, 학계, 연구계의 다양한 의견이 담긴 Deep Insight, 국내외 동향과 과학기술 데이터를 활용한 기업 사례 등을 소개하는 Global Trends & Inside로 구성되었다.


□ 이번 『S&T DATA』 제5호는 ‘산업 데이터 패권 경쟁’을 핵심주제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았다. 데이터 기반 기술이 급격하게 발전하면서 전 세계 산업은 혁신을 주도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데이터의 힘을 활용하는 사례를 담고 있다. 이어 산업 데이터의 정책이 어떻게 진화해왔는지와 향후 추진 방향을 모색하였다. 


 ○ 『S&T DATA』의 시작을 여는 DISCUSSION과 PEOPLE 코너에서는 1993년 이래 30여 년간 데이터 경제를 활성화시켜온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윤혜정 원장과 글로벌 데이터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진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전략기획단(OSP) 김현철 혁신전략그룹MD에게 산업 데이터의 활용 및 발전 방안과 미래 전략을 들었다.

 

 ○ Special Issue에서는 ‘산업 분야별 데이터 활용’을 소주제로 제조, 보건의료, 바이오, 서비스, 통신 및 IT 등 각 산업별 대표 사례를 가지고 데이터들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분석했다. 


 ○ 한편 『S&T DATA』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주요국의 산업 데이터 정책 흐름에 주목해 투자 과정, 주요 정책 및 동향 등을 종합한다. 이에 Deep Insight에서는 ‘산업 데이터를 둘러싼 글로벌 정책 경쟁’, ‘데이터 혁신을 통한 기업 성장’, ‘정부, 데이터 경쟁 시대 발맞춘 전략 수립’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시각을 담았다.   


□ 이 밖에도 『S&T DATA』는 데이터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됨에 따라 매호 국내외 데이터 관련 정책 동향을 정리해 전달한다. 또 AI 등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전환에 성공하여 혁신을 이룩한 국내 기업 사례를 함께 소개한다.


□ 김재수 KISTI 원장은 “다양한 산업에 걸쳐 데이터가 변화시키는 영향력에 주목하여 앞으로 펼쳐질 무한한 가능성과 책임감있는 사회모습에 대해 고민할 시기”라며 “앞으로 데이터 시대를 촉진하는 가장 핵심적인 주제를 계속 다뤄나가겠다”고 전했다. 


□ KISTI는 국가 과학기술 관련 기관 및 연구기관 등에 ‘S&T DATA’를 지속해서 배포할 예정이다. 『S&T DATA』는 KISTI 홈페이지(www.kist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