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파일(4)
KISTI, 2025 DATA·AI 분석 경진대회 문제해결 부문 참가 모집
- DATA·AI 기반의 사회·과학 문제 해결을 위한 기회 마련
- 기관과 개인이 발굴한 7개 문제, 해결할 참가자 기다린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이식, 이하 KISTI)이 주관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국회도서관, 대전광역시, 해양경찰청, 대전중구청이 공동주최하는 「2025 DATA·AI 분석 경진대회」가 8월 19일(화)부터 10월 16일(목)까지 ‘문제해결 부문’ 참가자를 모집한다. 본 경진대회는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회·과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 총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에서는, 먼저 8월 초까지 진행된 ‘문제발굴 부문’을 통해 연구소, 공공기관, 대학 등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접수되었다. 이후 ‘문제해결 부문’의 대상이 되는 7개의 문제가 심사를 통해 선정되어 경진대회 누리집에 공개되었다.
□ 이번에 공개된 7개의 문제 중 일부를 살펴보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심승보 연구원이 노후 시설물 점검의 자동화를 위해 “현장 환경 적응을 위한 생성형 AI 기반 콘크리트 점검 기술 개발”을 제안했다. 또한 포항공대의 이은미 연구원은 이상기후로 인한 물 부족에 대비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수자원을 위한 지하수 함양 특성 분석 및 AI 기반 지하수위 변동 예측”을 제안했다. 이외에도 센서, 이미지, 텍스트 데이터 분석과 에이전트 개발에 관련된 문제가 선정되었다.
□ 대회 종료 후에는 서류평가와 발표평가를 거쳐 우수한 해결 방안을 제시한 7개 팀에게 국회의장상(상금 400만 원),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상(상금 200만 원, 2팀), 대전광역시장상, 해양경찰청장상, 국회도서관장상, 대전광역시 중구청장상(각 상금 100만 원, 각 1팀)이 수여된다. 또한 우수 수상자들에게는 학술대회 발표 및 공동연구 기회도 제공될 예정이다.
□ 이번 ‘문제해결 부문’은 데이터 분석․활용에 관심 있는 누구나 개인 또는 4명 이하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을 비롯한 경진대회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경진대회 누리집(dataon.kr/competition)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