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2025 충청 사이버보안 콘퍼런스 개최

박준수 2025-09-01 View. 100 https://ccsc2025.kr/

KISTI, 2025 충청 사이버보안 콘퍼런스 개최


- “디지털 세상의 상생·협력 및 지역발전, AI·공급망 보안을 중심으로”

- 최신 사이버위협 대응 방안 모색을 위한 공유·협력의 장 마련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이식, 이하 KISTI)은 국가정보원 지부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정보보호학회 충청지부와 공동으로 주관하여 오는 9월 30일(화)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2025 충청 사이버보안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남도, 충청북도, 대전광역시경찰청, 충남대학교, 건양대학교,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가스기술공사, 국가보안기술연구소, 한국정보보호학회가 후원기관으로 참여한다.


□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충청 사이버보안 콘퍼런스는 충청권 국가·공공기관 관계자와 보안 전문가 등 400여 명이 참여하는 지역 최대 규모의 사이버보안 콘퍼런스다.


□ 이번 콘퍼런스는 ‘디지털 세상의 상생·협력 및 지역발전, AI·공급망 보안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충청권 산·학·연·관의 최신 사이버위협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상호 간의 협력을 도모한다. 특히 올해는 ‘한국정보보호학회 충청지부 정보보호학술논문발표회’가 콘퍼런스와 연계하여 함께 마련된다.


□ 기조강연은 ‘AI 시대의 사이버보안’을 주제로 진행되며, 이어지는 분야별 전문가 특강에서는 ▲국가 망 보안체계와 정책 방향 ▲민·관 협력형 클라우드 보안 모델 ▲AI 시대의 위협과 공급망 보안 등이 주제로 다뤄진다. 또한 지자체 사이버보안 협의회에서는 AI·디지털 인프라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보안 이슈와 대응 전략, 관련 정책 등을 함께 공유할 예정이다.


□ 충청 지역의 보안인재 양성을 위해 지난 7월 말까지 8개 분야(AI, 스마트시티, K-국방산업, 수자원, 철도, 발전, 가스, SW공급망)로 진행된 ‘충청권 대학(원)생 사이버위협 시나리오 공모전’의 시상식도 열린다. 최우수상 1팀에는 KISTI 원장상과 함께 500만 원의 상금이, 우수상 10팀에는 분야별 기관장상과 함께 각 300만 원의 상금이, 장려상 3팀에는 KISTI 원장상과 함께 각 1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 KISTI 이준 과학기술보안연구센터장은 “AI 기술이 고도화될수록 잠재적 취약점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 전략을 마련하는 것은 안전한 기술 활용에 필수적”이라며, “이번 사이버위협 시나리오 공모전은 이러한 역량을 강화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으며, 공모전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연구개발과 사이버안전센터 운영에 적극 반영해 AI 기반 사이버위협 대응체계를 한층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 KISTI 송중석 네트워크미래기술연구본부장은 “국가 주요 핵심 기반 시설을 외부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충청권 지자체와 공공기관 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사이버보안 콘퍼런스가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최신 보안 위협과 혁신적인 보안 기술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KISTI 이식 원장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끊임없이 발생하는 보안 위협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 확보는 국가적 책무”임을 강조했다. 이어 “이번 사이버보안 콘퍼런스가 보안의 밝은 미래를 위한 아이디어와 정보공유의 장이 되어 사이버안보 자립화를 위한 국가 역량 함양의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5 충청 사이버보안 콘퍼런스는 대표 누리집(ccsc2025.kr)을 통해 9월 1일부터 19일까지 참가 신청할 수 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박준수
  • 연락처042-869-0864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