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KISTI, '사이버보안 위협 진화와 AI: 디지털 전환 시대 보안 전략' 이슈브리프 발간

박준수 2025-11-18 View. 177 https://www.kisti.re.kr/post/issuebrief/6830

KISTI, '사이버보안 위협 진화와 AI: 디지털 전환 시대 보안 전략' 이슈브리프 발간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이식, 이하 KISTI)은 디지털 전환 시대에 고도화되는 인공지능(AI) 기반 사이버보안 위협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을 다룬 KISTI 이슈브리프 제85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와 글로벌 연결성의 확대는 사회 전반의 공격 표면을 넓히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이버 위협은 점차 복합화·지능화되어 기존 보안체계만으로는 대응에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 이번 이슈브리프에서는 AI 도입 이전 전통적 보안체계의 한계를 짚고, AI 기술이 가져온 사이버 공격·방어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했다. 특히 사이버 공격·방어가 서로 영향을 주며 발전하는 '공진화(co-evolution)' 단계에 접어든 만큼, AI 기반 보안체계에서 신뢰성과 자율성 확보가 중요한 연구 과제로 부상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 더불어 AI 기반 자율형 보안운영센터(SOC; Security Operations Center), 제로트러스트(Zero Trust), 설명 가능한 AI(XAI; eXplainable AI) 등 주요 대응 기술의 발전 방향과 함께, 미래 지능형 보안체계 구축을 위한 기술적·정책적 과제를 제시했다.


□ KISTI는 정관에 따라 '과학기술분야 정보보안체계 구축·운영 및 지원'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사이버안전센터와 우주항공사이버안전센터를 구축·운영하며 과학기술 및 우주항공 분야의 정보보호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축적한 보안관제 경험과 연구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보안기술을 개발·적용하며 국가 연구망과 공공 인프라의 보안 고도화를 선도하고 있다.


□ KISTI는 AI 기반 위협 탐지·대응 모델 개발, XAI 기반 의사결정 지원기술 고도화 등 AI 보안기술을 활발히 연구하고 있으며, 암호화 사이버 위협과 같은 최신 공격 기법에 대응하기 위한 범부처 데이터 공유·협력 플랫폼 구축도 추진 중이다.


□ 향후 사이버보안은 AI를 중심에 둔 'AI-네이티브 보안 생태계'로 빠르게 재편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KISTI는 기술 개발과 더불어 기관 간 정보 공유체계 마련, 공급망 보안 강화, AI 신뢰성 확보를 위한 거버넌스 마련에도 주력해 국가 차원의 지속 가능한 AI 보안체계 구축에 기여할 계획이다.


□ KISTI 이식 원장은 “AI 기반 보안기술은 급변하는 사이버 위협 환경에서 국가 보안 역량을 높이고, 자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능형 보안체계로 전환하는 핵심 인프라가 될 것”이라며, “KISTI는 AI·데이터 기반 보안기술의 신뢰성과 자율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국가 사이버안보 경쟁력 제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이슈브리프 바로가기: https://www.kisti.re.kr/post/issuebrief/6830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박준수
  • 연락처042-869-0864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