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총 게시글 782 RSS
  • 222012. 05
    No. 132 View. 8919

    한-중-일 과학기술정보 세미나 개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한-중-일 과학기술정보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하였다.한-중-일 3국은 지리적 근접성에도 불구하고 언어의 상이성 때문에 과학기술분야에서도 그간 협력이 미비하였다. 한국의 KISTI, 일본 JST, 중국ISTIC 소속 정보전문가 20여명이 참석하는  이번 회의는 제작년 일본에서 1회가 개최되고 2회는 중국에서 개최되었으며 3회는 한국에서 개최되었다. 참석자들은 각국의 과학기술정보 서비스 동향과 글로벌 이슈에 관한 저보를 공유하고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하였다. 주제별로는 전자저널을 둘러싼 환경과 정보유통 신기술, 아시아 과학기술포털 협력, 국가과학기술기술정보 기관의 역할등에 대해 토의하였다. 
  • 092012. 05
    No. 131 View. 10215

    2012 미래유망기술세미나 개최

    미래의 우리 생활을 바꿔줄 10대 유망 기술은 무엇일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글로벌 경쟁력 확보 전략을 모색하는 ‘2012 미래유망기술 세미나’를 열고 지난 3년 동안 유망 기술로 검토했던 아이템 174개 가운데 전문가들의 1, 2차 평가를 통해 미래 유망 기술 10선을 선정,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KISTI 미래 유망 기술 10가지는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하는 테라그노시스 ▲살아있는 세포의 분자이미징 ▲테라헤르츠파 응용 기술 ▲뇌-기계 인터페이스 ▲소형기기 전원용 연료전지 ▲나노 유체 응용기술 ▲인쇄 가능한 태양전지 ▲플라스틱 대체 신소재 ▲해양 바이오매스의 바이오 리파이너리 ▲도심 홍수대비 생태 저류지 기술 등이다.  
  • 072012. 05
    No. 130 View. 8815

    영국 맨체스터대와 전략적 MOU 체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영국 맨체스터 대학이 `글로벌 연구협력 체제`를 구축하였다. 양 기관은 4월18일 영국 맨체스터 대학교에서 △교수 및 연구인력 교류 △국제공동연구 수행 △세계적인 국제학술대회 개최 추진 △과학기술지식정보 공유 및 확산 등의 내용을 담은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맨체스터 대학교는 현대적 개념의 컴퓨터(the `Baby`)를 처음 개발한  컴퓨터과학계 명문이다. 이 대학 내 부설연구센터인 NaCTeM(텍스트 마이닝 국립센터)는 바이오 텍스트 마이닝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 있다.   박영서 KISTI 원장은 "과학기술정보의 글로벌 공유 및 확산 차원에서 협력을 강화한다“며 ”맨체스터 대학이 글로벌 네트워크 거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 022012. 05
    No. 129 View. 8258

    KISTI 중소기업 현장방문

    4월18일 박영서원장과 KISTI 연구원들은 광주에 있는 중소기업 2곳을 방문하였다. 이번 방문운 2011년 부터 시작된 100대 기업 현장방문의 일환으로 올해에는 강소형 중소기업 50곳을 방문할 계획이다. 이번 방문을 통해 박영서원장과 연구원들은 중소기업이 필요로하는 사항에 대해 현장 연구진들과 미팅을 통해 직접 청취하고 관련분야 연구원 1인을 전담하여 지원하도록 하는 1사1연구원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1사1연구원 제도는 정보와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KISTI 연구원이 기술개발에서 마케팅 전과정에서 필요로하는 정보를 직접 제공해주는것으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및 비용절감에 상당한 효과를 거두고 있다. KISTI는 올해에도 이 제도를 활용하여 작지만 강한 강소형 중소기업 50개를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 092012. 04
    No. 128 View. 9670

    2012 KESLI 전자정보 포럼개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4월5~6일 경주 대명리조트에서 국내 최대 온라인 정보 세미나인 ‘2012 KESLI 전자정보포럼’을 개최했다. KESLI(Koeran Electronic Site License Initiative)는 도서관 및 정보관련 기관들이 해외전자정보를 개별 구매하면서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전자정보 공동구매 컨소시엄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527개 참가기관들의 정보공동 구매 및 공유 협력을 위한 국가적인 학술정보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되었다. 참가기관과 공급사를 대상으로 KESLI 활용 사례를 수집한 결과 주관기관에서는 컨소시엄 가격 구조의 투명성 제고, 단체 협상에 의한 협상력 증대, 구매 업무 편의성 증대를 컨소시엄의 장점으로 꼽았으며 공급사에서는 영업 비용 절감, 업무 절차 간소화, 마케팅 기회 증대를 꼽았다. 김정환 KISTI 정보서비스센터 해외정보실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대학, 연구소, 기업체 등 전자정보 관련업무 담당자들의 전문지식 함양과 전자정보의 합리적 유통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과학기술 지식정보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092012. 04
    No. 127 View. 10132

    KISTI-DGIST MOU체결

    KISTI는 3월27일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과학기술 인재양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대국경북과학기술원과 체결하였다. 양기관은 27일 DGIST 대회의실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협약(MOU)을 체결한 뒤 과학기술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이번 MOU체결에 따라 양 기관은 ▲학술연구 및 교육과련 자료 공유 ▲슈퍼컴퓨터 자원 공동활용 및 활성화 ▲슈퍼컴퓨팅 전문인력 양성 ▲과학기술첨단연구망 연구 활용 지원 ▲공동연구과제 도출을 위한 적극적 협력관계 유지 ▲기타 협력 가능한 양 기관 관심분야에 대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박영서원장은 “KISTI는 과학기술 R&D 인프라의 체계적 구축을 진행하는 등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는 곳”이라며 “ 앞으로 DGIST와 다양한 협업을 이뤄 연구 활동을 진행한다면 보다 나은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092012. 04
    No. 126 View. 9961

    전주지역 중소기업 현장방문

    KISTI는 중소기업 수요정보의 정확한 파악 및 효율적 지원을 위한 2012년 중소기업 현장방문을 3월20일 시작하였다. 전주에 있는 비나텍(주)을 방문한 박영서원장 및 KISTI 정보전문가들은 기업경영진 및 연구진과 미팅을 통해 기업의 정보수요와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KISTI 지원사업에 대해 각 사업별 연구진들이 설명하였다.   이번 방문은 2011년 100대 기업현장 방문에 이어 이루어지는 것으로 KISTI는 각 방문기업별로 전담 연구원을 배치하는 1인 1연구원 지원제도를 통해 중소기업들이 KISTI 제공 서비스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있다.   
  • 092012. 04
    No. 125 View. 9235

    경기인천지역 ASTI 운영위원회 개최

    KISTI는 3월14일 경기-인천지역 ASTI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였다. 경기 및 인천지역 산업체 CEO가 주축을 이루고있는 ASTI회원들은 이번 운영위원회에서 2012년 ASTI 활동목표 및 추진방향에 대한 협의를 가졌다. 특히 박영서원장은 이번 모임에서" 21세기 기업환경의 변화와 대처방안"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특강을 하였다. 박원장은 이번 특강을 통해 2012년 국내외 경제전망 및 글로벌 유망기술을 발표하고 기업의 생존전략 방안을 제시하였다. 
  • 092012. 04
    No. 124 View. 9178

    우즈베키스탄 대학교 부총장단 일행 KISTI 방문

    KISTI는 지난 24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국립대학교 부총장단 일행을 맞이했다. 이번 방문은 출연연과 대학간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을 위해 공동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이루어졌다. Dr.Bultakov부총장은 KISTI의 다양한 연구시설을 돌아보고 특히, 슈퍼컴을 활용한 산업체지원과 슈퍼컴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깊은 관심을 표명하면서 향후 양 기관간 지속적 협력관계 구축 및 전문가 교류 프로그램 구축을 희망했다. 
  • 092012. 04
    No. 123 View. 8797

    충주지역 지식세미나 개최

    KISTI는 2월23일 충북ASTI 지식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지식세미나는 KISTI가 ASTI회원사들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위해 지역별 산-학-연을 대상으로 개최한 것으로 이번 세미나에는 윤진식 전 국회의원, 김건기초기술연구회 이사장 등이 연사로 참가하여 중소기업과 출연연의 R&D 협력방안에 대한 효율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세미나에 참가하는 중소기업들은 KISTI가 개최하는 지식세미나가 정보와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이 출연연이 보유한 정보와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결고리 역할을 해주고 있다면서 앞으로 KISTI의 역할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입을 모았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