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총 게시글 857 RSS
  • 092024. 04
    No. 777 View. 83151

    KISTI, 2024년 소방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 운영

    KISTI, 2024년 소방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 운영 - 국가 재난재해 상황 예측 및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소방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전문가 양성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과 소방청(청장 직무대리 남화영)은 2024년 소방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을 KISTI 대전 본원 융합콘텐츠동에서 4월 한 달간 총 2차에 걸쳐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2020년 양 기관은 과학기술 및 학술 인프라 활용·확산과 소방 빅데이터 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업무협약(MOU)을 체결된 이후 매년 소방청 정보 및 데이터 분석 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AI) 활용 빅데이터 분석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본 교육과정을 통해 빅데이터 분석, 초고성능컴퓨팅, 인공지능 활용 등 KISTI의 내부 역량과 소방청이 보유한 약 170억 건 이상의 소방 빅데이터를 연계하여 빅데이터 기반 국가 재난 재해 문제해결과 안전 서비스 혁신을 달성하기 위해 소방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할 예정이다. 교육훈련 과정은 1차(4.1~4.5), 2차(4.22~4.26)로 운영된다. 모두 실습 중심 교육으로 ▲파이썬 활용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공공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실습 ▲인공지능 개요 및 딥러닝 활용 실습 등을 주제로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KISTI와 소방청은 빅데이터 분석가 양성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향후 KISTI 슈퍼컴퓨터 인프라를 활용한 소방청 보유데이터 분석, 재난 예측 모델 개발 등에서도 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 활용 기반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KISTI 과학데이터교육센터 김지영 센터장은 “매년 실시하고 있는 KISTI-소방청 소방 빅데이터 분석 교육훈련 과정을 통해, 소방청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가 재난 재해 상황을 예측하고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전문가가 양성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KISTI 과학데이터교육센터는 KISTI가 보유한 데이터, 슈퍼컴퓨팅 인프라와 데이터과학 전문인력을 활용해 산·학·연·정 재직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과학데이터교육센터 홈페이지: https://kacademy.kisti.re.kr/)
  • 092024. 04
    No. 776 View. 83072

    KISTI-한국기술혁신학회, 제2회 기술혁신포럼 개최

    KISTI-한국기술혁신학회, 제2회 기술혁신포럼 개최 - 데이터‧AI 경쟁력 확보 및 생태계 조성 전략 논의 -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한국기술혁신학회(회장 이길우)와 공동 주관으로 생성형 AI 확산으로 인한 사회 변화와 바람직한 AI 생태계 조성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제2회 기술혁신포럼*』을 26일 KISTI 대전 본원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 최근 생성형 AI의 확산과 함께 허위정보 생산, 사생활 노출 등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각종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도 기술 발전을 넘어 부작용 해결과 윤리적인 활용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AI에 관한 각종 규제와 전략이 마련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AI 생태계 강화를 위한 방향에 대해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 이번 포럼에서는 ‘데이터‧AI 경쟁력 확보 및 생태계 조성 전략’을 주제로 주제발표와 패널토론 형식으로 ’24년에도 글로벌 기술혁신계의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인공지능 생태계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하였다. □ 데이터·AI 경쟁력 확보 및 생태계 조성 전략에 대한 2개의 주제 발표 및 이후 한국기술혁신학회 이길우 회장이 좌장을 맡은 패널 토론이 진행되었다.   ○ 첫 번째 발표는 고려대학교 오상진 교수가 ‘미래를 향한 AI 건전성 이슈’를 주제로, AI 관련 연구 현황, AI 윤리 및 신뢰성 이슈, AI 건전성 확보 방안 등에 대해 강연했다.   ○ 두 번째 발표는 KISTI 최희석 본부장이 ‘인간 중심의 AI 생태계 구현 방안’을 주제로, 기술 진보로 인한 사회변화, AI 관련 국제사회 대응 모습 및 국내외 정책동향, AI 윤리, AI와 인간의 바람직한 공존 방안에 등에 대해 강연했다.   ○ 패널토론에서는 한국연구재단 최영진 국책연구본부장, KISTEP 이장재 명예연구위원, ETRI 최병철 책임연구원이 AI와 연구윤리, AI 윤리‧신뢰, AI 기술 안전성 등에 대해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공유하였다. □ 한국기술혁신학회 이길우 회장은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관련 정책 및 규제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만큼, 우리나라도 생성형 AI 시대에 걸맞은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라며, “기술혁신포럼은 과학기술 혁신 관련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라고 언급하였다. □ KISTI 김재수 원장은 “급속한 변화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계를 주축으로 바람직한 인공지능 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라며, “이번 포럼이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높이고, 미래 발전 방향을 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092024. 04
    No. 775 View. 82730

    KISTI, 네덜란드 과학기술학연구소(CWTS)와 협력의향서(LOI) 체결

    KISTI, 네덜란드 과학기술학연구소(CWTS)와 협력의향서(LOI) 체결 -공개 데이터를 활용한 과학기술지표 개발을 위해 지속적 상호 연구 협력체계 구축-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현지시간 15일(금) 네덜란드 라이덴대학교 과학기술학연구소(The Centre for 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Leiden University, 이하 CWTS)와 협력의향서(LOI)를 체결하고 공개 학술데이터를 활용하여 투명하고 재현 가능한 과학기술지표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네덜란드 CWTS는 라이덴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및 학술정보 가시화 소프트웨어(VOSviewer) 등 원천 기술을 보유한 학술데이터 분석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연구기관으로 글로벌 논문 수준 분석 기반의 세계 대학 순위 산출로 인정받는 라이덴랭킹(CWTS Leiden Ranking)을 주관하고 있다. □ KISTI는 과학기술 환경의 불확실성과 치열해진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에 대비할 수 있도록 글로벌R&D분석센터를 지난 2021년 신설하고, 2022년부터 네덜란드 CWTS와 지속적으로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동안 국내 대학 및 연구기관의 과학기술 스코어보드 구축, 국내 연구인력의 이동성 분석 등에 대한 공동연구를 통해 구축한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중장기 연구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 본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 공개 데이터를 활용하여 재현 가능하고 다양한 과학기술지표를 개발하고 분석 결과와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 글로벌 학술커뮤니케이션에 다양한 국가의 로컬 지식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도록 협력하고, ▲ 양적 평가제도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공동으로 수집하여 연구평가 제도개선을 위한 협력체계를 확립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협약을 계기로“글로벌 과학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주제로 CWTS가 주관하는 유네스코 석좌 프로그램(UNESCO Chair Programmes)에도 KISTI가 참여하여 과학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모니터링하고, 글로벌 학술커뮤니케이션의 다원적 관점을 개발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 KISTI 김재수 원장은 “KISTI와 CWTS의 중장기 협력을 통해 데이터 기반 R&D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분석방법론을 세계적 수준으로 확립하고, 글로벌 과학기술계의 정량 평가제도 개선을 위해 다양한 과학기술지표를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한 국제협력의 교두보가 마련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092024. 04
    No. 774 View. 79510

    KISTI, 울산지역 기업 지원사업을 통한 R&D혁신 방안 제시

    KISTI, 울산지역 기업 지원사업을 통한 R&D혁신 방안 제시 창업기업 육성을 통한 지역 산업의 다양성 확보와 기업 정보경쟁력 강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15일 울산광역시 울주군 창업일자리종합지원센터 대교육장에서 ‘울산지역 수요대응형 R&D 기업지원사업 설명회 및 지식재산권 실무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울산지역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는 울산광역시 기업지원과와 울산테크노파크, 울주군 창업일자리종합지원센터와의 협력으로 진행되었으며, 창업기업 육성을 통한 지역 산업의 다양성 확보와 지역기업의 R&D 전진기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펜데믹 이후 취업보다 창업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발맞춰, KISTI 부산울산경남지원은 울산광역시 ‘창업·벤처 육성 지원사업’의 일환인 '울산광역시 중소벤처기업 R&D 맞춤형 기술정보제공사업’을 통해 창업기업에 필요한 과학기술데이터 기반의 맞춤 정보를 서비스하고 있다. 이와 연계하여 이번 세미나에서는 창업기업에게 필요한 KISTI의 과학기술 정보 인프라 활용 요령과 특허 정보 기반 전략 교육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KISTI 부산울산경남지원 서성호 지원장은 “KISTI는 국내 최고의 과학기술데이터 기반 정보 활용 인프라와 지역 최대 산·학·연·정 네트워크 플랫폼인 ASTI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울산광역시 소재 창업기업의 R&D 성장 동반자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미나의 본문 내용은 ASTI 홈페이지(https://astinet.kr/main)에서 회원가입 후 다시 볼 수 있다. 
  • 042024. 03
    No. 773 View. 85758

    KISTI, ScienceON 활용사례집 발간

    KISTI, ScienceON 활용사례집 발간 - 일상에서 가까운 과학, 이용자 이야기로 한발 더 다가가 - - 과학 크리에이터, 공무원, 대학생, 연구자 등 목적별 활용 내용 담아내 -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ScienceON*이 이용자 우수 활용 사례를 담은‘2021~2023 ScienceON 활용사례집’(이하, 활용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ScienceON(https://scienceon.kisti.re.kr)은 국내외 논문, 특허, 국가R&D 보고서 등의 과학기술정보와 연구데이터, 정보분석 서비스 및 연구인프라를 연계·융합하여 한 곳에서 제공하는 개방형 협업 연구 환경 플랫폼이다.   ⭘ 활용사례집은 연구, 교육, 학업, 공모전, 콘텐츠 제작 등의 목적으로 ScienceON 서비스를 활용했던 21년부터 23년까지의 11편의 사례들로 구성되어 있다.   ⭘ 또한, 평소 SciecneON을 자주 이용하는 과학 크리에이터, 공무원, 대학생, 교수나 연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해 실제 경험을 이야기로 풀어내어, ScienceON 서비스 이용 방법을 쉽고 다채롭게 제시하고 있다. □ 활용사례집은 ScienceON이 추구하는 오픈사이언스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다른 이용자들의 사례에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갈 수 있는 기반이 되고자 마련됐다.    ⭘ 또한 수록된 사례를 통해 다양한 활용 상황, 목적별·단계별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노하우를 사연으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ScienceON을 처음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는 친절한 서비스 이용 가이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미 ScienceON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에게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추가 활용 방안을 얻어갈 기회가 되어 연구나 업무 성과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KISTI 김재수 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ScienceON 활용사례집으로 연구자 및 정책 담당자를 포함해 청소년, 대학생 등 국민 모두에게 우리 일상에서 가까운 과학기술정보를 제공하는 데 한발 더 나아가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 한편, ScienceON 활용사례집은 ScienceON 홈페이지 홍보 자료실(https://scienceon.kisti.re.kr/por/pubs/pubList.do)을 통해 누구나 편리하게 PDF로 내려받을 수 있다.
  • 042024. 03
    No. 772 View. 37545

    KISTI-(주)시즌 간 T&I 기술이전 및 공동연구 MOU 체결

    KISTI-(주)시즌 간 T&I 기술이전 및 공동연구 MOU 체결 - 네트워크 데이터와 AI 기술접목을 통한 디지털 전환 가속화 기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 과학기술디지털융합본부 과학기술연구망센터는 지난 27일 KISTI 대전 본원에서 디지털 연구 환경 개발 전문기업인 ㈜시즌(대표이사 채영훈)과 ‘신뢰 및 신원(이하 T&I (Trust and Identity))’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및 공동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T&I란 국제 연구 및 교육 분야에서 활용되는 사실상 표준 접근 체계로 고성능 컴퓨팅, 초고속 연구망, 데이터 스토리지와 함께 4대 핵심 사이버 인프라 기술로 인정받고 있다. 세계 76개 국가의 연구교육망이 T&I 인프라를 운영 중이고 유럽 연구망인 GEANT을 통해 상호 연동되어 있어 디지털 플랫폼의 국가·기관 간 경계 없는 사용자 접근을 가능케 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시즌은 신뢰 기반 접근 및 신원 관리 기술 및 이종 인증 규약 간 상호 호환 기술을 이전받아 현재 연구개발이 진행 중인 통합 신원 중개 시스템의 개발에 적용할 계획이며, 디지털 AI 연구 플랫폼(DIZEST)에 탑재하여 기능을 검증할 예정이다.   2021년 설립된 ㈜시즌은 인공지능 플랫폼 개발 기업으로 다양한 산·학·연 현장에 자체 개발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으며 최근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SAFE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고려대학교 지능형 헬스케어 연구 센터 등에 참여하여 R&D 전문인력 양성에도 기여 중이다. 이번 KISTI와의 기술이전 협약을 통해 DIZEST 솔루션 생태계를 글로벌로 확대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시즌 채영훈 대표이사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으로부터의 T&I 기술이전과 연구 협력은 자사가 보유한 DIZEST의 상호 운용성과 접근 호환성을 높임으로써 글로벌 시장 개척에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조부승 KISTI 과학기술연구망센터장은 “T&I 기술을 통해 연구자의 온라인 협업, 데이터 공유 등에 필요한 다양한 IT 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보안성과 접근성을 동시에 높임은 물론 서비스 간 상호 운용성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 042024. 03
    No. 771 View. 32876

    KISTI – The Company of Biologists 오픈액세스 확산 협력

    KISTI – The Company of Biologists 오픈액세스 확산 협력 - KESLI 컨소시엄, The Company of Biologists와 “Read and Publish” 체결 협력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원장 김재수)은 2024년 KESLI 컨소시엄*을 통해 생물학 분야 비영리 출판 단체인 'The Company of Biologists'와 3년간 오픈액세스 전환계약 확산에 협력한다고 밝혔다.  * KESLI(Korean E-resource Service for Library) 컨소시엄은 국내 학·연·산 기관들이 학술연구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자정보 공동구매 컨소시엄으로, 컨소시엄 참가 기관과 정보공급사를 위한 다양한 전자정보 구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추어 오픈액세스 전환계약 확산에 주력하고 있다. 오픈액세스 전환계약은 유료 구독 중인 학술지를 오픈액세스로 전환하는 도서관 중심의 추진 방법으로, 학술지 구독료와 오픈액세스 논문 출판비를 일괄적으로 처리하는 조건을 포함함으로써 기존 구독료 수준에서 세계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오픈액세스 출판까지 해결할 수 있는 계약이다. KESLI 컨소시엄의 'The Company of Biologists - Read and Publish 2024-2026'에 참여하는 기관의 소속 연구자들은 The Company of Biologists에서 출판하는 SCIE급 저널 5종에 수록된 모든 논문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비용 없이 연구 논문을 오픈액세스로 투고 및 출판할 수 있다. Elsevier, Wiley, Karger 등 굴지의 글로벌 출판사와 오픈액세스 전환 협력에 이어 이번 The Company of Biologists의 협력은 KISTI가 투명하고 지속 가능한 학술출판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김재수 KISTI 원장은 “오픈액세스는 학술생태계를 연구자에게 돌려놓자는 연구자 중심의 철학이자, 인류의 학술 역량을 끌어올려 더 밝은 미래를 담보하기 위한 필연적 혁신”이라며, “KISTI에서는 KESLI 컨소시엄을 통해 글로벌 출판사와 연구계를 비롯한 오픈액세스 혁신 주체들과 협력을 도모하고 오픈액세스의 확산과 건전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262024. 02
    No. 770 View. 33173

    KISTI, 데이터 기반 글로벌 R&D 전략 창립 포럼 개최

    KISTI, 데이터 기반 글로벌 R&D 전략 창립 포럼 개최 - 데이터로 보는 글로벌 R&D 지형과 분석데이터 공동 활용 방안 모색 -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글로벌 R&D 환경의 불확실성과 기술 패권 경쟁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데이터 기반 글로벌 R&D전략 포럼’(공동의장 : KISTI 김재수 원장,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이하 WISET) 문애리 이사장)을 창립하고, 23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창립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창립 포럼에서는 “데이터로 보는 글로벌 R&D 지형과 분석데이터 공동 활용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KISTI 데이터분석본부 글로벌R&D분석센터의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 첫 주제 발표에서는 안세정 책임연구원이 “논문 데이터로 본 글로벌 양자 기술”의 연구 현황을 발표하였다. 2010년~2022년 웹오브사이언스(Web of Science)에 발표된 양자 기술 관련 50,739편을 분석한 결과, 양자 기술 전 분야에 걸쳐 미국, 독일, 영국이 양적․질적 우위에 서 있고, 최근 중국이 양적으로 큰 성장을 이루었으나, 질적으로는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논문 수 기준 세계 16위로 연구 수준, 국제협력 등에서 세계 수준과 격차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글로벌 협력 측면에서는 중국에 대한 각국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주요 협력 상대국이 미국, 독일, 중국 등 양자 기술 분야 선도국으로 집중되는 양상을 확인하였다. □ 전승표 책임연구원은 “연구주도권과 질적 측면에서 바라보는 국제 공동연구에서 우리나라의 위치”를 발표하였다. 우리나라는 지난 20년간 양적․질적으로 우수하게 성장하였지만, 상위 저널 게재 논문과 함께 하위 저널 게재 논문도 함께 증가하는 양극화 현상이 나타났다. 한편,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국제 공동연구에서 신흥국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연구 성과의 질적 제고를 위해서 우리가 주도하는 국제협력 연구에서 과학 선진국과의 실질적인 협력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에 대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 마지막으로 권태훈 책임연구원은 정책 및 전략 수립에 활용될 수 있는 KISTI 글로벌R&D분석센터의 보유 데이터베이스와 분석데이터 구축 과정을 설명하였다. 다양한 분석데이터 활용 사례 중 하나로 네덜란드 라이덴대학교 CWTS와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공개한 G20 국가와 국내 주요 200개 대학 및 연구기관의 과학기술 스코어보드를 소개하고, 향후 KISTI와 데이터를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번 포럼의 공동의장을 맡고 있는 WISET 문애리 이사장은 “과거 패스트 팔로워로서 선진국의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여 고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었던 우리나라는 이제 퍼스트 무버 전략으로 지속 성장을 이뤄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며, “이번 글로벌 R&D전략 포럼을 통해 전공과 분야를 망라한 각계의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데이터 분석 노하우와 역량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KISTI 김재수 원장은 이번 포럼이 “우리의 기술과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경쟁력을 가지고 발전할 수 있는, 글로벌 R&D전략 수립을 위해 연구개발 데이터 기반으로 R&D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분석 방법, 분석용 데이터 구축과 활용 및 R&D 전략 지원 체제 개선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의 구축을 위한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262024. 02
    No. 769 View. 32868

    데이터 전문연구기관 KISTI, 육군 디지털 대전환 적극 지원 동참

    데이터 전문연구기관 KISTI, 육군 디지털 대전환 적극 지원 동참 - KISTI 김재수 원장, 육군 디지털 대전환 선포식 참석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은 2월 20일 박안수(대장) 육군참모총장 주관으로 개최된 ‘육군 디지털 대전환 선포식’에 참여해 육군 디지털 대전환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데이터로 세상을 바꾼다.’는 비전을 가진 KISTI는 국가데이터센터, 슈퍼컴퓨터, 사이버안전센터, 초고속네트워크망 등을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 최고 전문 연구기관이다. KISTI는 2022년 12월에 ‘무기체계 CBM+ 특화연구센터’를 개소하고, 2023년 4월에 육군 군수사령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려는 국방 혁신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또한, KISTI가 개발한 과학기술 특화 생성형 거대언어모델(LLM)인 KONI(KISTI Open Natural Intelligence, 한글명 고니)를 국방 도메인에 접목하여 육군이 AI 육군으로 혁신적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이번 선포식을 통해, 육군과 KISTI는 데이터 중심의 강력한 연대를 맺고 육군의 디지털 대전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육군의 ‘데이터 기반 혁신’을 위해 필요한 국방데이터 생애주기 관리를 위한 관련 정보와 인프라를 적극 지원하고, 양자 네트워킹 및 사이버 안전 기술협력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 고 밝혔다.
  • 072024. 02
    No. 768 View. 35724

    KISTI, AI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쿠웨이트 기관과 업무협력 체결

    KISTI, AI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쿠웨이트 기관과 업무협력 체결 -KFAS, KCST와 각각 MOU 체결을 통해 중동지역 전략적 교류 협력의 교두보 마련-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는 쿠웨이트과학진흥재단(The Kuwait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s, 이하 KFAS) 및 쿠웨이트과학기술대학교(Kuwait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하 KCST) 양 기관과 현지시각 5일(월) 업무협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밝혔다.  1976년에 설립된 쿠웨이트의 비영리 국왕 직속 기관인 KFAS는 국가 과학기술 혁신 증진을 목적으로 하며 과학교육, 인재 육성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2022년 KISTI에서 진행한 쿠웨이트 고등학생 대상 데이터 교육을 시작으로 인연을 맺게 되었으며, KISTI와의 교류 협력을 보다 확대하여 쿠웨이트 인재들의 빅데이터 역량 혁신 및 에너지,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이터 디지털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주 쿠웨이트 대한민국 대사 임석하에 진행된 이번 KFAS와의 업무협약은 ▲ KISTI와 쿠웨이트 연구기관 간 협력 공동 연구개발 발굴 ▲ 데이터, 슈퍼컴퓨팅, 인공지능, 디지털전환 등 분야별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장단기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데이터과학 교육 통한 미래인재 양성 및 STEM 분야의 교육 콘텐츠 개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어 MOU를 체결한 KCST는 2008년 아미르 칙령으로 인가를 받은 쿠웨이트의 사립대학으로 전자통신공학, 컴퓨터공학과 같은 첨단 기술 분야의 학사과정을 제공하며, 학문적 우수성 추구를 통해 중동에서 선도적인 과학기술 대학으로 발전을 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 과학기술 국가정책 및 연구개발 성과평가 관련 협력적 공동 연구 사업 개발 ▲ 정보통신기술 분야 협업 프로젝트 및 연구 경험 공유를 위한 전문가 교류 ▲ 심포지엄, 콘퍼런스, 세미나 등을 통한 과학기술 분야 정보 교환 및 협업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KFAS 아미나 라잡 팔한 총장은 “KISTI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디지털 역량개발을 넘어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야 연구개발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과학기술 지식 확산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KCST 칼리드 알베개인 총장은 “양 기관 간 공동 연구개발 방안을 마련하고 과학기술정보 인프라 및 소속 전문가들의 상호 교류를 증진하기를 희망한다”라고 언급했다.  주 쿠웨이트 대한민국 대사관 정병하 대사는 “한국과 쿠웨이트는 1979년 수교 이후 에너지와 인프라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이어 왔으며, 이번 KFAS 등과 KISTI의 만남을 계기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기회가 열렸다.”라며, “대사관에서는 앞으로도 과학기술 분야와 교육 등 미래지향적 협력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KISTI 김재수 원장은 “이번 쿠웨이트 두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과학기술 분야 연구개발 사업 및 교육 협력을 강화할 것”이며, “KISTI가 보유한 슈퍼컴퓨팅, 과학기술 데이터, 인공지능 플랫폼 등에 기반한 데이터기술 연구개발 역량을 중동지역 해외기관과의 교류를 위해 최대한 활용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KISTI는 쿠웨이트 방문 동안 MOU를 체결한 두 기관 이외에도 National Bank of Kuwait(NBK), Dasman Diabetes Institute(DDI), Kuwait Institute for Scientific Research(KISR), Zain Telecommunications Company(Zain), Gulf University for Science and Technology(GUST), Kuwait University(KU) 등 쿠웨이트의 주요 기관과 대학을 방문하여 DDI와 당뇨병 등 바이오 분야 데이터 기반 공동 연구 추진뿐만 아니라 데이터사이언스,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협력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대외협력실
  • 담당자박준수
  • 연락처042-869-0864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