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총 게시글 782 RSS
  • 232014. 05
    No. 192 View. 17755

    KISTI, 6T 기술흐름과 500대 미래기술 담은 『미래기술백서 2014』발간

    KISTI 정보분석연구소(소장 문영호)는 2014년 4월 30일『미래기술백서 2014』를 발간했다.   이번‘미래기술백서 2014’는 미래 아젠다 중심에서 6T(BT, CT, ET, IT, NT, ST) 기술별로 기술의 큰 흐름을 알 수 있는 메가트렌드 분석과 함께 500대 미래기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술별 융합도, 이슈성, 성장도 등을 계량화하여 미래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미래기술 스코어보드’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미래기술 정보의 특성과 환경변화에 맞추어 최신 연구현장의 목소리를 추가하여 미래기술에 대한 다각적인 모습을 담았다. KISTI 정보분석연구소는 기술의 변화를 탐지하고 새로운 미래기술을 발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분석하고 모니터링하는 미래기술 탐색체제를 수년 전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올해 발표한 미래기술 500선은 2013년 선정된 500대 미래기술 아이템 중 중복성, 기술실현 가능성, 대체기술 출현 등을 고려하여 49개를 제외하고 분석과정을 통해 새롭게 선정되었다.   KISTI 정보분석연구소 문영호 소장은 “본 미래기술백서가 기존의 정보와 지식을 융합하고 재창조하는 다양한 지식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미래기술을 예측하고 발굴한 연구성과의 결과물인 만큼, 미래기술을 탐색하는 내비게이터로서 역할을 다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미래기술백서 2014』는 KISTI 미리안 웹사이트(http://mirian.kisti.re.kr)에서 회원가입 후 PDF 파일을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 302014. 04
    No. 191 View. 14970

    KISTI, 세계 11번째로 CERN Tier-1 센터로 공식 지정

    지난 29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는 유럽 핵입자물리연구소(이하 CERN)으로부터 거대강입자가속기(The Large Hadron Collider, 이하 LHC) 실험 데이터 처리의 핵심인 최상위병렬센터(Tier 1)로써 세계 11번째 국가로 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국내 입자물리학계 연구진들은 LHC에서 발생하는 실험 데이터를 국내에서 활용하는데 보다 선진화된 인프라의 도움을 받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연구협력을 통한 차세대 노벨물리학상 수상의 가능성에 보다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ISTI는 국내의 페타바이트(Peta Byte)*급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컴퓨팅 시스템을 구축하고, 9,000여 킬로미터 거리에 떨어져 있는 CERN의 LHC에서 생성된 실험데이터의 실시간 공유․분석에 참여하고 있다. CERN의 LHC실험에서 생성된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 저장, 분석하기 위해서는 그리드 컴퓨팅 기술*이 뒷받침되어 상시 가용한 컴퓨팅 환경과 전용 네트워크 회선을 갖춰야 하는데, KISTI의 WLCG Tier 1 센터 승인은 이러한 최신의 컴퓨팅 서버와 장비,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기술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세계적 수준의 입자물리실험 연구가 가능한 데이터 센터로서 공식 인정된 것이다.      
  • 072014. 04
    No. 190 View. 13318

    국내 최대 산학연 네트워크 ASTI 모바일 앱(App) 제공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박영서, 이하 KISTI)가 운영 중인 국내 최대 산학연 네트워크인 과학기술정보협의회(ASTI)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본격 출시했다.   ASTI 모바일 어플은 지난 3월 1일 시범 공개하여 약 1개월 동안 모니터링을 통하여 최대한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기능 보완을 마쳤다. 정식 공개된 이번 서비스는 ASTI의 PC환경 홈페이지(www.astinet.kr) 기능 대부분을 제공하는 동시에 모바일의 특성을 살린 회원검색과 실시간 네트워킹 기능이 특징이다.       특히 산학연 네트워크 형성 및 강화라는 ASTI의 기본 취지에 부합하게 만들어졌다. 검색기능을 특화시켜 회원 간 필요로 하는 인적 네트워크와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어 앞으로 개방・소통・협력을 기반으로 한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원하는 인력을 검색하면 회원이 공개한 기본정보에서부터 사진, 학위, 전공, 관심분야 및 자격정보, 기술정보, 경력정보에 이르기까지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에 소속 회원사에 대한 정보와 소속회원, 보도자료, 홍보자료 등이 함께 제공되어 회원과 회원사에 대한 최신 종합정보를 살펴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회원 모두가 쉽고 빠르게 연결될 수 있도록 문자메시지(SMS), 이메일, 푸시 메시지 등을 통해 양방향 네트워킹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관심위원으로 등록하거나 메모기능 등의 개인화 서비스를 회원들에게 제공해 필요할 때 언제든지 재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호신 KISTI 중소기업지원실장은 “ASTI 소속 회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상호연계 서비스로, 기업과 전문가의 연계뿐만 아니라 신기술・신사업 분야와 기업 연계, 사업 파트너로서 기업과 기업의 연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온라인을 통한 지원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을 통해서도 지식연구회, 지식세미나, 기술멘토링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협의체의 연계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ASTI 모바일 어플은 안드로이드 환경 사용자라면, ‘Play 스토어’에서 iOS 환경 사용자는 ‘앱스토어’에서 “astinet”으로 검색하면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한 ASTI는 4월 3주간 모바일 앱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회원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태블릿PC와 모바일 문화상품권 등 푸짐한 경품 행사도 진행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astinet.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072014. 04
    No. 189 View. 13857

    KISTI, 그린화학소재 지식세미나 개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박영서, 이하 KISTI)은 4월2일(수) 서울 코엑스에서 국내 그린화학소재산업 관련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하여 '2014년 전자재료용 고기능성 필름 및 코팅, 점·접착소재 기술시장동향과 산업전망'이란 주제로 지식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코엑스에서 4월2일부터 개최된 '2014년 한국전자제조산업전(EMK)'의 기술세미나 행사로 (재)동남지역사업평가원(원장 이희훈)과 K.Fairs(주)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국내 화학소재 산학연 관계자 200명 이상이 참석해 성황리에 개최됐던 지식세미나는 2년째를 맞이한 올해는 더 많은 산학연 관계자가 사전신청을 완료하는 등 기술경쟁력 강화를 모색하는 기회로 자리잡고 있다.   그린화학소재 가운데, 특히 코팅 및 점·접착 소재는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될 정도로 적용범위가 광범위하며, 최근에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으면서 선진국의 기술 장벽이 더 높아지고 있어 산업적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그린화학소재 중에서도 가장 정밀하고 미세하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전자재료 분야의 코팅 및 점·접착 소재의 기술동향과 산업동향을 통해 산학연의 기술정보 교류는 물론이고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시킬 제반 핵심사항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강현무 KISTI 부산울산경남지원장은 “KISTI가 운영하고 있는 차세대코팅소재연구회 주최의 이번 세미나를 통해 전자 재료용 코팅 및 점·접착 소재에 대한 국내외 기술시장의 현주소와 비즈니스 모델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관련 업계 동향 및 기술개발방향 등을 모색함으로써 그린화학소재 관련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7만명 가까운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네이버의 파워 기술카페인 ‘코팅과 접착(매니저 장용운)’과 KISTI가 공동으로 기획한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지식 세미나이며, 해당 분야 전문가인 단국대학교 김동복 교수, 서울대학교 김현중 교수, SKC 한준희 실장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 202014. 03
    No. 188 View. 13743

    KISTI, 중소기업지원통합센터 서울지역센터 개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박영서, KISTI)과 서울지역센터 6개 기관, 8개 조직(아래 내용 *참조)이 중소기업 지원을 위하여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 오늘 3월 20일(목) 오전 11시 KISTI 서울 분원에서 중소기업지원통합센터 서울지역 거점기관인 서울지역센터(센터장 김강회)를 개소하고, 6개 출연연이 기업지원에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지역센터 MoU(6개 기관 8개 조직)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중소기업정보지원센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스마트의류기술센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국가청정생산지원센터,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정보보안기술지원센터, 한국전기연구원 RSS센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서울센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서울서부센터     이날 협약식에는 서울지역에 위치한 6개 출연(연) 센터장 및 본부장, 중소기업지원통합센터 이덕근 본부장, 산업기술연구회 정대영 팀장, 지역중소기업 대표 및 대학 교수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출연(연)은 기술커뮤니티를 구축하고 기술상담회 및 교류회를 실시하며, 이때 도출되는 기업 현장애로 및 기술수요 중 시급한 과제 혹은 단기해결이 가능한 사항 등을 청취하여 맞춤형 기술 및 정보제공 사업을 통해 해결에 나선다.       한편, 김강회 서울지역센터장은 이번 협약으로 "서울권 중소기업을 중견 및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는 전주기적 지원 시스템 구축을 통해 애로기술지원, 플랫폼기술지원, 기술정보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올해 70여 개 중소기업이 기술지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 202014. 02
    No. 187 View. 13574

    KISTI-기정원 업무협약 체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박영서, 이하 KISTI)과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원장 양봉환, 이하 기정원)이 중소기업 지원을 위하여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양 기관은 2014년 2월 19일 KISTI 대전 본원에서 “중소기업 R&D 기획 및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중소기업 R&D 기획 지원 및 교육 사업에 대한 상호협력 ▲기술시장분석․예측 및 기술평가․사업화 등에 대한 공동연구 ▲기술시장정보 분석 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공동개발 등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의 목적은 중소기업의 부족한 R&D 기획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데 있다. 중소기업들은 인적․물적 자원의 한계로 인하여 사업기회 발굴이나 전략 수립 등 R&D 기획 단계에서 큰 애로를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소하기 위하여 앞으로 양 기관은 유기적인 협력 속에서 중소기업 R&D 기획 지원 사업을 강화하고 관련 전문가 육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박영서 KISTI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R&D 기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양봉환 기정원장은 “각각 중소기업 지원에 앞장섰던 양 기관이 힘을 모아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 172014. 02
    No. 186 View. 12842

    KISTI, 슈퍼컴퓨터 활용 원격교육 기회 넓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박영서, 이하 KISTI)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총장 조남철, 이하 방송대)와 함께 슈퍼컴퓨터를 활용하는 원격교육의 기회를 넓힌다. KISTI는 2014년 2월 17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 “사이버 러닝 기반의 원격 고등교육”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가 지원하고 KISTI에서 수행중인 첨단 사이언스·교육 허브 개발(EDISON, 이하 에디슨) 사업과 방송대 프라임칼리지에서 수행중인 이공계 기초과목 사이버 랩 구축 사업 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에디슨의 계산과학 시뮬레이션 SW 및 콘텐트를 방송대의 이공계 고등교육에 활용하면서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지원하는 동시에, 국내 슈퍼컴퓨터 잠재 사용자를 확보하는 효과를 얻을 전망이다.    KISTI와 방송대 프라임칼리지는 구체적으로 2014년 3월에 신설하는 이공계 융복합 교육과정인 첨단공학부 전공 신입생 교육에 발맞춰 ▲이공계 교육용 콘텐츠 개발(일반물리) ▲슈퍼컴퓨터 기반의 물리분야 실습용 시뮬레이션 SW 개발 ▲EDISON 플랫폼을 활용한 시뮬레이션 SW 및 콘텐츠 원격교육을 위한 협력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향후 전자전기․기계․물리․항공․화학 분야 등의 심화전공과정 교육에 대한 협력 또한 지속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관련하여 박영서 KISTI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KISTI에서 자체개발한 사이버 교육 플랫폼인 에디슨과 슈퍼컴퓨터 기반의 다양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의 활용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 062014. 02
    No. 185 View. 12853

    KISTI 이원구 박사 세계인명사전 등재

    지난 27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하 KISTI, 원장 박영서) 첨단정보연구소 NTIS센터 이원구 박사가 세계적 인명사전인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가 발간하는 '21세기 위대한 지식인 2천인'(2000 Outstanding intellectuals of the 21st Century) 2014년판의 등재인물로 선정됐다.   IBC 인명사전은 미국 인명정보기관(AIB·American Biographical Institute), 미국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와 함께 세계 3대 인명사전으로 손꼽히는데, 이원구 박사는 이번 등재로 마르퀴즈 후즈 후 2014년판에 이어 두 개의 세계인명사전에 이름이 오르는 영광을 안았다.   이원구 박사는 KISTI NTIS센터 R&D정보융합실에서 미래창조과학부와 KISTI가 추진하고 있는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 구축을 통하여 국가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정보처리기술 및 빅데이터처리기술 등과 관련하여 SCI(E)급 논문을 포함한 110여 편의 연구성과를 이루며 정보처리연구 분야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 062014. 02
    No. 184 View. 12741

    KISTI에서 국회 바이오빅데이터포럼 열려

        『국회 바이오빅데이터포럼』(의장 국회의원 권은희, 김성주, 윤명희, 이원욱)(공동주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이 1월 14일(화) 오후 2시 KISTI 국제회의실(대전 본원)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IT기술의 활용이 활발해 지면서 바이오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R&D 추진방향과 생명연구자원 사업에 대한 이슈와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바이오빅데이터포럼 회원 및 관련 전문가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생명연구자원 산업에 대한 분야별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KISTI 박영서 원장은 “2030년 전후 바이오 경제시대의 도래로 바이오산업이 중요해질 것”을 강조하며, “최근 빅데이터 시대와 더불어 IT-BT간 융합으로 창조경제를 견인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 292013. 11
    No. 183 View. 15778

    KISTI, 미래연구 정보포럼2013 열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박영서)는 11월 28일(목)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미래연구 정보포럼 2013' 개최했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미래연구 정보포럼2013은 학·연·산 연구자들이 모여 미래지향적인 과학기술 생태계 조성 방안을 논의하는 대표적인 과학기술 포럼이다.   kisti는 과학기술 분야의 미래지향적인 학술커뮤니케이션 이슈를 공유하여 과학기술 지식생태계 발전을 도모하고자 2009년부터 매해 ‘미래연구정보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미래연구정보포럼에서는 손욱 서울대학교 차세대융합기술원 기술경영솔루션센터장의 ‘혁신을 넘어 창조로 전진하라’, gesis peter mutschke의 ‘innovative knowledge technologies for the social sciences’라는 기조연설이 진행됐다.   이어 ‘미래창조를 위한 국가 r&d 정보 개방’, ‘지식생태계의 활성촉매 국가과학기술정보서비스’, ‘새로운 r&d 패러다임 변화, 과학기술 빅데이터’라는 주제발표도 진행됐다. kisti 박영서 원장은 “미래를 이끌어갈 연구 패러다임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와 지식창조대상 수상을 통해 국가 과학기술 r&d의 미래지향적 지식생태계 구축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럼 시작 전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최고 지식창조 과학자’ 영예의 주인공들을 발표했다. 10명의 최고 지식창조 과학자가 선정될 ‘2013년 지식창조대상’은 미래연구정보포럼의 메인 행사로, 2009년부터 국제학술 공헌도가 높은 국내 최고 지식창조 과학자들에게 상을 수여했다. 수상자는 아래와 같다.   ※ 김종승 고려대학교 화학과 교수, 박주현 영남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 손영우 한국과학기술원 부설 고등과학원 교수, 이서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석좌교수, 이석영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과 교수, 이윤태 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과 교수, 정재은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조열제 경상대학교 수학교육과 교수, 조재필 울산과학기술대학교 친환경에너지공학부 교수, 최길주 한국과학기술원 생명과학과 교수 등 10명이다(가나다순).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