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총 게시글 782 RSS
  • 092012. 07
    No. 142 View. 9545

    KISTI, 국내외 기관들과 파트너십 강화

    NCSA와 공동연구실(Joint Lab.) 개소 협약 KISTI는 지난 5월 22일 세계적인 슈퍼컴퓨팅 연구기관인 미국 NCSA(National Center for Supercomputing Applications, 원장 Thom H. Dunning)와 공동연구실 개소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NCSA는 세계 최초로 Telnet(원거리에 있는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세계 최고 성능의 Blue Water 슈퍼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관이다. KISTI는 10여 년 전부터 KNSG(KISTI-NCSA Science Gateway) 공동개발, e-Science 연구환경 개발을 위한 방문연구, 공동워크숍 개최 등 NCSA와 활발한 교류활동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 공동연구실 운영을 기반으로 앞으로 양 기관은 슈퍼컴퓨팅 핵심기술과 미래기술에 대한 공동연구를 더욱 적극적으로 펼쳐갈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나라는 세계적 수준의 슈퍼컴퓨팅 기술 확보에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민대와 ‘빅데이터 기반 분석경영’ 협력 KISTI는 지난 6월 12일 국민대학교(총장 유지수)와 ‘빅데이터(Big Data) 및 분석경영(Business Analytics) 분야에 대한 교육ㆍ연구교류’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국민대학교가 국내 최초로 2013학년도부터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분석ㆍ통계(Business Analytics & Statistics)’ 전공을 경영대학 경영학부에 신설함에 따른 것이다. KISTI는 사이언스 빅데이터를 통합 분석·예측할 수 있는 InSciTe 등 첨단 빅데이터 분석 기반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이러한 기술을 국민대학교에 이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국민대학교 학생들이 KISTI에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연구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동세미나를 추진하기로 했다.   영국 맨체스터 대학과 글로벌 연구협력 KISTI는 지난 4월 18일 영국 맨체스터 대학과 ‘글로벌 연구협력 체제’를 구축했다. 이번 협력체제 구축을 기반으로 앞으로 양 기관은 교수 및 연구인력 교류, 국제공동연구 수행, 세계적인 국제학술대회 개최 추진, 과학기술지식정보 공유 및 확산 등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맨체스터 대학교는 인류 최초로 현대적 개념의 컴퓨터(the Baby)를 개발해 세계의 주목을 받은 명실상부한 컴퓨터과학계 최고의 명문 대학이다.   세계 최고 시맨틱 기술 보유한 아일랜드 DERI와 업무협약 KISTI는 지난 4월 20일 세계 최고 시맨틱 기술 연구기관인 아일랜드 DERI(Digital Enterprise Research Institute)와 업무협약을 맺고 ‘글로벌 연구협력 체제’를 구축했다.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앞으로 양 기관은 KISTI의 시맨틱 정보 추출 및 활용 기술과 DERI의 시맨틱 빅데이터 관리 및 통합 기술을 기반으로 국제 공동 연구 수행, 연구인력 교류, 과학기술지식정보 공유 및 확산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DERI는 시맨틱 웹과 웹 사이언스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보유한 아일랜드 국립대 부설연구소로, 산학연 협력 연구의 세계적인 모범 케이스로도 주목받고 있다.   DGIST 및 (재)포항테크노파크와 업무협약 체결 KISTI는 지난 3월 27일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와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 및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학술연구 및 교육관련 자료 공유, 슈퍼컴퓨팅 자원 공동활용 및 활성화, 슈퍼컴퓨팅 전문인력 양성, 과학기술첨단연구망 연구 활용 지원, 공동연구과제 도출을 위한 적극적 협력관계 유지에 대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또 같은 날, 지역 중소기업 기술혁신과 글로벌 강소기업육성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재)포항테크노파크와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092012. 07
    No. 141 View. 9647

    KISTI 동우회 창립총회

    KISTI는 지난 5월 18일 개원 50주년을 맞아 ‘KISTI 동우회 창립총회’를 열었다. 박홍식 KINITI 초대 원장, 조영화 KISTI 초대 원장, 양병태 KISTI 전 원장을 비롯한 50여 명의 동우회원들이 모인 이번 행사에서, 박홍식 전 원장이 초대 회장으로 선임됐다.
  • 092012. 07
    No. 140 View. 10301

    KISTI 이지수 센터장, 강현무 지원장 과학의 날 표창 수상

    제45회 과학의 날을 맞아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를 선정ㆍ격려하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가 수여하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에서 kisti 슈퍼컴퓨팅센터 이지수 센터장과 중소기업정보지원센터 부산울산경남지원 강현무 지원장이 각각 대통령 표창과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받았다. 이지수 센터장은 국가 과학기술 연구개발의 주요 인프라인 슈퍼컴퓨팅 및 과학기술연구망 서비스의 양적·질적 혁신을 주도하고 ‘국가슈퍼컴퓨팅육성법’ 제정에 핵심적인 기여를 한 공로를, 강현무 지원장은 중소기업 r&d 기획 및 사업화를 위한 맞춤형 근접지원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중소기업 기술사업화에 실질적인 성과를 올린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을 받았다.
  • 092012. 07
    No. 139 View. 8545

    지식 간 연관관계 실시간 추적기술 개발

    KISTI가 온톨로지 기반 연관성 추적기술(온토렐파인더) 개발에 성공했다. 온톨로지란, 개별 분야 지식을 개념 간 관계로 표현한 체계 또는 모델이다. 기존 DB나 검색엔진으로 구축된 정보는 둘 이상의 개체 간 관계를 추적하기 어려운 반면, 온토렐파인더는 개체 간 연관관계를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다. 국방, 보안, 세관, 금융 등 정보분석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기술이전 연락처 : KISTI 성과확산팀(042)869-0958)
  • 092012. 07
    No. 138 View. 8939

    장태종 경인지원장, 지식경제부 장관 포상

    KISTI 경인지원 장태종 지원장은 지난 5월 18일 제47회 발명의 날 지식경제부 장관 포상을 받았다. 장 지원장은 중소기업과 일반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수의 강연을 펼쳐 발명을 통한 산업발전의 중요성을 널리 알림으로써 국가사회발전에 크게 기여한 점이 인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092012. 07
    No. 137 View. 8610

    2012 녹색기술 이슈세미나 개최

    KISTI는 지난 5월 2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교육과학기술부, 녹색성장위원회와 공동 후원으로 ‘2012 녹색기술 이슈세미나’를 개최했다. ‘수소인프라 관련 기술 현황과 방향’이라는 주제로 3개 주제발표와 패널토의가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는 수소에너지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사회적 장애물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가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세미나에서 발표된 자료는 녹색기술정보포털(http://www.gtnet.go.kr)의 이슈세미나 코너에서 다시 볼 수 있다.
  • 132012. 06
    No. 136 View. 8730

    국민대와 Big Data 공동협력 MoU 체결

    KISTI는 6월12일 국민대와 빅데이터 관련 공동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하였다. 이번 협력은 양 기관이 빅데이터(Big Data)와 분석경영(Business Analytics) 분야에 대한 교육과 연구에 있어서 상호 협력하며 지식과 경험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국민대학교 학생들이 KISTI에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연구현장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개설과 관심 분야에 대한 공동세미나를 추진하기로 함으로써 학-연간 실질적인 협력활성화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박영서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과학기술계의 새로운 테마로 자리잡은 Big Data 구축 및 운영에 대한 KISTI의 Know-how를 상호 공유하고 이를 활용한 대학의 교육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252012. 05
    No. 135 View. 10715

    한국기술혁신학회, 2012년 춘계학술대회 열어

            5월 25일(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박영서)에서 2012 한국기술혁신학회 춘계학술대회가 열렸다.이번 학술대회는 ‘새로운 기술혁신 전략의 모색과 제안’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기술경영, 기술경제, 기술정책, 기술혁신 등 4가지 섹션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학술대회에서는 ▲특허분석을 통한 서울 디지털 단지의 산업특성 연구비교 ▲기술가치 평가의 income approach 적용방법론 비교연구 ▲녹색 기술 관련 국가연구개발사업 동향분석 ▲초기단계 기술평가를 위한 사업화 성공가능성 추정모델 연구 등 총 26개의 논문이 발표됐다.    한편 박영서 원장은 ‘2011년도 한국기술혁신학회 정기총회’에서 제13대 한국기술혁신학회장에 선임되어 2012년 1월부터 회장직을 맡고 있다.
  • 232012. 05
    No. 134 View. 8881

    미국 NCSA와 공동연구실 개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박영서)은 22일(화) 미국 NCSA(National Center for Supercomputing Applications)와 공동연구실 개소를 위한  협약식을 가진다고 밝혔다. KISTI와 NCSA는 한국과 미국에서 국가 슈퍼컴퓨팅센터 역할을 수행하는 연구기관이다. NCSA는 세계 최초로 Telnet을 개발하였고 세계 최고성능 Blue Water 슈퍼컴퓨터를 보유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슈퍼컴퓨팅 연구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KISTI·NCSA 공동연구실 운영을 통하여 두 기관은 세계 최고 수준의 슈퍼컴퓨팅 핵심기술과 미래기술에 대한 연구를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한국은 세계적 수준의 슈퍼컴퓨팅 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동연구실 개소는 두 기관이 2000년부터 진행해왔던 MoU‧MoA 체결, e-Science 연구환경 개발을 위한 방문연구, 공동워크숍 개최와 국제 연구과제 공동제안 등 다수의 협력 활동에 대한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KISTI는 NCSA와 함께 KNSG(KISTI-NCSA Science Gateway)를 개발하였고 미국 NSF(국가과학재단)에 재난대비 연구를 제안하는 등 슈퍼컴퓨팅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개발 활동을 진행해오고 있다. 이는 국가 슈퍼컴퓨팅센터 역할을 하고 있는 KISTI의 R&D능력이 세계적 수준에 도달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 222012. 05
    No. 133 View. 10358

    KISTI 개원 50주년 기념식 개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는 지난 18일 개원 50주년을 맞아 대전 본원에서 기념식을 열었다. 지난 1962년 한국과학기술정보센터(KORSTIC)으로 설립된 이래 우리나라 과학기술 정보인프라 구축을 선도해온 KISTI는 그간 정보유통,분석 및 슈퍼컴퓨팅 3개분야에서 과학기술 강국 코리아를 실현하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   교육과학기술부 김창경차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김화동상임위원, 민주통합당 이상민국회의원 등 정관계 인사들이 참석하여 개원행사를 축하하고 KISTI가 향후 새로운 50년을 선도하는 핵심연구기관으로 역할을 해주길 희망했다.   이날 행사에서 KISTI는 개원기념 50년사 발간 봉정식, 기념식수식과 더불어 새롭게 디자인된 브랜드이미지(BI)를 공개하였다.   박영서원장은 "지난 50년간 KISTI가 우리나라 과학기술 인프라 구축 및 발전에 기여해 온 것처럼 새로운 50년을 선도하는 국가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또한 행사이후 KISTI는 전임 원장 3명과 동문 40여명으로 구성된 KISTI 동우회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향후 KISTI 직원들이 한가족으로 공감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