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총 게시글 782 RSS
  • 222017. 05
    No. 272 View. 12648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창립 55주년 맞아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이 5월 19일 55주년 창립기념일을 앞두고 18일 오전 11시 대전 본원에서 창립기념식을 열고 지난 성과를 되짚고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자리를 가졌다. □ 한선화 KISTI 원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과학기술계의 4차 산업혁명이라 할 수 있는 오픈사이언스*(Open Science)라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자”고 말했다. * 오픈 사이언스는 공공 연구 성과물(출판물, 데이터 등)을 개방·공유함으로써 이용자가 보다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과학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사회와 기업에 편익을 제고하자는 움직임으로, 오픈 액세스(Open Access), 오픈 데이터(Open Data), 개방형 협력(Open Collaboration)을 세 가지 주요 영역으로 간주(OECD, 2015). o KISTI가 걸어가고 있는 오픈 액세스(Open Access), 오픈 데이터(Open Data), 개방형 협력 (Open Collaboration)의 길이 연구의 대세를 이룰 것이라고 강조했다. □ KISTI는 1962년 한국과학기술정보센터(KORSTIC)로 출발하여 2001년 1월 (구)산업기술정보원(KINITI)와 (구)연구개발정보센터(KORDIC)이 통합하며 현재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으로 출범했다. □ 한편 이날 기념식에서는 우수직원 44명과 우수부서 6개 부서에 포상을 수여했다. ‘KISIT 대상’에는 ‘데이터 중심의 실증적 생명의료 연구 기반 마련’의 공로를 인정받은 이민호 생명의료HPC연구센터장이 수상했다.  
  • 152017. 05
    No. 271 View. 12401

    창조경제타운, 창업토크콘서트로 창업의 문 열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창조경제타운(센터장 홍정수)이 창업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알리기 위해 온라인을 벗어나 창업에 관심이 높은 대학생, 창업동아리 회원들을 직접 찾아갔다. ㅇ 27일(목) 원주에 위치한 한라대학교에서 ‘창조경제타운과 함께하는 창업토크콘서트(이하 창업토크콘서트)’가 열려 강원지역 대학생들에게 창업에 관한 궁금증 해소 기회가 마련됐다. □ 이번 창업토크콘서트는 창조경제타운의 주요 서비스인 온라인 멘토링으로 창업에 성공한 멘티들과 전문가 멘토가 강연자로 참석해 다양한 창업 지원, 창업 과정 등을 자신들의 창업·멘토링 스토리를 바탕으로 전달했다.   □ 홍정수 센터장이 창조경제타운의 사업 내용과 역할에 대해 소개하며 시작된 토크콘서트는, 창조경제타운 ICT 분야의 사업화 타당성을 멘토링해주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소속 이준석 박사의 강연으로 이어졌다. 이준석 박사는 아이디어로 창업하는 노하우와 창조경제타운의 멘토링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 또한, 창조경제타운의 지원을 받아 학생 창업가로 성공한 숯진주 연구소 김경희 대표와 마커그룹(주) 송명빈 의장은 멘티로 강연에 참여했다. ㅇ 김경희 대표는 학창시절부터 창업에 도전하며 겪은 어려움과 창조경제타운 사업을 활용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출한 과정에 대해 전달했으며, 송명빈 의장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기술을 개발하고 실제 사업으로 이어지게 한 과정과 동력, 필요한 점 등을 알렸다. □ 창업에 관심이 있으나 정보 획득에 어려움을 겪던 참석자들은 동영상 녹화 및 메모를 통해 진지하게 강연을 경청했다. 사회자의 진행에 따라 패널토크가 시작된 뒤, 참석자들은 “대학생 창업 프로그램이나 교육 프로그램이 궁금하다”거나 “실제 사업화에 성공하는 아이디어들의 특징이 무엇이냐” 등의 질문을 이어갔다. ㅇ 이날 창업토크콘서트에 참석한 대학생 엄주현씨(24세, 남)는 “평소 창업에 관련된 강연이 많지 않아 정보를 얻기 어려웠는데 현업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의 실질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 토크콘서트에 앞서 강연장인 한라대학교 취업지원센터 세미나실 앞에서는 창조경제타운을 통해 사업화에 성공한 창의혁신제품 10종을 소개하는 포스터 전시가 이뤄졌으며, 신청자에 한해 창업 성향을 간단하게 테스트할 수 있는 DISC 성격 유형 검사도 진행됐다. □ 홍정수 센터장은 “이번 창업토크콘서트는 창업에 관심 많은 청년들에게 필수 정보를 제공하고 선배 창업자들의 강연을 통해 창업 의욕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찾아가는 창업토크콘서트가 대학생 예비 창업자들에게 새로운 도전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한편, 창조경제타운 구축․운영 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는 사업이다. 창조경제타운은 국민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사업화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1900명의 전문가 멘토가 발굴된 아이디어의 사업화 가능성을 검증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을 도움으로써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 152017. 05
    No. 270 View. 11789

    KISTI, 양자암호통신서비스로 과학기술데이터 보호한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은 대덕첨단과학기술연구망(SuperSIReN)에 광케이블 해킹을 원천 차단하는 양자암호기술*을 적용한 양자암호통신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 양자암호기술이란 양자역학을 응용, 생성된 암호키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양자 암호키는 한번만 열어볼 수 있어 누군가 해킹을 하더라도 해석이 불가하여 완벽한 보안이 가능하다. □ KISTI는 미래창조과학부 ‘양자암호통신망’ 국책과제에 선정된 SK텔레콤 컨소시엄의 협력 파트너로 양자암호통신의 고성능 운영기술개발 및 상용망화를 위한 기존망과의 최적 연계 시험 등을 공동 진행하였다. ㅇ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을 운영 중인 KISTI는 대전 내 주요 출연연 및 대학을 연동하는 대덕첨단과학기술연구망(SuperSIReN)에 양자암호통신 상용수준의 서비스에 필요한 시험 검증프로세스를 진행하여 실제 서비스를 준비해 왔다. □ 이번 양자암호통신서비스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조광래, 이하 KARI)의 위성 데이터를 대상으로 우선 제공한다. ㅇ KISTI는 KARI와 협력하여 최근 위성 데이터의 실시간 수신 요구 증가에 따른 해외지상국 확대와 병행하여 기밀성이 요구되는 위성데이터의 안전한 전송을 위해 양자암호통신망을 적용함으로써 위성데이터의 보안을 한층 강화하였다. □ 향후, KISTI는 양자암호통신서비스를 현재 구성된 KARI뿐만 아니라, 연구데이터의 완전한 보안이 필요한 모든 구간에 점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양자암호통신 서비스를 위한 양자암호장비를 개발한 SK텔레콤의 박진효 네트워크기술원장은 “KISTI와 공동 협력을 통해서 빠른 시간 내에 장비 안정성 검증 및 시스템 최적화를 할 수 있었다.”며 국가 슈퍼컴퓨터를 운용하고 있는 KISTI와 양자통신과 양자컴퓨터로 ICT 기술의 큰 획을 긋고 있는 양자 ICT 기술 분야에서 양측의 협업이 확대되기를 희망하였다. □ KISTI 한선화 원장은 "일본 도시바의 경우 이미 2015년부터 자사 생명과학분석센터(Life science analysis center)와 협력기관 간 양자암호기술을 적용하여 유전자데이터 등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다”며, “KISTI에서는 국가차원의 연구데이터의 보안을 위해 대덕첨단과학기술연구망에 적용하여, 완전한 보안 환경을 연구자에게 제공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 282017. 04
    No. 269 View. 12106

    KISTI, 슈퍼컴퓨팅 기반의 국산 엔지니어링 SW 육성 본격화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은 슈퍼컴퓨팅 기반의 국산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육성을 본격화 하겠다고 밝혔다. *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는 가상의 공간에서 제품을 설계하고 실험하여, 성능을 사전에 검증 및 예측하는 기술집약적 소프트웨어로, 제품 개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기술이다. □ KISTI는 국가 제조경쟁력 강화를 위한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이하 SW) 기반구축 사업”을 2016년 7월부터 수행하고 있다. ㅇ 국내 제조업체 제품개발 시 주로 활용되는 고가의 외산 엔지니어링 SW를 대체할 국산 엔지니어링 SW 개발을 지원하고, 엔지니어링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여 ‘5개 분야에서 글로벌 Top 5 수준의 엔지니어링 SW 5개 육성’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 KISTI는 국내 엔지니어링 SW 관련 기업들의 SW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국산 SW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레퍼런스를 구축하며, 다양한 엔지니어링 SW 관련 인프라를 제공한다. ㅇ 국산 엔지니어링 SW는 우수한 성능에도 불구하고 대표적인 활용사례가 부족하고 인지도가 낮아 국내 제조 기업들이 도입을 주저하고 있다. 이에 제조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국산 엔지니어링 SW로 분석한 후, 실험으로 검증하고 외산 SW의 결과와 비교하여 총 8종의 국산 SW에 대한 기술수준을 검증하기 위한 레퍼런스 구축을 추진하였다. ㅇ 또한, 국내 엔지니어링 SW 개발기업의 지속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물성DB구축, 국내외 기술/시장 분석 등 공통인프라를 제공한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여 5종의 SW를 슈퍼컴퓨팅 자원과 함께 서비스하고 있다. □ KISTI는 현재 7개 국내 엔지니어링 SW 개발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중 2종의 국산 엔지니어링 SW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2건의 특허출원과 6건의 소프트웨어 등록과 함께 국내외 판로개척을 통한 SW 신규 판매와 관련 기술용역 수주 등 14건, 5억 원의 사업화 성과를 거두었다. ㅇ 향후 2년간 9종의 엔지니어링 SW 개발 지원 및 13건의 레퍼런스 구축을 추가적으로 진행하고, 국내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인프라를 제공할 계획이다. □ 본 사업을 통한 국내 엔지니어링 SW 기업의 기술역량과 글로벌 경쟁력은 고가의 외산 엔지니어링 SW를 대체할 것이다. 이는 국내 제조기업의 엔지니어링 SW 활용확대로 이어지고, 제조기업의 제품 개발 비용 및 시간의 절감이 바로 국가 제조경쟁력으로 이어질 것이다. □ KISTI의 한선화 원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엔지니어링 SW는 향후 우리나라의 제조혁신을 견인하여, 최종적으로 미래 제조업 생태계 조성과 글로벌 제조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다”고 밝혔다. □ 이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엔지니어링 기술진흥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 182017. 04
    No. 268 View. 14968

    4월 과학의 달, 과학기술 연구자들의 관심 정보는?

    버섯 과학 스트레스 화학 인삼 마스크팩 벼 아로니마 마늘 여드름 발효 핵연료 천식 조현병 클라우드 iot 로봇 구기자 홍삼 자몽 오미자 태양광 공기청정기 반도체 건강기능식품 나노 자동차 연료전지 커피 data 빅데이터 프로바이오틱스 VR 쌀 인공지능 아토피 미세먼지 카페인 줄기세포 핵의학 지진 치매 미생물 원자력 당뇨 드론 식용곤충 딥러닝 당귀 딥러닝 바이오 운동치료 녹용 미생물 프로폴리스 열교환기 방사선 물리치료 뇌졸중 곤충 천공장 논문 게임 한반도 식초 조청 탈모 항비만 우울증 노화□ 4월 과학의 달, 우리나라 과학 분야의 연구자들은 어떤 정보에 관심이 많을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은 과학기술 연구자들의 관심 정보에 대한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ㅇ KISTI는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로써 NDSL(National Digital Science Library, www.ndsl.kr)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ㅇ NDSL은 산학연 연구자들에게 과학기술정보를 제고하여 국가 과학기술 혁신에 기여하고자 개발된 과학기술정보 서비스 플랫폼으로 논문, 특허, 보고서, 동향, 저널/프로시딩 등 1억건 이상의 콘텐츠에 대한 검색 및 콘텐츠 유형별 전문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NDSL 이용통계 분석결과에 따르면, 연구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하여 2017년 1월 1일부터 4월 현재까지 약 1천 3백만건의 검색을 실행하였다. NDSL에서 찾아본 검색어를 살펴보면 최근 연구자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이슈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ㅇ 1위는 ‘인공지능’으로 알파고 쇼크 이후 꾸준히 관심을 끌고 있으며,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인공지능과 함께 4위 ‘드론’, 5위 ‘빅데이터’를 연구자들이 많이 검색한 단어이다. ㅇ 2위 ‘원자력’, 3위 ‘미세먼지’, 10위 ‘지진’ 등 사회이슈에 대한 연구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NDSL 검색어에 따른 최근 연구자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이슈 표 순위 인기검색어 순위 인기검색어 1 인공지능 6 자몽 2 원자력 7 자동차 3 미세먼지 8 핵의학 4 드론 9 나노 5 빅데이터 10 지진 ㅇ NDSL에서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논문, 보고서, 특허, 동향 형태의 연관 정보를 볼 수 있으며, 워드 클라우드를 통하여 꼬리물기 검색을 할 수도 있다. □ 또한, NDSL에서는 사회현안 관련 과학기술 이슈를 선정하여 ‘이슈&NDSL' 서비스를 통해 국내 과학자들에게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ㅇ 2017년 ‘이슈&NDSL'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는 ’MIT 10대 혁신기술 2017‘이다. 다음으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미래 유망기술’, 'NDSL 원문보기 Top 10' 등이 인기가 많았다. □ KISTI 김완종 정보서비스실장은 “국내 과학기술 연구자들에게 좋은 정보를 편리하게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정보 서비스 환경에 맞추어 선도적인 서비스를 위한 노력중”이라고 말하고, “앞으로도 NDSL 이용 분석을 통해 연구자들의 관심정보를 지속적으로 찾아낼 뿐 아니라 맞춤형 미래 정보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 242017. 03
    No. 267 View. 14838

    실험장비 대신, 가상실험환경에서 창의적 연구능력 겨룬다(제6회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개최)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은 3월 24일 금요일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제6회 첨단 사이언스․교육 허브개발(이하 *에디슨(EDISON)) SW 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EDISON : EDucation-research-industry Integration through Simulation On the Net ㅇ 에디슨(EDISON) SW 활용 경진대회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 주최하며 에디슨(EDISON) 중앙센터인 KISTI, 한국연구재단, 분야별 전문센터 주관으로 개최된다. □ 에디슨(EDISON) SW 활용 경진대회는 국내 R&D 성과로 개발된 계산과학공학 SW를 슈퍼컴퓨터에 연결된 에디슨(EDISON) 플랫폼에 탑재하여, 언제 어디서나 가상실험 방법으로 연구를 하고, 그 결과를 논문으로 작성해 보는 행사다. ㅇ 이공계 대학(원)생이 참여하여,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겨루고, 전문가 수준의 학문지식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올해는 지난해 보다 1개 분야가 추가되어 △나노물리 △계산화학 △구조동역학 △전산설계 △전산의학(신설) 5개 전문분야에 걸쳐 110팀 240명이 참가하여 발표하고, 에디슨(EDISON)의 연구성과도 전시한다. ㅇ 전산설계 전문센터는 논문작성 뿐 아니라, EDISON_Designer 및 기구최적설계 등의 계산과학공학 SW로 설계된 보행로봇을 직접 제작하여 경진대회장에서 성능을 검증하는 시합도 펼친다. □ ‘에디슨(EDISON)’은 미래부가 ‘국가초고성능컴퓨팅기본계획’ 일환으로, 언제 어디서나 아이디어만 있으면, 쉽고 재미있게 SW로 구현할 수 있는 실전경험 교육의 대표사례이며, 연구에도 적용하여 SW를 제품화함으로써 국내의 부족한 계산과학공학 SW를 보급하고 관련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ㅇ 이 사업을 통해 개방형 교육용 플랫폼이 마련됨으로써,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을 컴퓨터만 있으면 언제든지 가상실험을 통해 직접 연구할 수 있어, 교육 및 연구 현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대만을 비롯한 동남아*에도 진출하고 있다. * 대만 NCHC(국가슈퍼컴퓨팅센터) 미러사이트, 베트남 ICST(계산과학연구소) MOU 체결 ㅇ 현재까지 국내외 51개 대학, 1,148 교과목에서 4만 2천여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지난 2016년 ‘인터넷에코어워드 사회공헌 혁신대상’ 수상, 2013년 IDC ‘HPC* Innovation Excellence Award’ 수상과 2014년 ‘기초연구 우수성과 50선’에 선정될 정도로 국내․외에서 기술력과 혁신역량을 인정받았다. * HPC : High Performance Computing, 초고성능컴퓨팅 ㅇ 또한, SW의 생명력인 사용자들의 경험과 추천으로 선정된 우수한 SW를 에디슨(EDISON) 계산과학공학 플랫폼 기반으로 제품화를 추진하고, ICT 기술로 계산과학공학 SW들을 연결하여 융합연구가 가능하도록 진행하고 있다. □ KISTI 한선화 원장은 “에디슨(EDISON) 사업은 오픈 사이언스의 대표 사례로 참여, 개방 및 공유를 통해 연구개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R&D 효율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DISON EDucation research industry Integration through Simulation On the Net. http://www.edison.re.kr Computational Medicine Computer Aided Optimal Design Computational Structural Dynamics Computational Chemistry Nano Physics 6th 2017 EDISON Challenge 제 6회 첨단 사이언스 교육 허브 개발[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2017.03.24.(금) KT대전인재개발원(2연수관) 참가접수기간 2016.12.7.(수)~2-17.-1.13(금) 논문 마감기간 2017.02.24.(금)
  • 212017. 03
    No. 266 View. 15275

    KISTI, 과학 빅데이터 연구를 위한 Science Freeway 구축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은 국내 과학 빅데이터 활용 연구자를 위한 플랫폼 기반의 ‘Science Freeway'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 KISTI는 미국 국립과학재단(NSF, National Science Foundation)의PRP*(Pacific Research Platform) 프로젝트 국제파트너로서 2월에 개최된 PRP워크숍에서 아시아 최초로 미국, 유럽의 20여개 빅데이터 유발 사이트들과 국제간 데이터 전용 전송 노드(DTN, Data Transfer Node) 시스템들의 연동됨을 발표하였다.   * PRP프로젝트는 미국의 NSF 과제로서 미국 유수의 대학과 연구소들을 대상으로 한 오픈사이언스 플랫폼이며, Science Freeway 구축을 통해 과학분야 빅데이터의 초고속 전송, 공유, 계산을 위한 획기적인 연구환경을 제공한다. ㅇ 데이터 집중형 과학데이터(Data-Intensive Science Data)의 폭발적인 증가와 이를 활용하는 빅데이터 기반의 응용연구가 활성화 되고 있는 연구환경 변화에 따라 2월 21일(화)부터 23일(목)까지 미국 샌디에고 대학교에서 ‘Science Freeway’ 구축을 목표로 PRP프로젝트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ㅇ 이번 PRP워크숍을 통해 과학자, 시스템 전문가, 네트워크 전문가들은 글로벌 Science Freeway 구축을 위한 ScienceDMZ* 기술과 오픈사이언스 플랫폼을 연계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특히 국내(대전)와 미국의 주요 대학과 연구소들 간의 전송성능이 10GE 네트워크상에서 최대 9.5Gb/s의 전송 속도를 달성함을 확인하였다.   * ScienceDMZ는 데이터 집중형 과학분야의 빅데이터를 전송, 공유, 저장을 위한 특화된 네트워크 설계, 시스템 최적화 및 전송 노드 개발, 소프트웨어 최적화 기술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 PRP 프로젝트와 연계를 통한 과학기술분야에서 선진국의 빅데이터 공유는 국내 연구자들에게 차세대 빅데이터 기반의 6개 응용과학분야(소재과학, 입자물리학, 천체물리학, 바이오메디컬, 지구과학, 고해상도 가시화 및 가상현실)에 대한 고부가가치 데이터의 공유가 가능하여 국내 응용과학분야와의 교류가 기대된다. □ KISTI 문정훈 선임연구원은 “과학실험장비, 관측장비, 및 계산환경 등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암흑물질 연구, 우주의 기원 연구, 게놈지도의 상용화, 전지구 재난재해 분석·대응 연구, 초고해상도 가상현실 등 미국에 집중되어 있는 고부가 가치의 과학용 빅데이터들을 국내에 가져 올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 관련 연구분야의 활성화와 연구결과의 우수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Paciflic Research Platform Paciflic Wave calREN HPR CENIC PRP Participants CC-NIE awardee non CC-NIE AWARDEE Corning Sacramento : UCD(CC-NIE awardee) Merced : UCM(non CC-NIE AWARDEE) Fresno Bakersfield Riverside : UCR(CC-NIE awardee) Palm Desert El Centro San Diego : UCSD/SDSC(CC-NIE awardee), SDSU(CC-NIE awardee) Tustin : UCI(CC-NIE awardee) Los Angeles : UCSB(non CC-NIE AWARDEE), Caltech(CC-NIE awardee), Los Nettos, USC(CC-NIE awardee), UCLA(CC-NIE awardee), Internet2 San Luis Obispo Soledad San Jose : NASA Ames/NREN(non CC-NIE AWARDEE), UCSC(CC-NIE awardee), LBNL,NERSC,ESnet(non CC-NIE AWARDEE), Internet2 Seattle, UW/PNWGP Seattle(CC-NIE awardee), Internet2 Palo Alto : Stanford(CC-NIE awardee) San Francisco : UCSF(non CC-NIE AWARDEE) Oakland : Berkeley(CC-NIE awardee) PRP Partners include: Univ. of Ganwall System Montana State Univ. NCAR MREN StarLight UIC Chameleon UvA AARNet KISTVKREONet Univ.of Tokyo NCSA Clemson Univ. Open Science Grid Note:this diagram represents a subset of stes and connections. v1,16-20151019
  • 032017. 03
    No. 265 View. 15685

    원내 재능기부 프로젝트 "행복드림 콘서트" 개최

    행복드림콘서트 제 3회 원내 재능기부 프로젝트 보다 즐거운 일터와 인생을 위하여! KISTI에 행복 나눔의 장이 탄생했습니다. 취미, 문화, 생활 등 전 분야에 걸친무경계 예측 불허 재능기부 강좌! 원내 가족들이 직접 강연자로 나서 소소한 재미와 행복을 전해주는 주제를, 자기만의 노하우가 담긴 알짜정보들을 전합니다. 봄바람 따라 콧노래 나는 KISTI 행복드림 콘서트에 초대합니다. 2017년 3월 2일부터 매주 목요일 12시 / 주 1회 총 6회 본원 국제회의실 로비라운지 행복드림 콘서트 재능기부 강좌 우리의 행복을 위한, 별것 아니지만 별 것 같은 주제 선정! 재능기부자들이 각각 시행착오를 거쳐 터득한 자기만의 노하우 귀띔 신청방법 및 문의처 신청방법 : KISOL 게시판 안내글 댓글 신청 문의처 : 대외협력실(0968) E-mail pr@kisti.re.kr 원내 재능기부 프로젝트 표 일자 제목 재능기부자 2017.03.02.(목) 청중을 사로잡는 교수법 한선화 원장 2017.03.09.(목) 퇴직이후 나를 먹여 살리는건 누구?! 정한민 책임 2017.03.16.(목) 스마트폰으로 DSLR 흉내내기 이종설 선임 2017.03.23.(목) 한장으로 끝내는 기획서 송장헌 책임 2017.03.030.(목) 같이 그리고 함께하는 힐링콘서트 드림밴드(박남규, 유기성, 김선태, 김진영, 박성은) 2017.04.06.(목) 홍차의 매력에 풍덩(서을분원) 최선희 책임 ※기부자 및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은 행복한 일터 만들기 일환으로 원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재능기부 행사인 ‘행복드림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행복드림 콘서트는 연구원들의 취미, 경력 등을 활용해 자신만의 흥미로운 노하우를 원내 직원들에게 공유하고 소통하는 자리로, 지난 2015년부터 3년째 운영되고 있다. □ KISTI는 자발적 또는 동료직원들의 요청에 의해 섭외된 재능기부자들과 함께 3월부터 총 6회에(3월 2일부터 4월 6일까지 매주 목요일) 걸쳐 ‘행복드림 콘서트’를 개최한다. ㅇ 올해 행복드림 콘서트 첫 번째 재능기부자인 한선화 원장의 △청중을 사로잡는 교수법을 시작으로 △퇴직이후 나를 먹여 살리는 건 누구?(퇴직연금 이해 및 운영 전략) △스마트폰으로 DSLR 흉내내기 △한장으로 끝내는 기획서 △같이 그리고 함께하는 힐링콘서트(공연) △홍차의 매력에 풍덩 이라는 주제로 재능나눔 행사가 진행된다. ㅇ 특히, 그동안 강연으로 진행되던 행복드림 콘서트가 올해 처음으로 공연도 실시될 예정이다. 기타, 색소폰, 피아노 등 5명으로 구성된 ‘드림밴드’는 점심시간, 일과종료 후 시간을 활용하여 한달이 넘도록 연습에 매진하고 있다. ㅇ 그동안 2년간 진행된 ‘행복드림 콘서트’ 강좌 중 △가족과 함께 떠나는 행복한 캠핑 노하우 △저렴하게 해외여행 떠나기 △내 아이의 영어교육은 △해외직구 어디까지 해봤니 등 본인의 생생한 경험담을 전달하는 강연이 인기가 높았다. □ KISTI는 재능기부를 통한 원내 행사 뿐만 아니라 사회적 배려대상, 과학 사각지역 청소년을 위한 교육기부 등 다양한 재능 나눔 활동을 하고 있다. □ KISTI 한선화 원장은 “행복드림콘서트에서 나눈 ‘행복’을 바탕으로 행복한 일터가 만들어 지고, 행복 실현을 위한 또 다른 연구의 밑바탕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232017. 02
    No. 264 View. 14750

    한일 슈퍼컴퓨팅 전문가 한자리에 모인다(한일 HPC 겨울학교 개최)

      한일 HPC 겨울학교 2017년 2월 21일(화) ~ 23일(목)서울시립대 미래관 참가대상 : 고성능 컴퓨팅에 관심있는 학부생, 대학원생, 연구자 신청기간 : 2017년 1월 16일(월) ~ 2월 13일(월) 자정 (신청자가 많을 경우 조기 마감될 수 있음) 신청방법 : http://webedu.ksc.re.kr/2017_winter_school (교육 사이트 회원 가입 필요) 프로그램 : OpenMP, MPI, 최적화, 미니워크샵 (NVIDIA, INTEL) 참가비 : 무료 (필요시 숙박 제공, 전일 중식 제공) 주최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주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서울시립대학교, 츠쿠바 대학교 후원 : INTEL, nVIDIA 문의 : edu@ksc.re.kr □ 한국, 일본 슈퍼컴퓨팅 관련 연구원, 학생, 교수들이 모인 한-일 고성능컴퓨팅 겨울학교(이하 한일 HPC* 겨울학교)가 2017년 2월 21일(화)부터 23일(목)까지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열린다.   * HPC : High Perfomance Computing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은 한-일 양국의 슈퍼컴퓨팅 교육 활성화를 위해 일본 츠쿠바대학교와 공동으로 한일 HPC 겨울학교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한일 HPC 겨울학교는 한국과 일본 계산과학, 계산공학, 슈퍼컴퓨팅 관련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최신 HPC 동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슈퍼컴퓨팅 교육훈련을 수행하는 행사이다. ㅇ 한일간 HPC 분야의 핵심인력을 양성하고자 2012년부터 한일 양국에서 번갈아가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 올해로 6회째인 이번 한일 HPC 겨울학교는 KISTI, 서울시립대 등 국내 슈퍼컴퓨팅 분야의 연구자 43명과 일본 츠쿠바대학교, 이화학연구소 소속의 슈퍼컴퓨팅 연구자 7명이 참석하여 슈퍼컴퓨팅에 대한 기본 교육, 병렬프로그래밍, 최적화 및 병렬화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최신 기술과 연구성과에 대한 기술적인 교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 KISTI 한선화 원장은 “한일 HPC 겨울학교를 통해 양국의 슈퍼컴퓨팅 국제협력과 기술교류의 장이 마련되고, 슈퍼컴퓨팅 인력 양성의 밑바탕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232017. 02
    No. 263 View. 4662

    KISTI, 정보보호 분야 블록체인 기술 적용 시범사업 추진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한선화, 이하 KISTI)은 미래창조과학부와 공동으로 4차 산업혁명 중심기술의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을 정보보호 분야에 적용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 블록체인은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로서 네트워크 내에서 공동으로 데이터를 검증하고 기록․보관하여 공인된 제3자 없이 데이터의 무결성 및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다. ㅇ 2016년 10월 학·연·관 관련 전문가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반 정보보호연구회’를 구성하여 블록체인 기술의 정보보호 분야 적용 가능성에 대한 검토를 거쳐 시범사업 추진(안)을 마련하였다. □ 시범사업은 블록체인 기술분석(Private BlockChain),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여 경량화된 홈페이지 위‧변조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ㅇ KISTI 과학기술사이버안전센터(S&T-CSC)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미래부 산하연구기관 홈페이지 내 이미지․소스코드(HTML)를 수집하고 5분이내 주기로 위‧변조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개별 기관에 알려주는 방식으로, 개발․안정화 단계를 거쳐 2017년 9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 KISTI 한선화 원장은 “4차 산업혁명 중심기술의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이 다양한 산업분야에도 적용 가능한 범용기술인 만큼, 시범사업을 통해 실효성 검증 및 기술확산 기반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ㅇ “정보보호 관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홈페이지 위‧변조 모니터링 체계 구축을 통해 실효성이 검증되고 미래부 산하연구기관 홈페이지의 보안수준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 담당부서
  • 담당자박성욱
  • 연락처042-869-1610
Back to Top